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아 인명피해 없이 적의 종심지역 감시/정찰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군에서 다양한 무인기를 운용하고 있다. 이 중, 소형무인기는 대대급 운용전술을 위해 배치되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소형무인기는 운용자의 인력을 이용하여 투척 이륙을 수행하기 때문에 속도 부족 및 투척 각도 부적절 등으로 인해 투척 실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무인기의 공력특성을 분석하여 투척이륙 속도 및 받음각에 대한 안전영역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운용자 교육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투척이륙 실패 발생 시 원인분석을 위한 기초 데이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서론
무인기는 군 작전 시 핵심장비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 군도 소형무인기를 도입하여 임무에 사용하고 있다[1-2]. 하지만, 대대급 소형무인기는 인력을 이용하여 투척이륙을 수행하기 때문에 속도 부족 및 투척 각도 부적절로 이륙 실패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무인기 투척 시 발생하는 공력특성을 분석하여 소형무인기 투척이륙 속도 및 받음각에 대한 안전영역을 도출하였다.
그림 1. 소형무인기 형상 및 운용개념
본론
투척 실패 사례 분석
소형무인기 운용 중 속도 부족으로 인한 투척 실패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그림 2는 투척 실패 사례 비행데이터이다. 비행데이터 상 투척 속도는 약 35km/h였고, 투척 이후 비행체 자세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투척이륙에 실패하였다.
그림 2. 투척 실패 비행데이터
교범 상에는 투척 속도에 대한 기준은 없으며, 투척 비행체의 자세 롤 ±5°, 피치 0~15°에 대한 기준만 있다. 하지만 인력으로 투척하는 비행체 특성상 교범 내용을 준수하는 것이 어렵다. 또한, 실제 대다수 비행체는 투척 비행체 자세 기준 밖인 피치 30° 이내에서 정상 이륙하고 있었다. 따라서 비행체 투척 속도 및 투척 자세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정이 필요하였다.
배경 이론
Reynolds 시간평준화에 따라 Navier-Stokes 방정식의 유동해 변수는 시간평균항인
과 섭동항인
의 조합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q. 1)
유사하게 압력과 Scalar quantity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q. 2)
여기서 Eq. 2는 압력이나 에너지 등을 의미하며, 유동변수에 대한 표현 방식을 연속방정식 Eq. 3과 운동량방정식에 시간평준화를 고려하면 Eq. 4와 같이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RANS)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Eq. 3)
(Eq. 4)
2.3. 투척이륙 안전영역 분석
Eq. 3~4를 수치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유한체적법에 기반한 수치해석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상용 CFD 해석프로그램인 STAR-CCM+를 활용하였다. 투척 시 비행체 속도 영역은 30~45km/h, 뱅크(롤) 각 0°로 설정하였으며, 공력특성 분석결과로 비행체 속도, 받음각에 따른 비행체 양력 값을 그림3과 같이 획득하였다.
그림 3. 그림 3. 공력특성 분석결과 예시(V = 30km/h, Bank angle = 0°)
투척이륙 안전영역은 Fz가 비행체 무게인 33.85N(3.45kg×9.81)보다 커야하며, 그 영역을 노란색으로 표 1에 표시하였다.
