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Q마크 시리즈] 실감 나는 전장 구현! ㈜바로텍시너지-발칸교전모의기
2025. 03. 18
2025. 03. 20
화생방장비와 물자는 제품 생산 시점에서부터 사용 시점에 이르기까지 일정 환경 조건에서 저장된다. 이때 시간 경과에 따라 지속적인 노화가 진행되어 물성 및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즉, 제품이 제조될 당시에는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일지라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이화학적 물성이 저하되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치장물자는 특성상 일정 기간의 저장수명(shelf-life)을 요구하므로, 저장된 제품의 품질을 어떻게 보증할 것인지, 순환주기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방기술품질원은 2006년부터 저장 화생방장비·물자 신뢰성평가(CSRP, Chemical Materiels Stockpile Reliability Program)를 수행하여, 평가 기간이 도래하는 시점에 시효 연장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또한, 저장수명이 종료되는 연도부터 시작하는 기술시험 데이터도 축적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화생방장비와 물자의 저장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가속 수명시험 절차를 소개하고, CSRP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5. 03. 18
국방 서비스품질은 군의 훈련, 장비 관리 등 전투력 유지 부분에서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기대와 실제 서비스 간의 차이를 줄이는 과정으로 정의되며, 이는 국방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국방 분야의 서비스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 AI, 드론, 자동화 시스템 등의 도입은 훈련의 효율성과 정밀도를 높이며, 군의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향후 국방 서비스품질은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시스템 도입으로 더 정교한 훈련과 장비 관리가 가능해지며, 국제적 협력을 통해 품질 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기고문을 통해 국방 서비스품질의 동향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25. 03. 06
2024년 6월, 국내 개발 헬기 수리온의 마지막 호기가 군에 인도되며 전력화가 완료됐다. 2009년 KUH 시제 1호기 출고를 앞두고 '최초 국산 헬기 이름 짓기' 공모전을 통해 '수리온'이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이는 독수리의 '수리'와 100을 의미하는 '온'을 결합해, 독수리의 용맹함과 기동성, 국산화 100%와 완벽함을 상징한다. 한국형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KUH-1) 사업은 육군의 노후 기동헬기인 UH-1H와 500MD를 대체하고, 국내 헬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수리온 체계 개발이 완료됐고, 2012년 12월 수리온 1호기가 납품된 후 4차례의 양산을 거쳐 2024년 6월 마지막 호기까지 실전 배치가 완료됐다. 이를 통해 양산 사업은 성공적으로 종료됐고, 수리온은 육군에 순차적으로 인도돼 병력 수송, 화물 공수 등 다양한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며 군 전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2025. 02. 20
국방기술품질원은 1월 23일 진주본원에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육군군수사령부와 함께 무기체계 성능 향상 방안을 주제로 현장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토의는 무기체계 성능을 극대화하고 군수지원 및 품질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리로, 60여 명의 주요 직위자 및 실무자가 참석하여 미래 지향적인 군수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2025. 02. 07
‘국방품질’에 신뢰와 가치를 담아 K-방산의 위상을 높이는 일은 국방기술품질원의 중요한 약속입니다. DTaQ 미디어룸은 표어를 통해 국방품질에 담긴 진심을 전달해 왔습니다. 그중, 미디어룸 구독자들의 공감을 가장 크게 얻은 한 문장을 통해 국방품질의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2025. 02. 04
본 기고는 한국의 국제 정부품질보증 협정의 지난 10년간 군수품 위수탁 사례를 분석하고, K-방산 발전을 위해 국제 정부품질보증 협정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본 기고는 기존에 이루어졌던 NATO 정부 국제품질보증 협정의 양상을 제시하며, 국내 사례인 기동화력, 함정, 항공, 유도탄 분야에서 이루어진 군수품 위수탁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더 나아가,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K-방산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제 정부품질보증 협정을 적용함으로써 국외 구매품에 대해 상대국 정부에 품질보증을 위탁하여 정부품질관리를 수행한 점과, 수출품에 대해서는 수입국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군수품 품질보증 활동을 통해 K-방산 확대를 가속화했다. 특히, 정부품질관리를 통해 한국 방산 업체의 수출 협상력을 증진시켰고, 구매국 정부에서 요구하는 정부품질보증을 적용받은 방산 업체를 선정함으로써 품질 신뢰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체결된 협정과 이루어진 정부품질보증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동 등 세계 각국으로 확대될 정부품질보증 협정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 또한, 미국과 추진 중인 국방 상호조달협정(RDP-MOU) 체결 시 정부품질보증 협정의 위상을 강화하고, 다른 국가들의 사례를 통해 그 역할을 예상하며 준비할 수 있는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이다.
2025. 01. 21
방산 제품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의 품질, 안전성, 신뢰성을 요구한다. 군사용 장비 및 시스템은 고위험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작은 결함이라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방위산업에서 KOLAS 인증 시험은 제품의 품질 보증, 국제 시장에서의 신뢰성 확보, 그리고 연구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해군의 신형 이지스 구축함 추진기관은 COGLAG를 채택하고 있으며, 주 추진기관으로는 개스터빈 엔진을 사용한다. 해당 엔진은 GE사에서 제작한 LM2500을 탑재하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LM2500의 특수 성능을 보증하기 위해 KOLAS 음향·진동 시험을 수행하였다.
2024. 12. 12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제3회 소프트웨어 테스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쾌거를 올렸다. 본 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참가한 40개 팀이 크라우드 테스팅* 기반으로 기업의 제품을 테스트하여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팅 분야의 실력을 겨룬다. 우리는 기업의 베타 버전 제품(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 관점에서 철저하게 검토해 숨겨진 결함을 밝혀내고자 했다. 또한, 기업에 결함 발생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사용자 친화적인 개선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그 결과, 최종 2위(최우수상)에 이름을 올려 대구광역시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24. 12. 04
어느덧 찾아온 2024년 끝자락. 숨 가쁘게 달려온 시간을 잠시 멈추고, 나 자신과 가족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 필요한 때! 국방기술품질원 직원들은 가죽공예에 도전하며 소소하지만 특별한 추억을 쌓았다. 삐뚤빼뚤한 바느질마저 웃음으로 물들고, 완성된 지갑에는 각자의 이야기가 가득 스며들었다. 손끝으로 엮어낸 그 특별한 순간들을 지금 만나보자.
2024. 1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