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의 이달의 뉴스를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이달의 뉴스레터

이전 2024.10
[기술로 품질로]

2024 미국 AA&S 컨퍼런스 발표를 다녀와서

지난 8월, 미국 텍사스주 샌 안토니오에서 열린 2024 AA&S(Aircraft Airworthiness & Sustainment)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기회가 있어 참석했다. AA&S는 매년 열리는 항공기 감항 관련 국제행사로, 미국 군 감항당국을 포함하여 공군, 육군, 해군, 연방항공청 등이 참여한다. 또한, Boeing, Lockheed Martin, Simens, GE, Dayton Aerospace 등 유수의 항공기업이 참여하여 현재와 미래의 감항 전략과 방법을 토론하고, 연구 결과를 교류하는 매우 큰 규모의 감항 컨퍼런스이다. 국방기술품질원은 국내 군 감항인증 전문기관으로서 국내에서 수행한 감항 사례 및 유럽 군 감항인증 상호인증 규정 개정에 관한 발표 초록을 제출했다. 발표자 선정 위원회가 우리가 제출한 발표를 채택하면서 해외 컨퍼런스에서 대한민국의 감항인증 제도와 경험을 나눌 수 있었다. 본 기고에서는 AA&S 컨퍼런스에 참여하면서 느낀 바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2024. 10. 08

[기술로 품질로]

KADEX 2024: 혁신 연구 성과로 방산 기술력 입증한 DTaQ

대한민국 최대 방위산업 전시회인 'KADEX 2024'가 10월 2일부터 6일까지 계룡대 활주로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으며, 한국 방위산업의 미래를 이끌 다양한 기술과 성과들이 공개됐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이번 KADEX 2024에서 군수품 품질개선 연구 성과를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24. 10. 14

[실시간 뉴스]

국방기술품질원, 2024년 하반기 정기채용 실시

2024. 10. 25

[DQS 매거진]

DoD DSP가 뭐예유?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

[DQS 매거진]

DoD DSP가 뭐예유?

1~3편에 걸쳐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수명주기 및 12종의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 재정립, 개선과 추진해야 할 과업을 식별했다. 무엇보다도 한국군이 미래 지향적인 국방표준화로 나가기 위한 제도․절차, 관리 조직 등 추진 기반 구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4편에서는 DoD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DSP 추진을 위해 구축하여 운영 중인 DSP 관련 도구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와 유사한 도구를 일부 운영하고 있는 한국군이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네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

[DQS 매거진]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 제언

현재 해외 여러 국가에서 국내 항공무기체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항공기 내 부품 및 구성품의 국산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항공기 수출과 연계한 수출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엔진의 경우 주로 해외 구매품을 적용하기 때문에 E/L(Export license) 등의 제한이 있다. 엔진의 E/L은 항공기 수출의 대표적인 제약사항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독자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항인증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 하나 관련 연구가 미비하며, 현재 감항인증 제도는 항공기 체계 관점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에 착안하여 본 기고에서는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및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대비한 인증 제도 동향을 살펴보고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024. 1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