표 1.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0°)
AOA |
30km/h |
… |
37km/h |
38km/h |
39km/h |
40km/h |
41km/h |
42km/h |
43km/h |
44km/h |
45km/h |
0° |
6.88N |
… |
10.64N |
11.23N |
11.83N |
12.42N |
13.09N |
13.77N |
14.44N |
15.12N |
15.79N |
… |
… |
… |
… |
… |
… |
… |
… |
… |
… |
… |
… |
5° |
14.36N |
… |
22.09N |
23.31N |
24.53N |
25.76N |
27.14N |
28.53N |
29.92N |
31.3N |
32.69N |
6° |
15.82N |
… |
24.32N |
25.67N |
27.01N |
28.36N |
29.88N |
31.41N |
32.93N |
34.46N |
35.98 |
7° |
17.25N |
… |
26.52N |
27.99N |
29.45N |
30.92N |
32.58N |
34.25N |
35.91N |
37.58N |
39.24 |
8° |
18.68N |
… |
28.72N |
30.3N |
31.89N |
33.47N |
35.28N |
37.08N |
38.89N |
40.69N |
42.5 |
9° |
19.42N |
… |
29.9N |
31.55N |
33.2N |
34.86N |
36.73N |
38.61N |
40.48N |
42.36N |
44.24 |
10° |
20.15N |
… |
31.07N |
32.8N |
34.52N |
36.24N |
38.19N |
40.13N |
42.08N |
44.02N |
45.97 |
11° |
20.92N |
… |
32.16N |
33.94N |
35.72N |
37.5N |
39.51N |
41.52N |
43.54N |
45.55N |
47.57 |
12° |
21.68N |
… |
33.25N |
35.08N |
36.92N |
38.75N |
40.83N |
42.91N |
45N |
47.08N |
49.16 |
13° |
21.88N |
… |
33.58N |
35.46N |
37.33N |
39.21N |
41.33N |
43.44N |
45.56N |
47.67N |
49.79 |
14° |
21.31N |
… |
32.82N |
34.62N |
36.42N |
38.22N |
40.22N |
42.23N |
44.23N |
46.24N |
48.24 |
15° |
20.3N |
… |
31.34N |
33.08N |
34.83N |
36.57N |
38.7N |
40.82N |
42.95N |
45.07N |
47.2 |
16° |
19.5N |
… |
29.55N |
31.2N |
32.84N |
34.48N |
36.28N |
38.09N |
39.89N |
41.7N |
43.5 |
17° |
18.18N |
… |
28.12N |
29.68N |
31.25N |
32.81N |
34.51N |
36.21N |
37.91N |
39.61N |
41.31 |
18° |
17.33N |
… |
26.62N |
28.08N |
29.53N |
30.98N |
32.64N |
34.31N |
35.97N |
37.64N |
39.3 |
19° |
17.46N |
… |
26.83N |
28.26N |
29.69N |
31.12N |
32.78N |
34.44N |
36.11N |
37.77N |
39.43 |
20° |
17.58N |
… |
27.03N |
28.44N |
29.85N |
31.26N |
32.92N |
34.58N |
36.24N |
37.9N |
39.56 |
표 1.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0°)
비행체의 뱅크각이 0°가 아닐 경우 Fz의 크기가 변하게 된다. 따라서 표 1의 값에cos(뱅크각)을 곱하여 뱅크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영역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투척이륙 안전영역 분석 결과 비행체 뱅크각이 커질수록 투척이륙 안전영역이 줄어드는 것(붉은 색 영역)을 표 2~5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2.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10°)
AOA |
30km/h |
… |
37km/h |
38km/h |
39km/h |
40km/h |
41km/h |
42km/h |
43km/h |
44km/h |
45km/h |
0° |
6.77N |
… |
10.47N |
11.06N |
11.65N |
12.23N |
12.9N |
13.56N |
14.22N |
14.89N |
15.55N |
… |
… |
… |
… |
… |
… |
… |
… |
… |
… |
… |
… |
5° |
14.14N |
… |
21.75N |
22.95N |
24.16N |
25.36N |
26.73N |
28.1N |
29.46N |
30.83N |
32.19N |
6° |
15.58N |
… |
23.95N |
25.28N |
26.6N |
27.93N |
29.43N |
30.93N |
32.43N |
33.93N |
35.43N |
