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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감항정보회보(Airworthiness Information Bulletin) NO.1

2025-06-26

AI가 요약하는 핵심 키워드

#감항인증기준개정 #극초음속기술 #블렌디드윙바디 #수소연료항공기 #사이버보안기준
DTAQ 국방기술품질원

Airworthiness Information Bulletin

airworthiness research center
DTaQ-AIB-25-01
  • 작성 : 연구 양지윤, 김동욱
  • 검토 : 선연 신재혁(감항인증1팀장)
  • 승인 : 책연 박동기(감항인증연구센터장)
DTaQ-AIB-25-01
2025, N0. 1
발행일 : 2025년 6월 26일

DTaQ-AIB 최초 발행

국방기술품질원 감항인증연구센터가 2025년 5월 30일 제1호 감항 회보를 발행했다. 감항 회보는 감항 정보 회보(AIB, Airworthiness Information Bulletin), 감항 기술지침서(AC, Airworthiness Circular), 감항소식지(AT, Airworthiness Times)로 나누어진다. 감항 회보는 분기별 순차적으로 각 1호씩 발행하여 연간 총 4회 발간할 예정이다. 감항 회보는 해외 기술문서인 미 공군 AC(Airworthiness Circular), AA(Airworthiness Advisory), 미연방항공청의 SAIB(Special Airworthiness Information Bulletin)와 유럽항공안전청의 SIB(Safety Information Bulletin) 등을 벤치마킹하여 정보 공유 중심의 비규제성 성격의 문서이다. 감항 정보 회보는 최신 감항 제도/기준 및 신기술 동향, 사고사례 등을 수록하고, 감항 기술지침서(AC)는 실무에 활용가능한 부속서로 감항인증을 위한 가이드, 표준감항인증기준에 적용이 어려운 신기술에 관한 기준, 새로운 감항 절차 등 실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감항 소식지(AT)는 센터원 근황 공유, 대내 주요 행사, 업무 소개 등의 내용이 수록될 예정이다. 향후 감항성 회보 발간 체계의 구체화 및 체계화를 통해 주·전문기관, 개발업체 등 관련 전문가들이 감항성 심사 및 설계 등 감항 관련 업무에 참고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하여, 당국 차원의 기술문서인 DAPA-AB, AC 등의 형태로 발전해나갈 계획이다.

AMACC Revision B 발표

AMACC(Army Military 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는 2019년 미 육군에서 제정한 군용항공기 감항인증기준으로 회전익기 중심으로 제정되어있다. AMACC은 미 국방부의 감항인증기준인 MIL-HDBK-516 감항인증기준이 있음에도, 미 육군의 주력기인 회전익기 위주의 감항인증기준을 활용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AMACC은 2019년 최초 제정 이후 20년도 Rev. A로 개정되었고, 일부 경미한(Minor) 변경에 따라 Rev. A의 Change 1~2로 문서가 개정되었다. 이후 24년도 11월에 중대한(Major) 변경에 따라 Rev. B로 개정되었다.
AMACC Rev. B에서는 Rev. A Change 2 대비 Base Documents와 부록에서 다수의 요구조건이 폐지, 이동 신규 제정 등 많은 부분이 개정되었다. 특히, 최신기술 접목을 위한 기준이 개정된 것이 눈에 띈다. 7장의 왕복/전기추진 및 APU 관련 신규 기준이 추가된 것, 12장의 리튬배터리 안전에 관한 기준이 추가된 것, 20장에 Cyber Security 기준이 추가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부록 내용도 전면개정 되거나 참고문서의 대체, 왕복 엔진 및 전기추진 엔진 부록이 추가된 것도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변화이다. 이러한 미 육군의 감항인증기준 변화 속에 국내 군 감항에서 참고해야할 사항을 식별하여 제도 개선과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동일한 인증 구도를 형성하여 최고 수준의 기술 추세에 발 맞추어 나가야할 것이다.

