국방에 기여하는 국방기술품질원의 이야기

기술로 품질로

현장

무기체계 전순기 품질 신뢰성 확보를 위한 최정예, 신뢰성시험분석팀

권혜란

사진 차유진, 김주찬

신뢰성은 기계 또는 부품이 주어진 조건과 의도하는 기간에 기능을 수행할 확률을 말한다. 쉽게 말해, ‘수행 능력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를 뜻한다. 사람 간의 신뢰를 쌓는 것도 단숨에 되는 일은 아니다. 하물며 말 못하는 무기체계의 신뢰성을 책임지는 일에는 얼마의 시간과 인내가 있어야 할까? 소음과 진동을 언어로 삼아, 무기체계와 보이지 않는 대화를 하는 신뢰성시험분석팀. 업무를 진행하며 무수한 문제를 마주하지만, 그들은 오늘도 이렇게 외친다.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렇듯이.)”
introduction

힘들어도 ‘여유만만’, 어디서나 ‘실력충만’

안전모에 안전화는 기본, 두꺼운 가방을 메고 양손에는 릴선을 꼭 쥔 모습. 겉은 사뭇 비장했지만, 얼굴에는 여유가 가득하다. 진해에서 만난 신뢰성시험분석팀의 첫 모습이다.

신뢰성시험분석팀은 군수품 소음·진동 신뢰성 시험분석 업무 외에도 다빈도 고장품 고장분석업무, 핵심 부품 구성품 신뢰성 시험 업무 등을 수행 중이다. 기존 함정기술팀의 업무에서 업무 영역을 확장하며 신설된 부서여서일까? 올해 1월 10일에 출발한 부서임에도 단합력과 내공은 주변 공기를 압도할 만큼 묵직하다.

시험 환경은 열악하지만, 계측 결과를 통해 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센서를 설치하는 손길은 예리해지고, 눈빛은 더욱 빛난다. 센서들은 함정이 운용되는 동안 진동을 감지하고 데이터를 전송한다. 문제점을 해결할 실마리를 모으는 것이다. 온몸이 땀범벅이지만 지친 기색 하나 없이 전수홍 선임연구원은 오늘의 임무에 대해 설명했다.

“계측된 데이터를 분석한 뒤 개선 방안을 군에 제시하는 것이 이번 임무입니다. 시험분석 업무는 유지 보수의 목적만 갖고 있진 않아요. 계측한 데이터를 가공해 데이터베이스로 만든다면 추후 개발 단계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개선된 군수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드는 것이죠.”

높은 수준의 보안과 전문성은 기본

무기체계에서 소음과 진동은 지나칠 수 없는 변수다. 신뢰성시험분석팀의 핵심 목표가 군수품의 전순기 품질 향상인 이유에서도 알 수 있다. 소음과 진동은 무기체계 전순기 품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제어되지 않은 소음과 진동은 내부 부품 및 탑승 인력의 안락함 등에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궁극적으로 무기체계의 시스템 신뢰성과 안정성 문제와도 이어진다.

유관 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군수품 시험 분석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지만, 국방기술품질원은 자체적으로 시험분석 분야를 강화했다. 보안의 취약성과 특수성 때문이다. 일반 민간 기업이 계측을 진행할 경우, 국가기밀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 특히나 국내에서 진동 분야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은 곳은 국방기술품질원 외에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그 정도로 소음·진동 분야는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덧붙여 신뢰성시험분석팀의 한형석 팀장(책임연구원)은 국방기술품질원 입장에선 사업성은 낮지만, 군수품 품질을 위해 꼭 필요한 업무들이 있음을 재차 강조했다.

“영상증폭관시험 업무가 그렇습니다. 영상증폭시험의 경우, 현재 국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곳은 국방기술품질원이 유일합니다. 시험 장비의 가격이 높아 시험 시스템을 갖추기도 어렵고, 장비는 3~4년 후 가용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중요하고 특수적인 시험인 만큼 정부 기관에서 지원하고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단한 유대감으로 이룬 최고의 성장

신뢰성시험분석팀은 그동안 비용과 정비 기간을 단축한 사례를 다수 만들었다. 소음·진동 성능 점검 연구와 분석은 품질 개선으로 이어지며, 향후 함정 설계 시에도 개선사항으로 반영된다. 한형석 팀장은 최근에도 신뢰성시험분석팀이 괄목한 성과를 얻었다며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사진국방기술품질원 신뢰성시험분석팀 직원들

“운용 중인 한 함정에서 이상 소음이 들린다는 불편 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조선소에서 해당 함정의 정비에 약 1년의 기간과 50억 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는 상황이었으나 우리 팀 연구원들이 직접 소음과 진동 분석을 수행하여 베어링의 과다 마모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한 축 파손을 예방하고 해당 함정은 약 2주 만에 1억 원 남짓의 비용으로 정상화되었습니다.”

