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에 기여하는 국방기술품질원의 이야기
기술로 품질로
상륙기동헬기의 탄생부터 전력화 완료까지
글 항공3팀 정혜수 연구원
사업 개요
사업 목적
상륙기동헬기 사업은 해병대 공중돌격 제대 병력과 장비를 신속하게 수송하여 입체 고속상륙작전 임무를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핵심 항공전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수리온(KUH-1) 기반으로 필요 장비를 추가 장착하고 해양 및 해상운용이 가능토록 개조‧개발하는 체계개발 사업을 2013년 7월 ~2016년 1월까지 완료하였으며, 2016년 12월 양산계약을 체결하였다. 그리고 2017년 12월 1호기를 시작으로 2023년 6월 최종호기까지 전력화를 완료함으로써 양산사업을 성공적으로 종결하였다.
추진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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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7~’16.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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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륙기동헬기 체계개발
- 개발기간 : ’13.7월 ~ ’16.1월(체계개발)
- 사업예산 : 체계개발 개발비 176 억
- 개발구분 : 업체투자 연구개발사업으로 “업체주도 사업관리체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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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8~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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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성숙도평가(MRA)
- 수행기관 : 국방기술품질원
- 수행결과 : MRL 8 도달 - 충족율 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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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4 ~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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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물자/업체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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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물자 : 헬리콥터, 다목적용, (해병대)(MU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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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업체 : 한국항공우주산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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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물자 : 헬리콥터, 다목적용, (해병대)(MU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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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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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전 생산 및 품질보증활동 승인
- 확인승인품목 : 상륙기동헬기(헬리콥터, 다목적용(해병대), MU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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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보증기관 : 국방기술품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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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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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계약 체결
- 계약번호/계약명 : 2016-30-4-1097 / MUH(상륙기동헬기 초도) 항공기 조달
- 계약금액 : 6,328억원(체계개발 업체투자 환급금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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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12월 ~ ’23.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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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H-1 양산사업 수행
- ’17.12월 : 초도기 전력화
- ’23. 6월 : 최종호기 전력화로 양산사업 종료
추진 체계
상륙기동헬기 양산사업은 방위사업청 한국형헬기사업단(한국형기동헬기사업팀)의 사업관리하에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한국항공”이라 한다.)이 주계약업체로서 국외업체인 AH사(프랑스)의 기술지원하에 사업을 수행하고, 국방기술품질원(항공센터)에서 품질보증을 담당하는 체계로 수행되었다.
형상 및 특성
상륙기동헬기는 한국형기동헬기를 기반으로 해병대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장비를 추가 장착하고 해상 및 함상 운용이 가능하도록 개조를 수행한 형상이다. 통신장비(HF), 항법장비(TACAN), 비상부주 장비, 연료탱크(내부 연료탱크 및 보조연료탱크)를 추가 장착하였으며, 해상 및 함상운용의 적합성을 위한 기체 내해수 처리, 주회전익 접힘장치, 윈드쉴드 세척액 분사장치, 함상운용을 위한 INS S/W 수정 및 함정의 전자기 환경을 고려하여 개조되었다.
체계개발사업
체계요구도검토(SRR)~상세설계검토(CDR) 기술지원
체계요구도검토(SRR) 회의를 통하여 “부식방지처리 규격/수리온 비교자료 제시” 등 6건의 Action Item과 “염수분무시험 방안 및 화생방페인트 대체방안 제시” 등 3건의 Recommendation Item에 대한 개선을 실시하였다. 기본설계검토(PDR) 회의에서는 “내해수 처리 관련 MIL-STD-7179 적용분야 구체적 제시” 등 8건의 Action Item과 “탑재 장비별 EMI 적용규격 정리 제시” 등 10건의 Recommendation Item을 개선하였으며, 상세설계검토(CDR) 회의에 참여하여 “전기체 챔버 저온시험 미수행 관련 타당성 있는 자료 제출” 등 10건의 Action Item과 “보조연료탱크용 샘플링 펌프에 대한 품목분류(BII, 지원장비 등) 및 관리 필요” 등 12건의 Recommendation Item을 도출하여 개선 조치하였다.
구분 | 조치 사항(Action I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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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R (6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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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R (8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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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 (1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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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규격화 기술자료 검토
국방규격화(안) 기술자료인 총 2,520종에 대해 “국방규격 표준서의 서식 및 작성에 관한 지침”과 부합 여부를 검토하여 규격서 129건, 도면 169건 등 총 518건의 보완사항을 도출하여 459건을 보완조치하였고, 59건은 현상태 유지로 결정하였다.