AC 21.17-4(Draft) 발표

미연방항공청(이하 FAA)은 2024년 9월 eVTOL 및 도심항공교통(UAM) 개발 흐름에 대응하여 새로운 감항인증기준인 AC 21.17-4(Powered Lift 항공기의 형식/제작/감항 증명을 위한 가이드라인)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기준은 Joby社의 JAS4-1와 Archer Aviation社의 Midnight의 개발사례와 해외 감항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경험을 축적한 덕분에 수립할 수 있었다.
AC 21.17-4는 14 CFR 21.17(b)에 근거하여 기존 감항인증기준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유형의 미래형항공기에 대해 기존 규정(14 CFR Part 23, 25, 27, 29, 33, 35) 요구사항 일부와 FAA가 기존 표준과 동등 수준의 안전을 제공한다고 판단한 기타 감항인증기준을 기반으로 수립하였다. 이 기준은 성능을 기반으로 인증 절차를 수행하며 최대 총 중량이 12,500파운드(약 5,670kg) 이하, 승객 좌석 구성이 6인 이하이며, 배터리 구동 전기 엔진을 갖춘 동력 부양장치에 적용된다. 부록에는 SUBPART A-일반사항 부터 SUBPART M-지속감항 지침(프로펠러)까지 13개의 SUBPART가 수록 되어 있다.
AC 21.17-4은 아직 초안이기는 하나, 단순한 기술 기준을 넘어 향후 미래형 항공기 인증체계 정립의 기준점이자, 성능 기반 인증 프레임워크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선례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에서도 eVTOL 및 도심항공교통 (UAM) 산업 개발이 본격화되는 만큼, FAA의 사례는 인증체계 구축 및 제도 정비 시 유익한 참고 모델이 될 것이다.

MIL-HDBK-516 개정(Rev. C → Rev. D)

다가오는 2025년 12월경 미 국방부에서 발간하는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기준이 Rev. C에서 Rev. D 버전으로 전면 개정될 예정이다. 이는 2014년 12월에 Rev. C로 개정된 이후 약 10년만에 개정으로, 최신 항공기술 발전 추세를 반영하고 감항성 평가 시 최신화된 문서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MIL-HDBK-516은 국내 군 표준감항인증기준의 기반문서로써 다가오는 개정내용이 국내 군 감항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개정이력은 아래의 그림 1과 같다.

그림 1. MIL-HDBK-516 개정이력

MIL-HDBK-516 개정에 대한 소식은 2024년에 미국 샌 안토니오에서 개최된 AA&S 컨퍼런스에서 정보를 입수하였다. 개정은 미 공군 감항당국인 USAF TAA의 기술분야별 SME(Subject Matter Expert) 중심으로 진행 중이고, 미국 항공분야 컨설팅 업체인 Dayton Aerospace가 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올해 2025년 5월에 미국 데이턴에서 개최된 2025 AA&S 컨퍼런스에서는 516D 개정이 현재 예정된 스케줄대로 진행 중이고, 금년도 12월 중에는 어느 정도 검토가 완료되어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발표가 있었다.
우리 군 감항당국은 MIL-HDBK-516 개정에 따른 표준감항인증기준에 신속한 반영을 위해 미리 관련된 기술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그룹이나 TFT(Task Force Team)를 조직하여 이에 대응해야할 것이다. 여기에는 개정되는 사항을 국내 현실에 맞게 적용해야하는 부분과 기술용어의 번역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美, Stratolaunch社,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시험기 비행 성공

Stratolaunch社는 2025년 3월, 자사의 무인 극초음속 시험기 Talon-A2의 두 번째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시험기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로 꼽히는 'Roc'이라는 거대 항공기에서 공중 발사되어 마하 5 이상의 속도를 달성한 후, 캘리포니아주 밴덴버그 우주군 기지에 착륙했다. Talon-A2는 마하 5 이상의 속도로 비행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로, 독립 이륙이 아닌 로켓-캐리어 항공기에서 투하되어 작동된다. Talon-A2는 재사용이 가능한 극초음속 시험기로, 2024년 12월 첫 비행 이후 동일한 기체로 두 번째 비행을 성공시킴으로써 재사용성과 신속한 회수 능력을 입증했다. 이러한 성과는 미국 국방부의 극초음속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MACH-TB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Stratolaunch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극초음속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Stratolaunch社는 향후 국방부 DARPA 및 미 우주군과 협력하여 시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극초음속 기술 주도권을 놓고 중국 및 러시아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 성공은 미국의 기술 우위를 강화할 기반이 될 전망이다.

