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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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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기술품질원, 이탈리아 병기총국과 정부품질보증 협정 체결

2023. 10. 24
한-이탈리아 간 수출입 군수품에 대한 상호 협력 강화

국방기술품질원,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최초양산 전담TF 출범

2022. 03. 25
개발-최초양산 연계로 최초양산장비 조기 품질 안정화 및 적기 전력화

원활한 K-방산 국제품질보증과 수출지원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2022. 11. 21
국방기술품질원, 폴란드 무기 수출 방산업체 실무자 간담회 개최

군수 실무자들의 군수품 품질관리 길잡이

2022. 02. 09
국방기술품질원, 『수요군을 위한 대군기술지원 업무 가이드북』발간

국방기술품질원, 2025년 정부지정검사원 신규선정 위한 자격교육 실시

2025. 04. 23
-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사천 KB인재니움에서 개최 - 방산업체 품질담당자 30명 참여... 평가 통해 수료 여부 결정

기술로 품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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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국방혁신 4.0, 도전적 환경변화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2023. 01. 03
국방기술품질원은 2022년 12월 1일 서울 양재동에서 한국품질경영학회 및 한국표준협회와 공동으로 국방품질 4.0 포럼을 개최하였다. ’국방혁신 4.0 시대의 국방품질경영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 방위사업청 주요관계자와 방산업체 최고품질책임자(CQO) 등 130여 명이 참석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국방품질경영 정책과 제도 개선,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기고문을 통해 포럼 발제와 패널 토론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국방 서비스품질의 동향과 향후 발전 방향

2025. 03. 06
국방 서비스품질은 군의 훈련, 장비 관리 등 전투력 유지 부분에서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기대와 실제 서비스 간의 차이를 줄이는 과정으로 정의되며, 이는 국방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국방 분야의 서비스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 AI, 드론, 자동화 시스템 등의 도입은 훈련의 효율성과 정밀도를 높이며, 군의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향후 국방 서비스품질은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시스템 도입으로 더 정교한 훈련과 장비 관리가 가능해지며, 국제적 협력을 통해 품질 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기고문을 통해 국방 서비스품질의 동향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세계를 누비는 명품 자주포 K9, Doskonały!

2024. 11. 13
K9 자주포는 1999년 최초 전력화된 우리나라 포병 전력의 주력 장비이다. 2018년에는 자동사격통제장치, 복합항법장치, 보조동력장치 등을 적용한 K9A1 자주포가 신규 배치되면서 장비 운용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01년 튀르키예를 시작으로 폴란드, 핀란드, 에스토니아, 인도, 노르웨이 등 6개국에 수출되었으며, 호주, 이집트, 루마니아에도 납품될 예정이다. 국방기술품질원은 군수품 품질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수출품(K9A1 자주포) 품질보증활동을 수행하며, 무기체계의 구매국 요구사항과 규격·기술자료의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본 기고에서는 K9PL(폴란드 K9A1)의 품질보증활동 현황과 폴란드 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야전품질평가회 결과를 공유한다.

K-방산의 글로벌 비상, 지식과 전략 공유에서 해답을 찾다

2024. 08. 06
2027년 4대 방산 강국 도약이란 정부의 목표를 목전에 둔 현재, 국방기술품질원은 경상남도청과 함께 2024 국방품질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군수품 품질 향상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혁신적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장이었던 2024 국방품질 종합학술대회.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품질에 관한 최신 동향과 K-방산 수출의 미래 전략을 논의했던 그날의 현장을 전한다.

기동지원의 중심, KM3 자주도하장비가 달린다!

2024. 07. 25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전체 하천연장은 29,783km이며, 규모 순으로 상위 10대 강의 유로 연장은 2076.5km에 이른다. 우리 군은 하천과 강이 많은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기동지원 능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에 도하 장비로 ‘리본부교(RBS, Ribbon Bridge System)’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운용상에 한계가 있었다. ① 상대적으로 긴 교량 가설 소요시간 ② 교량 연결 과정에서 병력의 생존성 저하 ③ 리본 부교 이동 및 설치 시 차량, 단정 등 기타 장비 필요 이와 같은 이유로 리본 부교를 대체하기 위한 혁신적인 장비 도입이 대두되었으며, 기동화력장비의 신속한 도하지원을 목표로 수륙양용이 가능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의 기술협력생산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통합작전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장비 중 하나로 전력증강과 자주국방의 다리가 되어 줄 것이다.