7° |
16.99N |
… |
26.12N |
27.56N |
29N |
30.45N |
32.09N |
33.72N |
35.36N |
37N |
38.64N |
8° |
18.4N |
… |
28.28N |
29.84N |
31.4N |
32.96N |
34.74N |
36.52N |
38.3N |
40.08N |
41.85N |
9° |
19.12N |
… |
29.44N |
31.07N |
32.7N |
34.33N |
36.17N |
38.02N |
39.87N |
41.72N |
43.56N |
10° |
19.84N |
… |
30.6N |
32.3N |
33.99N |
35.69N |
37.61N |
39.52N |
41.44N |
43.36N |
45.27N |
11° |
20.6N |
… |
31.67N |
33.42N |
35.17N |
36.93N |
38.91N |
40.89N |
42.88N |
44.86N |
46.84N |
12° |
21.35N |
… |
32.74N |
34.55N |
36.36N |
38.16N |
40.21N |
42.26N |
44.31N |
46.36N |
48.41N |
13° |
21.55N |
… |
33.07N |
34.92N |
36.77N |
38.61N |
40.7N |
42.78N |
44.87N |
46.95N |
49.03N |
14° |
20.99N |
… |
32.32N |
34.09N |
35.87N |
37.64N |
39.61N |
41.59N |
43.56N |
45.53N |
47.51N |
15° |
19.99N |
… |
30.86N |
32.58N |
34.3N |
36.01N |
38.11N |
40.2N |
42.3N |
44.39N |
46.48N |
16° |
19.2N |
… |
29.11N |
30.72N |
32.34N |
33.96N |
35.73N |
37.51N |
39.29N |
41.06N |
42.84N |
17° |
17.9N |
… |
27.69N |
29.23N |
30.77N |
32.31N |
33.99N |
35.66N |
37.33N |
39.01N |
40.68N |
18° |
17.07N |
… |
26.22N |
27.65N |
29.08N |
30.51N |
32.15N |
33.79N |
35.43N |
37.06N |
38.7N |
19° |
17.19N |
… |
26.42N |
27.83N |
29.24N |
30.65N |
32.28N |
33.92N |
35.56N |
37.19N |
38.83N |
20° |
17.31N |
… |
26.62N |
28.01N |
29.4N |
30.79N |
32.42N |
34.05N |
35.69N |
37.32N |
38.96N |
표 2.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10°)
표 3.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15°)
AOA |
30km/h |
… |
37km/h |
38km/h |
39km/h |
40km/h |
41km/h |
42km/h |
43km/h |
44km/h |
45km/h |
0° |
6.64N |
… |
10.27N |
10.85N |
11.42N |
12N |
12.65N |
13.3N |
13.95N |
14.6N |
15.25N |
… |
… |
… |
… |
… |
… |
… |
… |
… |
… |
… |
… |
5° |
13.87N |
… |
21.33N |
22.51N |
23.7N |
24.88N |
26.22N |
27.56N |
28.9N |
30.24N |
31.58N |
6° |
15.28N |
… |
23.49N |
24.79N |
26.09N |
27.39N |
28.87N |
30.34N |
31.81N |
33.28N |
34.75N |
7° |
16.66N |
… |
25.62N |
27.03N |
28.45N |
29.86N |
31.47N |
33.08N |
34.69N |
36.29N |
37.9N |
8° |
18.04N |
… |
27.74N |
29.27N |
30.8N |
32.33N |
34.07N |
35.82N |
37.56N |
39.31N |
41.05N |
9° |
18.75N |
… |
28.88N |
30.47N |
32.07N |
33.67N |
35.48N |
37.29N |
39.1N |
40.92N |
42.73N |
10° |
19.46N |
… |
30.02N |
31.68N |
33.34N |
35.01N |
36.88N |
38.76N |
40.64N |
42.52N |
44.4N |
11° |
20.2N |
… |
31.07N |
32.78N |
34.5N |
36.22N |
38.16N |
40.11N |
42.05N |
44N |
45.94N |
12° |
20.94N |
… |
32.12N |
33.89N |
35.66N |
37.43N |
39.44N |
41.45N |
43.46N |
45.47N |
47.48N |
13° |
21.13N |
… |
32.44N |
34.25N |
36.06N |
37.87N |
39.92N |
41.96N |
44.01N |
46.05N |
48.09N |
14° |
20.58N |
… |
31.7N |
33.44N |
35.18N |
36.92N |
38.85N |
40.79N |
42.72N |
44.66N |