그림 2. 스트라토런치社의 Talon-2 항공기

美, Lockheed Martin社, F-35 '5세대 플러스' 계획 추진

Lockheed Martin社는 2025년 4월, 미 공군의 NGAD(F-47) 사업에서 탈락한 이후 F-35의 '5세대 플러스' 업그레이드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NGAD에서 확보한 기술을 F-35에 접목해 성능을 높이고 비용 대비 효율도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 전략은 F-35 고객 국가들에게 차세대 성능을 저비용으로 제공하려는 접근으로 평가된다. Lockheed Martin社는 AI 기반 항전장비, 스텔스 보강, 데이터 융합 능력 향상 등을 주요 업그레이드 요소로 제시했다. 경쟁자인 Boeing社가 NGAD 본사업 수주에 성공한 상황에서 F-35를 미래형 전투기로 재구성하는 전략은 매우 상징적이다. 이를 통해 Lockheed Martin社는 F-35의 글로벌 수출 기반을 유지하면서 기술 주도권도 확보하려 하고 있다. 고객국들의 F-35B·C 기종 개량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계획은 시의적절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美, 보잉社, 차세대 공중 우세 프로그램 수주

Boeing社은 2025년 3월 미국 공군으로부터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사업 NGAD(F-47)를 수주하며 20년 만에 해당 시장에 복귀했다. 이번 사업은 F-22의 대체 기종 확보를 위한 핵심 프로젝트로, Boeing의 기술력과 생산 능력이 종합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F-47은 기체 형상, 센서 융합, 인공지능 기반 자율 전투 능력까지 포함하는 차세대 전투기로 설계되고 있다. Boeing은 기밀성이 높은 해당 프로젝트의 초기 생산 및 평가 시험에 들어간 상태이다. 이 수주는 Lockheed Martin社와의 차세대 전투기 경쟁 구도 속에서 상징성이 크다. 미국 국방부는 2030년대 초반까지 NGAD 플랫폼의 실전 배치를 계획하고 있다. Boeing社는 이를 계기로 미래형 전투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3. Boeing社의 F-47 항공기 형상

美, JetZero社, 블렌디드 윙 바디 차세대 항공기 개발

JetZero社는 독일 지멘스와 블렌디드 윙 바디(Blended Wing Body, BWB) 구조를 적용한 차세대 항공기 Z4를 개발 중이다. Z4는 동체와 날개가 곡면 구조로 융합된 형태로 설계되어, 기존 관성적 기체와 비교해 연료 소모를 최대 50%까지 줄이고 승객 수용능력을 최대 250명까지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27년까지 시제기 제작을 목표로 하며, 미국 공군은 군용 공중급유기(KC-Z4)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2억 3,500만 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Z4는 기존 공항 인프라와의 호환성을 갖추었으며,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사용까지 고려된 설계로 친환경성과 상업적현실성 모두를 갖췄다. 유나이티드·델타항공도 초기 투자 및 구매 옵션을 확보해 상업 항공시장 진입 가능성도 열어두었다.
Z4는 기체 구조 자체에서부터 기존 제트기와 다른 발상을 구현한 '신개념 항공기'라 할 수 있다. 연료 절감, 친환경 연료 수용성, 상업·군용 동시 대응 등 다방면에서 미래 항공 기술의 흐름을 제시한다.
Z4는 단순한 효율 개선이 아니라 신개념 항공기로의 전환을 보여준다. 향후 실용화가 이뤄진다면 군수·상용 항공의 경계를 허무는 플랫폼이 될 수 있으며, 기존 항공기 설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상징적 사례가 될 것이다. 특히 SAF 호환성과 공항 인프라 대응성은 기술 혁신과 실무 적용성 간 균형의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앞으로의 시제기 성능과 인증 결과는 차세대 항공기 시장 판도를 좌우할 분기점이 될 수 있다.