국방규격화 대상 기술자료 및 보완요구 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구분 | 규격서 | 도면 | QAR | BOM | SW자료 | 기타 | 종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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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화대상 | 신규 | 4 | 1,585 | 81 | 1 | 19 | 11 | 1,690 |
개조(수리온) | 6 | 765 | 17 | - | 30 | 1 | 818 | |
소계 | 10 | 2,350 | 98 | 1 | 49 | 12 | 2,520 |
검토부서 | 기술검토결과 | 조치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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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서 | 도면 | QAR | BOM/자료목록 | S.W자료 | 기타자료 | 계 | 수정완료 | 수정불필요 | |
국방기술품질원 | 129 | 169 | 184 | - | 27 | 9 | 518(58%) | 459(89%) | 59 |
제조성숙도 평가(MRA : Manufacturing Readiness Assessment)
“제조성숙도평가”란 연구개발단계에서 미성숙된 제조성으로 인한 사업상의 일정지연, 비용상승,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획득 단계 전환 시 제조성의 성숙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의미하며, 평가 시기는 사업별 특성에 따라 결정하되 체계개발단계 종료 이전까지 완료하여야 한다. 따라서 상륙기동헬기 사업에 대한 제조성숙도 평가는 국방 규격화 이전에 수행하였으며, 평가항목은 MRL 8 표준평가항목 75개 항목 중 3개 항목을 제외한 72개 항목으로 MRA 평가팀 검토회의(’15.9.22)를 통해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평가 제외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제외 사유는 본 사업과 제조특성상 무관한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 평가항목 10. 민군공용사용(Spin-on, Spin-off, Dual Use)계획을 최신화하였는가?
- 평가항목 11. 공동개발, 공동생산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분석하였는가?
- 평가항목 61. 통계적 공정관리(SPC)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가?
평가결과를 요약하면 72개 평가항목에 대해 평가팀 현장평가 결과, 66개 항목 충족으로 충족률 91.7%로서 [MRL 8] 제조성숙도 달성 기준인 90%이상 초과가 확되어 제조성숙도(MRL) 수준을 달성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분야 | 평가항목 수 | 충족 항목 | 미충족 항목 | 충족률(%) |
---|---|---|---|---|
1. 기술 및 산업기반 | 9 | 8 | 1 | 88.9 |
2. 설계 | 17 | 16 | 1 | 94.1 |
3. 비용 및 자금 | 6 | 6 | - | 100 |
4. 자재 | 11 | 11 | - | 100 |
5. 공정능력 및 관리 | 8 | 6 | 2 | 75.0 |
6. 품질 | 7 | 7 | - | 100 |
7. 인력 | 3 | 3 | - | 100 |
8. 설비 | 5 | 5 | - | 100 |
9. 제조계획, 일정관리 | 6 | 4 | 2 | 66.7 |
계 | 72 | 66 | 6 | 91.7 |
Thread (평가분야) |
미충족 항목수 |
세부 항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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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 및 산업기반 | 1개 | 1. 기술적 위험을 문서화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계획 수립 및 조치가 완료되었는가? |
2. 설계 | 1개 | 16. 핵심 공정을 식별하고 제조 흐름도를 정의하였는가? |
5. 공정능력 및 관리 | 2개 | 47. 생산 시 변경이 필요한 공정이 식별되고 입증되었는가? |
48. 핵심공정관리를 위한 공정변수가 정의되었는가? | ||
9. 제조계획, 일정관리 | 2개 | 71. 위험관리계획을 최신화하였는가? |
75. 생산을 위한 제조기술문서 개발이 완료되었는가? | ||
<총계> | 6개 |
양산 품질관리 현황
양산 전력화 현황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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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 | |
계획 | ○ | ○ | ○ | ○ | ○ | ○ | ○ | ○ | ○ | ○ | ○ | ○ |
실적 | ○ | ○ | ○ | ○ | ○ | ○ | ○ | ○ | ○ | ○ | ○ | ○ |
시험평가결과 보완요구사항 조치 현황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 결과 보완요구사항은 총 24건(개발시험평가 4건, 운용시험평가 20건)으로 이 중 기품원 주관 확인대상은 “다기능시현기(MFD) 점멸 현상 원인분석 및 개선” 등 12건으로 항공기 형상과 관련된 항목이다. 기품원 확인대상 12건은 초도생산품 양산 간 확인하여 관련기관(합참, 방사청 등)에 제출함으로써 보완요구사항을 완료하였다.
