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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S 매거진

DoD DSP가 뭐예유?

3. DoD DSP : 부품관리 패밀리 5종

2024. 10. 28

백현봉
한미자유안보정책센터 방위산업연구본부장
예)공군 중령

백원철
LEOinnovision 대표이사
DQS 정보조사 소분과위원장
미 DMSMS 교육 이수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안녕하세요. DoD DSP Learning호 세 번째 비행에 탑승한 귀하를 환영합니다. 2회 비행을 통해 귀하께서 지금까지 알고 있는 국방표준화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해 가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봅니다. 이번 비행이 우리 모두가 국방표준화 전문가, 엔지니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고 향후 한국군 국방표준화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주체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함께 갑시다.

국방표준화프로그램 : 부품관리 패밀리 5종

DoD DSP의 경우, 부품관리와 DMSMS를 별도로 운영하다가 2019년부터 필요에 의해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부품관리 패밀리1) 프로그램은 Robin Brown이라는 Obsolescence & Parts Management Lead(PM) 관장 하에 부품관리(품목 감축 포함), DMSMS, 위조 부품, GIDE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Robin Brown PM은 400명 규모의 정부와 업계 부품 및 자재관리 워킹그룹 의장을 맡고 있으며 그들과 함께 관련된 부품관리 패밀리 문서 개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 각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있다.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별 문서 현황은 표 1과 같다.

구분 문서명 문서 구성 발행일
분량
부품 관리 DoDI 5000.88 국방 시스템 엔지니어링 업무분장,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용어정의 및 참조 등 2020.11.
31p
MIL-STD-11991B 부품, 자재 및 프로세스 일반 표준 적용문서, 용어정의, 일반/상세 요구사항, 주기 및 부록 등 2023.10.
221p
SD-19 부품관리 가이드 초기 위험평가 수행, SME 참여, PMP, 기록 보관 및 활용, 지원 및 교육훈련 2023.12.
91p
SD-26 DMSMS 및 부품관리 계약 가이드 DMSMS 및 부품관리 계약 요구사항, 요구사항 적용성, CDRL / DID 등 2023.6.
79p
WIST, Pin Point, PMKSP 웹사이트 및 교육 과정(자격증 포함) 운영
DMSMS DoDI 5000.91 AAF 체계지원 관리 업무분장, 프로그램 수명주기/각 획득 단계별 체계지원 절차 및 관리 2021.11.
37p
DoDI 4245.15 DMSMS 일반사항, 업무분장, DMSMS 관리절차, 용어사전 및 참조 등 2020.11. 13p
DoDM 4245.15 DMSMS 일반사항, 업무분장, 절차, WG 헌장, 용어사전 및 참조 등 2022.10.
41p
SD-22 DMSMS 가이드북 DMSMS 관리 정책/지침, 프로그램 인프라, 준비식별/평가/분석/이행 등 2024.3.
334p
SD-26 DMSMS 및 부품관리 계약 가이드 DMSMS/부품관리 계약 요구사항, 요구사항 적용성, CDRL / DID 등 2023.6.
79p
DKSP(지식 포털)/교육 과정 및 PMMC 컨퍼런스 운영2)
DMSMS>위조 부품 DoDI 4140.67 DoD 위조품 방지 정책 일반사항, 업무분장 및 용어사전 2024.2.
12p
GIDEP DoDI 5200.49 GIDEP를 활용한 정보 수집 및 교환 감독 일반사항, 업무분장, 절차 및 용어사전 2022.8.
24p
SD-25 GIDEP 운영 정책 및 절차 서문, 공통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커뮤니티, 정보, 관계 및 부록/첨부 2023.11.
127p
GIDEP 웹사이트 운영 (https://www.gidep.org/home)
품목 감축 SD-23 품목 감축(IR) 프로그램 가이드북 IR 코딩 절차, IR 연구, 정비유지 조치, 권장 매트릭스 등 2022.6.
26p
IRWSC (Item Reduction Web-Site Capability System) 정보체계 운영

표 1. DoD 프로그램별 관련 문서 현황

1. 부품관리(Parts Management)

범위 및 목적

DoD 부품관리 프로그램에서는 무기시스템 가용성을 높이고 총소유비용을 줄이기 위해 DoD 전반에 걸쳐 부품관리 모범 사례를 수립한다. 해당 품목의 신뢰성, 정비유지성 및 지원성은 부품에 따라 달라지므로 효과적인 부품관리는 모든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한다.