유럽, Airbus社, ZEROe BWB

Airbus社는 2020년, 수소 연료를 활용한 차세대 항공기 개발 프로젝트인 'ZEROe'를 발표하며, 세 가지 개념 설계를 공개했다. 그 중 하나인 블렌디드 윙 바디(Blended Wing Body, BWB) 설계는 동체와 날개가 하나의 곡면 구조로 융합된 형태로, 기존 항공기 설계와는 차별화된다. 이러한 구조는 공기 저항을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높이며, 수소 연료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 ZEROe BWB는 최대 20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수소 연료 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여 네 개의 전기 추진 장치를 구동한다. 이러한 추진 방식은 탄소 배출 없이 물만을 배출하여 환경 친화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Aibus社는 2023년, 파트너인 ElringKlinger社와의 합작 회사인 Aerostack社를 통해 1.2메가와트급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추진 시스템의 지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또한, 수소 저장 및 분배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Air Liquide Advanced Technologies와 협력하여 Liquid Hydrogen BreadBoard(LH2BB)를 개발 중이며 2027년까지 통합 지상 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 도전과 수소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Aibus社는 당초 2035년으로 예정했던 수소 항공기의 상용화를 5~10년가량 연기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소 항공기의 상용화는 2040년대 중반 이후로 전망되고 있다.
BWB 설계는 수소 연료 저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기역학적 이점을 제공하여 향후 친환경 항공기의 표준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에 따라 Aibus社 ZEROe BWB는 기존 항공기 설계의 틀을 깨는 혁신적인 접근으로, 수소 연료 기반의 친환경 항공기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비록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이러한 연구와 개발은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

中, J-10C: 파키스탄-인도 분쟁에서의 실전 배치

2025년 5월,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공중 충돌 상황에서 파키스탄 공군이 중국 청두 항공기공업그룹의 J-10C 전투기를 실전에 처음으로 투입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전투기는 충돌 과정에서 인도 라팔 전투기 2대를 격추한 것으로 알려졌다. J-10C는 능동위상배열(AESA)레이더와 PL-15 수출형인, PL-15E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한 4.5세대 다목적 전투기로, 해당 무기체계는 사거리 약 150km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례는 단순한 무력 충돌을 넘어, 중국산 항공무기의 실전 성능이 국제 무대에서 검증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는 무기체계의 기술력뿐 아니라 전장 운용성과 신뢰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불러올 수 있으며, 향후 중국의 무기수출 확대와 국제 방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中, C919 항공기: 자국산 엔진 개발 진전

중국은 자국산 민간 항공기 C919의 Leap 엔진의 국산화를 위해 CJ-1000A 엔진 개발을 진행 중이며, 최근 주요 지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CJ-1000A 엔진은 AECC(Aero Engine Corporation of china)에서 개발 중인 고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으로, C919에 탑재될 예정인 국산 엔진이다. Thrust-to-weight 비율, 연비, 정비성 등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사양으로 설계되었다. 이 엔진은 2018년 5월에 처음으로 시험 가동에 성공했으며, 이후 지속적인 개발과 시험 비행을 거쳐왔다. 2025년 4월 기준으로, CJ-1000A 엔진은 시험 비행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조만간 C919에 탑재되어 비행시험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CJ-1000A의 개발은 중국 항공 산업 기술 자립을 향한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항공기 엔진은 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CJ-1000A의 성공적인 개발은 중국이 항공기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는 중국이 기술 자립을 통해 외부 의존도를 낮추고,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 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춘계학술대회 참석

한국항공우주학회 및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군용 소형무인기 감항인증을 위한 효율적 생산확인 수행방안 연구 등 14건의 연구 주제를 발표하였다. 센터에서 연구 중인 MUM-T, AI 등 신기술 감항인증 방안 연구와 무인기 감항인증 효율화 및 감항 제도 발전 방안 등을 주제로 하였다.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산·학·연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전문성 및 배경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국내 감항 제도 현황과 제도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여 향후 제도 개선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한국항공우주학회는 25년 4월 2일(수) ~ 4일(금) 제주 신화월드에서 개최되었다.

표 1.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주제 주저자
  • 군용 소형무인기 감항인증을 위한 효율적 생산확인 수행방안 연구
선연 신재혁
  • 해외 미래형 항공기 인증체계 비교 및 분석
연구 김동욱
  • 000kg급 무인기 추진 분야 감항인증을 위한 표준감항인증기준 Part 4 고찰
선연 박상수
  • 국내·외 군용항공기 비행허가 제도 분석 및 사례 고찰
연구 양지윤
  • 인공지능 기반 군용항공기 소프트웨어 인증체계 연구 동향 고찰
연구 박창언
  • 화재진화임무를 위한 UH-60 개조개량시 군 감항인증 수행 방안에 관한 연구
선연 김민성
  • 유무인 복합체계 보안네트워크분야 감항인증 방안 연구
선연 신선영
  • Powered-lift 항공기 도입을 위한 우리나라 제도 개선 방향 : FAA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중령 최대성
  • 군용항공기 피토 정압시스템 부품국산화 개발 감항영향성 검토에 관한 고찰
연구 이종운