46.6N |
15° |
19.61N |
… |
30.27N |
31.95N |
33.64N |
35.32N |
37.38N |
39.43N |
41.48N |
43.54N |
45.59N |
16° |
18.84N |
… |
28.55N |
30.13N |
31.72N |
33.31N |
35.05N |
36.79N |
38.53N |
40.28N |
42.02N |
17° |
17.56N |
… |
27.16N |
28.67N |
30.18N |
31.69N |
33.33N |
34.98N |
36.62N |
38.26N |
39.9N |
18° |
16.74N |
… |
25.72N |
27.12N |
28.52N |
29.92N |
31.53N |
33.14N |
34.75N |
36.35N |
37.96N |
19° |
16.86N |
… |
25.91N |
27.3N |
28.68N |
30.06N |
31.66N |
33.27N |
34.88N |
36.48N |
38.09N |
20° |
16.98N |
… |
26.11N |
27.47N |
28.83N |
30.19N |
31.8N |
33.4N |
35.01N |
36.61N |
38.21N |
표 3.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15°)
표 4.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20°)
AOA |
30km/h |
… |
37km/h |
38km/h |
39km/h |
40km/h |
41km/h |
42km/h |
43km/h |
44km/h |
45km/h |
0° |
6.46N |
… |
9.99N |
10.55N |
11.11N |
11.67N |
12.3N |
12.94N |
13.57N |
14.2N |
14.84N |
… |
… |
… |
… |
… |
… |
… |
… |
… |
… |
… |
… |
5° |
13.49N |
… |
20.75N |
21.9N |
23.05N |
24.2N |
25.51N |
26.81N |
28.11N |
29.42N |
30.72N |
6° |
14.87N |
… |
22.86N |
24.12N |
25.38N |
26.65N |
28.08N |
29.51N |
30.95N |
32.38N |
33.81N |
7° |
16.21N |
… |
24.92N |
26.3N |
27.67N |
29.05N |
30.62N |
32.18N |
33.74N |
35.31N |
36.87N |
8° |
17.55N |
… |
26.99N |
28.47N |
29.96N |
31.45N |
33.15N |
34.85N |
36.54N |
38.24N |
39.94N |
9° |
18.24N |
… |
28.09N |
29.65N |
31.2N |
32.75N |
34.52N |
36.28N |
38.04N |
39.8N |
41.57N |
10° |
18.93N |
… |
29.2N |
30.82N |
32.44N |
34.05N |
35.88N |
37.71N |
39.54N |
41.37N |
43.2N |
11° |
19.65N |
… |
30.22N |
31.89N |
33.56N |
35.23N |
37.13N |
39.02N |
40.91N |
42.8N |
44.7N |
12° |
20.37N |
… |
31.24N |
32.97N |
34.69N |
36.41N |
38.37N |
40.33N |
42.28N |
44.24N |
46.2N |
13° |
20.56N |
… |
31.56N |
33.32N |
35.08N |
36.85N |
38.83N |
40.82N |
42.81N |
44.8N |
46.79N |
14° |
20.02N |
… |
30.84N |
32.53N |
34.22N |
35.92N |
37.8N |
39.68N |
41.56N |
43.45N |
45.33N |
15° |
19.08N |
… |
29.45N |
31.09N |
32.73N |
34.36N |
36.36N |
38.36N |
40.36N |
42.36N |
44.35N |
16° |
18.32N |
… |
27.77N |
29.31N |
30.86N |
32.4N |
34.1N |
35.79N |
37.49N |
39.18N |
40.88N |
17° |
17.08N |
… |
26.42N |
27.89N |
29.36N |
30.83N |
32.43N |
34.03N |
35.62N |
37.22N |
38.82N |
18° |
16.28N |
… |
25.02N |
26.38N |
27.75N |
29.11N |
30.68N |
32.24N |
33.8N |
35.37N |
36.93N |
19° |
16.4N |
… |
25.21N |
26.55N |
27.9N |
29.24N |
30.81N |
32.37N |
33.93N |
35.49N |
37.05N |
20° |
16.52N |
… |
25.4N |
26.73N |
28.05N |
29.37N |
30.93N |
32.49N |
34.05N |
35.61N |
37.17N |
표 4.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20°)
표 5.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25°)
Fz |
30km/h |
… |
37km/h |
38km/h |
39km/h |