DoDM 4120.24, "DSP 절차"에서는 ‘부품 공통성 개선을 위해 표준화 프로세스 적용 및 부품관리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부품 및 관련 문서의 확산을 줄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DoDI 5000.88, "국방시스템 엔지니어링"에서는 ‘프로그램 관리자(PM)는 설계 과정에서 부품관리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수명주기 애플리케이션 스트레스, 표준화, 기술(예: 신제품 및 노후화), 신뢰성, 정비유지성, 지원성, 수명주기비용, DMSMS 등을 고려하여 부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해당 목표 달성을 위해 DoD 부품관리 정책과 지침 검토 및 개정, DoD 전반에 걸친 DoD 부품관리 활동의 효율성 평가, DoD 및 업계 전반의 부품관리 모범 사례연구 발굴 및 홍보, SD-19 "부품관리 가이드" 제정 및 발행, MIL-STD-11991, "부품, 자재 및 프로세스 일반 표준"3) 제정 및 발표, 부품관리 교육 및 참여 촉진, DoD 전반의 부품관리 전략 목표를 수립 및 추진하고 있다.

시스템의 엔지니어링 및 설계 단계 초기부터 부품관리를 구현함으로써 신뢰성, 정비유지성 및 지원성 향상, 획득 소요시간 단축, DMSMS 및 부품 노후화 지연 또는 완화, 비용 절감, 군수 준비태세 및 상호 운용성 향상, 시스템 및 장비 지원성 및 안전성 향상 등 다양한 편익이 있다.

획득 프로세스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필수 요소인 부품관리는 많은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제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용, 일정, 성능 및 획득 기술 검토에 영향을 미친다. 부품관리는 시스템 지속유지를 위한 운영 및 지원 단계 전반에 걸쳐 획득 프로세스의 핵심 요소로 남아 있다.

현황

DoD 부품 및 자재관리 실무그룹(P&MM WG)에서는 부품 및 DMSMS 관리의 전사적인 개선 구현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를 수립, 추진, 이행 및 확장한다.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400명 이상)는 해당 전략 목표와 관련 활동에 참여하여 합의를 업데이트하고 유지한다. 모든 회의(DMSMS 관리 커뮤니티와 함께 개최)에서 실무그룹 구성원은 소속 조직에서 수행하는 주요 부품관리 활동을 발표한다. 구성원은 교차 이슈를 평가하고 국방부 장관실(OSD) 및 기타 구성기관의 부품관리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부품관리 커뮤니티는 국방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ME: microelectronic) 교차기능 팀(DMCFT)에 깊이 관여해 왔다. 국방차관보는 "국방부 ME 공급망 내 취약성을 최소화할 DoD 전략, 구현 및 전환계획 개발"을 위해 DMCFT를 설립했다. 공통의 목표가 이러한 협력을 가능하게 한다. DoD ME 커뮤니티에서 매년 ME에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지만 구매한 부품에 대한 가시성이 거의 없고 공급망 이슈에 대한 통찰력도 제한적이다. 프로그램 수준에서 부품관리를 개선하고 부품 관련 정보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ME 공급망 상태를 전사적 차원에서 개선할 수 있다. DMCFT 및 DoD ME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DoD 전반의 부품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

해당 협력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부품관리시스템(EPMS)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목표 각서 23호 이슈 보고서가 작성되었다. EPMS는 FY23에 자금 지원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예비 작업을 완료하였다. EPMS를 통해 프로그램 사무소에서는 부품 선택을 개선하고, 공급망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DMSMS 이슈를 보다 더 잘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EPMS를 통해 상위 조직에서는 ME 정보를 집계하여 공급망을 강화하고 공통 문제에 협업하며 조달을 개선할 수 있다. EPMS는 현재 및 향후 ME 사용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품목에 대한 공급망의 모든 관련 특성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ME 커뮤니티에서 전투원의 ME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부품관리 커뮤니티에도 중요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P&MM WG에서는 DoD에서 부품관리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틀을 형성하는 8가지 전략적 목표를 표 2와 같이 설정했다.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는 개선에 대한 합의 유지를 위해 해당 전략적 목표와 관련된 활동에 참여한다.