표 1.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는 25년 5월 21일(수) ~ 23일(금) 여수 소노캄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표 2.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주제 주저자
  • MIL-HDBK-516 감항인증기준 개정 동향 연구
선연 안종무
  • '표준감항인증기준 Part 4' 적용지침 수립을 위한 국내·외 무인기 분류체계 분석
선연 박상수
  • 체계개발단계 내 감항기관의 역할과 업무발전에 관한 연구
선연 신재혁
  • 감항 실무지침서 및 기술회보 발간을 통한 국내 군 감항체계 발전에 관한 연구
연구 박창언

표 2.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

국제 감항컨퍼런스(AA&S) 참석 및 발표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국제 감항인증 컨퍼런스 AA&S(Aircraft Airworthiness and Sustaintment)가 올해 미국 데이턴에서 25년 5월 12(월) ~ 14일(수) 간 진행됬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김동욱 연구원이 ‘Improvement of the Korean Military Airworthiness Training and Education System'에 대한 주제로 발표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국내 군 감항인증 전문교육 및 교육 제도 발전 방향과 관련된 연구를 공유하였으며, 이를 통해 감항 전문인력 관리에 대한 해외 감항 전문가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발표는 작년 신재혁 선임연구원을 이어 두 번째 기품원 소속으로서의 국제 감항인증 컨퍼런스 초청 및 발표로 이를 통해 해외 선진항공국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우리 기관의 위상을 제고시킬 수 있었다.
이번 AA&S 컨퍼런스에서는 항공기 감항 및 유지 분야와 관련하여 다양한 세션이 구성되었으며, 특히, 올해는 추후 개정 예정인 미 공군의 감항인증기준 MIL-STD-516D의 개정 동향 분석 발표를 포함해 이에 따른 미국 항공기 개발업체(Lockheed Martin社, Boeing社 등)와의 의견 공유 및 토론 일정 등을 구성하여 현 국제 감항 관련 이슈·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에도 이러한 권위있는 국제 학회에 지속적으로 참석한다면 국내 감항 제도연구 및 방향 수립, 신기술 감항인증 방안 및 해외 제도 개정 동향 등을 파악함으로써 우리 기관이 세계적 수준의 감항인증 전문기관으로써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센터 연구 교류회 개최

감항인증연구센터는 자체 세미나를 통해 연구원들간의 전문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시니어 연구진들의 다년간 축적된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제를 발표함으로써 주니어 연구진들에게 많은 실무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표 3. 센터 자체 연구 교류회
구분 발표주제 주저자
4월
  • 로터 동역학 - Campbell Diagram Overview
책연 김재철
  • KF-16 공대지 폭탄 투하 절차
책연 김경중
  • 항공기 블랙박스 전원 단절 사례 고찰
연구 양지윤
5월
  • Airworthiness Security Certification 이해
책연 김경중

표 3. 센터 자체 연구 교류회

또한 신개념항공기 감항인증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계획을 공유하며 시니어 연구진들의 심도 있는 통찰력을 기반으로 연구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연구 교류회를 통해 단순 정보 교환을 넘어서는 세대 간 지식 교류를 통해 주니어 연구진부터 시니어 연구진까지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감항인증연구센터는 이와 같은 교류회를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체계화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DTaQ-AIB-25-01 4장에서는 용어해설을 다룸으로써 실무 간 자주 쓰이지만, 의미가 유사한 용어로 인해 해석이 엇갈리는 용어를 정리하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업무 혼선을 예방하고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STC - ATC

STC - ATC 용어설명
용어 설명
STC
(부가형식증명, Supplemental Type Certification)
  •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의 형식설계에 대해 제3자가 주요 변경사항(예: 신규 항전장비 설치, 객실 구조 변경, 엔진 교체 등 주요 시스템 변경)을 반영하여 개조하고자 하는 경우 변경사항이 해당 항공기기술수준의 요구조건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것을 말함
ATC
(개정형식증명, Amended Type Certification)
  • 형식증명 소지자에 의한 변경 행위(경미·중대한 설계변경 포함)를 의미하며, 유럽항공안전청에서는 “형식설계변경(Change to type design)"이라는 용어로 사용됨