40km/h |
41km/h |
42km/h |
43km/h |
44km/h |
45km/h |
0° |
6.23N |
… |
9.64N |
10.18N |
10.72N |
11.26N |
11.87N |
12.48N |
13.09N |
13.7N |
14.31N |
… |
… |
… |
… |
… |
… |
… |
… |
… |
… |
… |
… |
5° |
13.01N |
… |
20.02N |
21.13N |
22.23N |
23.34N |
24.6N |
25.86N |
27.11N |
28.37N |
29.63N |
6° |
14.34N |
… |
22.04N |
23.26N |
24.48N |
25.7N |
27.08N |
28.47N |
29.85N |
31.23N |
32.61N |
7° |
15.63N |
… |
24.04N |
25.36N |
26.69N |
28.02N |
29.53N |
31.04N |
32.55N |
34.05N |
35.56N |
8° |
16.93N |
… |
26.03N |
27.46N |
28.9N |
30.33N |
31.97N |
33.61N |
35.24N |
36.88N |
38.52N |
9° |
17.6N |
… |
27.09N |
28.59N |
30.09N |
31.59N |
33.29N |
34.99N |
36.69N |
38.39N |
40.09N |
10° |
18.26N |
… |
28.16N |
29.72N |
31.28N |
32.84N |
34.61N |
36.37N |
38.14N |
39.9N |
41.66N |
11° |
18.96N |
… |
29.15N |
30.76N |
32.37N |
33.98N |
35.81N |
37.63N |
39.46N |
41.28N |
43.11N |
12° |
19.65N |
… |
30.13N |
31.8N |
33.46N |
35.12N |
37.01N |
38.89N |
40.78N |
42.67N |
44.55N |
13° |
19.83N |
… |
30.44N |
32.14N |
33.84N |
35.54N |
37.45N |
39.37N |
41.29N |
43.21N |
45.13N |
14° |
19.31N |
… |
29.75N |
31.38N |
33.01N |
34.64N |
36.46N |
38.27N |
40.09N |
41.9N |
43.72N |
15° |
18.4N |
… |
28.4N |
29.98N |
31.56N |
33.14N |
35.07N |
37N |
38.92N |
40.85N |
42.78N |
16° |
17.67N |
… |
26.79N |
28.27N |
29.76N |
31.25N |
32.88N |
34.52N |
36.15N |
37.79N |
39.42N |
17° |
16.48N |
… |
25.48N |
26.9N |
28.32N |
29.74N |
31.28N |
32.82N |
34.36N |
35.9N |
37.44N |
18° |
15.71N |
… |
24.13N |
25.45N |
26.76N |
28.08N |
29.59N |
31.09N |
32.6N |
34.11N |
35.62N |
19° |
15.82N |
… |
24.31N |
25.61N |
26.91N |
28.2N |
29.71N |
31.22N |
32.72N |
34.23N |
35.74N |
20° |
15.93N |
… |
24.5N |
25.78N |
27.05N |
28.33N |
29.84N |
31.34N |
32.84N |
34.35N |
35.85N |
표 5. 비행체 속도 및 받음각에 따른 투척이륙 안전 영역(뱅크 각 25°)
결론
본 연구에서는 소형무인기 투척 시 발생하는 공력특성을 분석하여 소형무인기 투척이륙 속도 및 받음각에 대한 안전영역을 도출하였다. 안전영역을 도출한 결과 비행체의 받음각은 10~15°, 뱅크 각은 -10~ +10°로 투척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며, 투척 시 비행체 속도는 38km/h 이상이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운용자 교육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투척이륙 실패 발생 시 원인분석을 위한 기초 데이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3].
- 참고문헌
-
- 1. Jung, S., Kim, J. & Park, S. "Study on Improvement of Flight Safety by Improving the Quality of Unmanned Aerial Vehicle", DTaQ-13-4841-R
- 2. Kim, Y., Jung, S. & Jang, I. "A Report on the Quality Assurance Activities for the Small reconnaissance UAV", DTaQ-19-62611-Q
- 3. Kim, Y., Park, H. & Kim, D. "A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mall-UAV b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DTaQ-20-6503-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