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에 기여하는 국방기술품질원의 이야기
기술로 품질로
현장과 사람에게서 길을 찾다
2023년 국방기술품질원 주관 무기체계 개량 연구사업 우수과제
무기체계 개량 연구사업이란?
국방기술품질원이 주관하는 양산/운영유지단계 품질개선 활동으로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국방기술품질원에 산재해 있던 품질개선 연구를 종합하여 2024년 ‘무기체계 개량 연구사업’으로 확대 발전했다. 향후 국방기술품질원의 대표적인 연구사업이자 소요군 전력 강화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DDH-Ⅰ/Ⅱ급 함정 Cardan Shaft 파손방지를 위한 진동기준 정립 및 모니터링 방안 연구
대표 연구자 : 신뢰성시험분석팀 김용훈 선임연구원
문제점
‘DDH-Ⅰ/Ⅱ급 함정의 Carden Shaft 파손으로 추진축계 운용불가 문제 발생’
* Cardan Shaft : 축계에 각도 차이가 발생할 경우, 그 차이를 보상하는 역할 수행
문제 발생 원인
원인 연구 | 개량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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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과정
- 향후 Cardan Shaft 파손방지 및 정비판단을 위한 상태진단 진동기준 신규 수립
- 진동 측정 및 모니터링 방법 제시
- Cardan Shaft 정비기준 수립을 위한 파손 취약부품 수명시간 산출
개량방안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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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방안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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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방안3 |
수명시간 산출로 수명시간 기반 정비기준 제정 :관리제한 → 체계적 관리 예) 십자축 니들롤러 베어링의 수명시간 : 19,519시간 |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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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형 경제효과 예상 : 전순기 약 119억 원(연간 약 8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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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파손후 사후조치 : 전량교체비용 126.5억 - 예방정비(부품교체 시) 7.1억
※Cardan Shaft는 DDH-I/II급 함정(0척)에 총 18개 적용, 구축함 잔여수명(약 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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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파손후 사후조치 : 전량교체비용 126.5억 - 예방정비(부품교체 시) 7.1억
항목 | 추산 비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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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방식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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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5억 원 |
기존 방식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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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억 원 |
효과 (①-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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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4억 원 |
- 23년 연구과제 연구비 3,000천 원 투입 대비 전순기 약 3,966배 경제효과 달성
※ 구축함 잔여수명 연장 및 정비 고려 시 무형 경제효과 극대화 예상
미니 인터뷰
Cardan Shaft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진단하려면 토크(Torque, 축을 회전시키는 능력) 측정 센서를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 됩니다. 이미 Cardan Shaft에 대한 토크 기준치는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공간, 비용(예산), 복잡성, 위험성 등의 문제로 현시점에 적용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고민했으며, Cardan Shaft와 직결되는 기저베어링에서의 ‘진동’ 측정을 통해 Cardan Shaft의 ‘토크’를 간접적으로 진단할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습니다.
Cardan Shaft 관련 문헌(논문, 책, 제조사 기술자료 등) 조사를 통해 Cardan Shaft의 각도 및 토크에 따라 기저베어링에 가해지는 하중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정비부대 협조를 통해 DDH-Ⅰ/Ⅱ급 함정에서도 Cardan Shaft 고장 시 기저베어링에서도 고장 또는 과진동 현상이 동반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