구분 | 요구사항 | 조치결과 | 확인주관 | 비고 | |
---|---|---|---|---|---|
개발시험평가 | 4 | 3 | 방사청 | 참고 | |
운용 시험평가 | 항공기 | 12 | 12 | 기품원 | 확인대상 |
ILS | 8 | 8 | 해병대 | 확인대상 | |
계 | 20 | 20 |
형상관리 활동
장비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양산사업 수행 간 기술변경 등 형상통제 업무를 911건 수행하였으며,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양산사업 진행 간 연차별 감소를 통하여 형상이 안정화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양산사업 진행 중에 처리한 주요 기술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
① 능동형 진동저감장치(AVCS :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적용
- 수리온 항공기에 장착된 수동형 진동흡수기를 능동형 진동저감장치로 대체하여 조종사와 승무원의 체감진동 개선과 중량 30% 절감
- 수리온 #○ 호기, 마린온 #○ 호기 이후 적용
-
② 비행자료기록기(FDR), 임무컴퓨터(MC) 관련 군 개선요구사항 적용
- 비행자료기록기(FDR)의 기존 1Hz의 저장주기를 8Hz로 개선 및 저장항목 추가를 통해 사고 조사 시 더 많은 데이터 확보 가능토록 개선
- 보조연료탱크 장/탈착 시 중량 및 무게중심 자동계산 등 5건을 반영하여 임무컴퓨터(MC) S/W 개선을 통한 운용 편의성 제공
- 마린온 전 호기 적용(기 납품 호기는 Retrofit 수행)
사용자불만 및 사후봉사 처리
초도기 전력화 완료(’17.12월) 이후 항공기 운용 간 발생한 사용자불만은 총 ○○건으로 연평균 ○건이 발생되었다. 운용 항공기 수량이 증가하면서 사용자불만 건수도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다만, 운용 항공기 품질문제 조기 조치를 위해 수리온 계열에 적용하는 단순교환품목(기어박스 Seal 등)에 대해서는 사후봉사(A/S)로 분류하여 신속 조치할 수 있도록 처리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장비 운용률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
제도도입
(’21.11.9.)
품질개선 활동
다빈도 고장 원인분석(국방부 주관), 품질문제 분석(기품원 주관) 사업을 통하여 항공기 품질개선 업무를 수행하여 “교류전원분배장치 등 8개 구성품” 품질개선을 수행하여 항공기 품질향상을 추진하였다. 또한, 정부품질보증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제품확인감사를 지양하고 품질경영체제 평가 및 프로세스 검토 위주의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여 매년 평균 60건 이상의 공정개선을 통하여 항공기 품질향상을 추구하였다.
연도별 주요 품질개선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년도 | 품질 개선 구성품 | 개선 부위 | 개선 내용 | 개선 형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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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 후 | ||||
’20년 |
보조동력장치 (APU) |
배기덕트 | 구조강도 향상을 위한 보강재 추가 | ||
’21년 |
구내통신장비 (AIU) |
수신기 회로카드 | 댐핑 저항 추가로 음성신호 안정화 | ||
’22년 | 사이클릭 조종간 |
누름식 스위치 (CY-1) |
내부 스프링 추가 및 케이스 재질 변경으로 내구성 향상 |
맺음말
2023년 6월 상륙기동헬기 전력화 완료를 통해 기존의 수륙양용 전력에 공중기동 역량이 구비되었다. 해병대의 입체적인 상륙작전 수행이 가능해지고 해병대에서 수행하는 모든 영역에 공중기동능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작전 수행을 보장하게 된 것이다. 이는 본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얻은 가장 값진 성과이다. 더불어 본 사업 수행을 통하여 획득한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방사청, 해병대, 생산업체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 프로세스 검증 위주의 효율적 품질관리 활동을 통한 적기 전력화 기여
- 다빈도 결함 품질개선 및 사용자불만 처리절차 개선으로 불만품 적기 조치로 운용품질 향상
- 수리온 및 마린온 헬기 개발/ 양산 경험을 통하여 상륙공격헬기 등 개발 업무 기반 조성
이제 운용유지단계에서의 항공기 운용률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군수지원 체계 구축과 사용자불만을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사업의 후속으로 개발 진행 중인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도 적극적인 기술지원 및 품질보증 활동을 수행하여 우수한 성능을 가진 항공기가 군에 납품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