Hazard - Threat - Danger

Hazard - Threat 용어설명
용어 설명
Hazard
(위해요소)
  • 비행 전부터 존재하는 잠재적 요소로 위험의 근원이 되는 요소, 위험을 줄 가능성이 있는 대상(ex: 항공기 배선 피복 손상)
Threat
(위협)
  • 비행 중 조종사가 직면하는 실제 위험으로 비행 중 승무원의 통제 밖에서 발생한 사건 또는 외부적 오류(ex: 비인가 행위자의 GPS 교란 시도)
Danger
(직접적 위험)
  • 어떤 대상이 처하는 좋지 않은 상황으로 사고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ex: 조종석에서 연기 발생)

Risk - Error

Verification - Validation 용어설명
용어 설명
Risk
(위험/위험도)
  • 위험을 주는 환경에서의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의 정도. 발생확률(Probability)과 심각도(Severity)의 곱으로 표현되며, 사전 대응 중심
Error
(오류)
  • 비행 중 개인/조직의 의도나 기대와 다른 행동 또는 비행동으로 사후 대응 중심

Demonstration - Test

Verification - Validation 용어설명
용어 설명
Demonstration
(시연)
  • "작동 가능성"을 확인하는 정성적 검증 방법으로 시스템·구성 요소의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운용을 통해 성능을 입증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특정 환경에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Test
(시험)
  • "성능 및 특성"을 표준화된 절차와 계측을 통해 검증하는 정량적 검증 방법으로 시스템·구성 요소·기능·품질 등의 성능 평가를 위해 측정 및 분석을 수행하며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Verification - Validation

Verification - Validation 용어설명
용어 설명
Verification
(검증)
  • 체계개발 중에 업체(개발자 및 제작자)에서 체계·부체계별 요구도를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행위(자체시험 및 산출물 제작 등)
Validation
(유효성 확인)
  • 사용자 또는 이해관계자 주관으로 완성된 체계가 최종 체계 요구사항을 달성할 수 있도록 확인하는 모든 행위(감항인증, 시험평가 및 수락시험 등)

Assessment - Evaluation

Assessment - Evaluation 용어설명
용어 설명
Assessment
(평가)
  • 위험을 사전에 분석하고 시스템 및 설계 등의 성능 및 위험완화 효과를 검증하는 활동. 시험점수 등의 정량적 결과를 통해 대상의 성취수준을 수치화하는 과정이 해당됨.
Evaluation
(평가)
  • (시험)결과를 통해 실제 시스템 및 설계 등의 성능 및 위험 완화 효과를 검증하는 활동.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Pass/Fail 등처럼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이 해당됨.

Assurance - Qualification - Certification

Assurance - Qualification - Certification 용어설명
용어 설명
Assurance
(보증)
  • 어떠한 결과를 반드시 이룰 것이라는 상호간의 신뢰로 맺어지는 약속으로 개발자(판매자)가 수요자(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약속(1자 또는 2자 인증행위)
Qualification
(인증/검증)
  • 특정 제품이 의도된 모든 환경에서 주어진 요구조건을 만족함을 인정하는 행위
    * Validation과 차이점: Validation은 주로 실사용 환경에서 검증한 결과를 활용함
Certification
(인증)
  • 공식 권한을 받은 주체(제3자)가 공식 기준에 근거하여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공식적인 행위(제3자 인증행위)

Review - Audit

Review - Audit 용어설명
용어 설명
Review
(검토)
  •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 내부 확인의 성격으로 설계 결과물의 요구사항 충족 가능성을 평가하는 기술적인 활동으로 조직 자체의 요구사항을 중점으로 검증하는 활동
Audit
(감사)
  • 결과를 평가하는 외부 확인 성격으로 프로세스와 제품 등 특성이 요구사항에 충족하는지 검증하는 활동으로 조직 자체 요구사항과 국제 표준 요구사항을 독립적, 객관적으로 점검하는 활동
국방기술품질원 (52851) 경남 진주시 동진로 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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