성과에서 나타나듯이 신뢰성시험분석팀 연구원들의 남다른 일 욕심에는 비결이 있다. ‘일할 땐 확실하게, 놀 때는 화끈하게’라는 한형석 팀장의 신념 덕분이다. 신뢰성시험분석팀은 일만큼이나 여가 시간을 ‘제대로’ 즐긴다. 국방신뢰성연구센터 사내 밴드 멤버 중 3명이 신뢰성시험분석팀원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한형석 팀장은 밴드에서 하모니를 맞추듯이 신뢰성시험분석팀은 모두 같은 마음으로 업무 목표와 방향성을 가다듬고 있다고 전했다.

“신뢰성 관련 업무는 무기체계 운영유지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기체계 가동률을 향상시켜 전투력을 끌어올리는 작업으로도 이어집니다. 앞으로는 신뢰성시험분석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업무 범위를 다양하게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신뢰성시험분석팀은 답을 얻는 고독한 과정을 동료를 향한 믿음과 존중으로 헤쳐 나가는 중이다. 국방기술품질원만의 특수성 및 전문성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단단하게 연결된 그들. 국방신뢰성센터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는 신뢰성시험분석팀의 행보에 눈을 뗄 수 없는 이유다.

신뢰성시험분석팀 구성원 소개

한형석 팀장(책임연구원)

“2007년 국방기술품질원에 입사한 이후 운이 좋게도 소음·진동 업무를 계속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파트였던 소음·진동 분야가 어엿한 팀으로 발전하고 신설되어 굉장히 뿌듯합니다.”

전수홍 선임연구원

“기계공학 소음·진동을 전공했고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프로그램 해석, KOLAS 시험 업무 전반 관리 등을 맡고 있습니다.”

이청원 선임연구원

“이전 회사에서 조선소 함정 설계와 소음·진동 업무를 진행했는데, 이곳에서도 함정 소음·진동 업무를 맡을 수 있어서 만족도가 큽니다. 팀에서는 안전 담당, 집에서는 요리 담당입니다.”

이동녁 선임연구원

“탄약 분야에서 일하다가 소음·진동 업무로 이동했습니다. 업무를 배워나가는 중이며 항공우주공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올해 8월 졸업 후 팀의 완전한 전력이 되는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김용훈 선임연구원

“함정 소음 분야와 사내 밴드에서 베이스기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를 타는 일을 좋아해서 하는 일이 만족스럽습니다. 대전으로 이사를 온 후에는 워라밸도 잘 맞아서 좋습니다.”

전병준 선임연구원

"현재 핵심부품 구성품, 다빈도 고장품목 분석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학적인 지식을 가지고 실제 업무에서 분석 및 개선하는 업무에 만족합니다. 군 전력 증강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황수하 연구원

“공학도로서 현장에서 일하고 싶은 열망이 컸고 신뢰성시험분석팀이 신설될 때 강력하게 지원해서 오게 되었습니다. 공학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을 좋아해 업무에 굉장히 만족합니다.”

박범식 연구원

“다빈도 고장 품목(해군), 신기술 지원 업무, 영상증폭관 시험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장 업무를 좋아해서 배를 타고 센서를 설치하는 등의 실무가 굉장히 즐겁습니다.”

박소미 연구원

“영상증폭관 성능시험 담당입니다. 2020년 9월에 입사해 이곳으로 첫 발령을 받았습니다. 성능시험 장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과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가향 연구원

“핵심기술과제, 음향·진동 분야의 KOLAS 인증시험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박 소음·진동을 전공하였는데 입사 후에도 전공에 맞춰 일을 할 수 있어서 업무 만족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