DQS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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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품질보증활동 연계 강화를 위한 품질관리수준 평가제도 개선방안 연구

2023. 05. 25
본 연구는 방위사업품질관리규정에 따라 국방기술품질원(이하 기품원)이 수행하는 무기체계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수준(LQM) 평가제도를 소개하고 현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행 품질관리수준 평가의 기준은 연구개발사업의 기술적 위험도와 사업비 규모 두가지로써 LQMⅠ,Ⅱ,Ⅲ로 구분하며 LQMⅡ,Ⅲ 사업은 품질통제점(QCG) 검토를 수행한다. 현 평가 기준은 업무와의 연관성이 떨어져 단순히 QCG 검토를 수행하는 사업과 수행하는 않는 사업을 구분하는 역할만을 하고 있으며 양산이 있어 QCG 검토가 필요한 사업임에도 사업비가 작아 LQMⅠ으로 분류되는 사례가 발생한다. 또한 기술적 위험도는 기본계획단계에서 판단이 제한되어 객관적인 평가에 어려움이 있으며 LQMⅡ와 Ⅲ사업 간의 업무 범위의 차별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품질관리수준 평가 기준을 사업유형, 방위사업청의 정부품질보증업무 위탁범위, 체계 복잡성으로 두고 양산이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계약 전 품질기획활동을 통한 무기체계 개발단계 품질요구도 식별·관리방안

2023. 08. 30
지금까지의 품질관리 개념은 주어진 사용자 요구도를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통용되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사용자 요구도 충족은 기본이고, 사용자가 요구하기에 앞서 더 나은 기능과 성능으로 개량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무기체계 획득과정에서 이러한 품질관리 관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업착수 전의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품질기획활동이 필요하다.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수출품 품질안정화 방안(연구)

2024. 08. 30
국내에서 개발되고 전력화되는 무기체계의 경우 국방규격을 기준으로 제작되며, 품질검사를 수행하는 등의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국산 무기체계가 해외로 수출될 경우 상대국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관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수출 무기체계의 품질관리 형태는 통상적으로 2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업체 자체수행이며 두 번째는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정부기관 수행이다. 이 중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수출품 품질보증절차를 소개함과 동시에 기대효과를 품질 안정화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해 품질관리가 수행될 경우 국내의 소요군과 수출업체, 그리고 해외 상대국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으며, 수출국가가 다양해질수록 선순환 구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기체계 개발 유형에 따른 개발 품질보증 활동 테일러링

2022. 09. 30
무기체계는 기술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엄격한 품질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다양한 품질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하여 한정된 자원 안에서 효율적인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한화시스템은 무기체계 특성(양산목표과제, 비양산 목표과제)에 따른 품질보증 활동을 테일러링하여 수행하고 있다. 품질보증 활동의 테일러링이라 함은 품질수준을 유지하면서, 무기체계 과제 특성에 적합한 품질보증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기고문에서는 무기체계 유형에 따라 개발 품질보증 활동을 테일러링하여 고품질의 제품개발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개발 품질보증 활동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체 국방 서비스품질 사례 연구

2023. 05. 25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경영기법을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하며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또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며, 차별화의 일환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국방 분야에서도 고객만족 개념이 도입 되었으며, 공급자 중심의 관점에서 수요자 중심의 군수품 품질보증활동이 강조되면서 국방 서비스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방 서비스품질은 국방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 생산하는 유지부품의 품질과 연관되어 있어 우리 군의 전략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국방 분야에 종사하는 5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체는 주로 군의 전력화 유지를 위한 유지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장비를 지속적으로 양산하는 일반적인 방산업체와 달리, 소규모 사업체는 방산업체가 개발한 장비의 부속품을 규격화된 기술자료를 바탕으로 생산하게 된다. 따라서 군수품의 품질 확보와 유지를 위해 기품원이 소규모 사업체에 제공하는 국방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는 유지부품의 품질 및 신뢰성과 직결되어 우리 군의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을 위해 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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