구분 목표 및 현황
정책 및 지침
  • 목표: 모든 관련 정책과 지침 문서를 검토하여 부품관리 내용이 포함될 위치 파악 및 단점 해결을 위한 변경을 권장
  • 현황: 국방획득 가이드북(DAG), DoDI 5000.88, DoD 시스템 엔지니어링 계획(SEP) 개요, 국방시스템 엔지니어링 가이드북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가이드북에 부품관리 내용 추가. 새로운 정책과 지침 반영을 위해 DAU 교육 과정인 부품관리 소개(LOG 0630) 업데이트 및 SD-19, MIL-STD-11991, SD-26 문서를 업데이트함
모범 사례
  • 목표: 모범 사례를 통해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개선을 위해 직면한 격차와 당면과제를 식별
  • 현황: 육군, 해군, 공군 및 미사일 방어국(MDA) 프로그램 사무소 구성원과 인터뷰를 통해 모범 사례 파악 및 과제를 발견함. 국방산업협회(NDIA)와 항공우주산업협회(AIA)의 도움을 받아 방위산업 부품관리에 대한 인터뷰 수행. DoD 부품관리 현황에 대한 최종 평가가 완료되어 전략계획 지침으로 활용 중
자료관리, 데이터베이스 및 도구
  • 목표: ① 부품관리 도구 및 기술 데이터 니즈 평가를 수행하여 격차가 있는 부품 파악 및 개선사항 권고 ② 시스템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부품 선택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부품관리 도구의 요구사항 개발. 도구 요구사항에는 공통성 평가 및 관리, 위조품 침입 방지, 공급망 모니터링, DMSMS 관리 및 DoD 정보 공유 등 포함
  • 현황: ① DSP에서 각 군의 현 도구 및 데이터 요구사항을 평가함. 프로그램 사무소에서 부품관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있음 ② FY23부터 EPMS 개발을 위한 노력으로 이어짐. 전사적 차원의 프로그램 사무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개발에 대한 예비 작업을 완료함
계약 가이드
  • 목표: DoD 차원의 사용을 위한 모범사례 부품관리 계약 가이드를 작성하여 효과적인 계약 요구사항과 함께 정책 및 지침 전략 목표를 지원
  • 현황: DSP에서는 계약 가이드 개발의 첫 번째 단계를 완료하고 SD-26, MIL-STD-11991 및 SD-19 업데이트 시 포함함
매트릭스
  • 목표: 부품관리 프로그램의 편익(투자 수익)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측정을 위한 매트릭스를 만드는 것이 타당한지 평가
  • 현황: WG 소위원회를 구성, SD-19 매트릭스를 업데이트함. 부품관리 구현비용, 시간, 결과 및 편익 추적, 시스템에 부품을 추가하는 데 따른 비용 업데이트 기록 보관 및 피드백에 중점을 둠
상용 기성품 (COTS) 어셈블리
  • 목표: COTS 어셈블리 선택 및 사용과 관련된 문제 조사 및 전체 프로그램 수명주기 동안 COTS 어셈블리 선택을 위한 공통 절차 이행을 평가
  • 현황: 정부와 업계 대표로 구성된 팀에서는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의 COTS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검토를 위해 전체 WG에 보냄. SD-19에 추가 및 SAE EIA-933 문서에 통합을 위한 노력에 합의함
품목 감축(IR) 프로그램
  • 목표: 일반적으로 유사한 품목 수를 줄이고 DoD 공급 시스템에서 중복 품목을 제거
  • 현황: IR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WG에서는 DoDM 4120.24 및 SD-23 지침을 평가하여 IR 프로그램의 미래를 위한 권고안 제시 및 IR 지침을 업데이트함
부품, 자재 수명주기 관리 표준화 교육훈련
  • 목표: DAU "부품 및 자재 수명주기 관리" 자격증 제도 보완을 위해 부품 및 자재 관리에 대한 4~5일 강사 주도 기본 교육을 설치
  • 현황: DAU DMSMS 및 부품관리 과정을 새로운 DMSMS 정책 및 지침에 맞춰 조정. DSP에서는 각 군, 업계, 학계 전반에 걸쳐 교육을 평가하여 과정 목표 및 강사 시간 추정치를 포함하여 4~5일 강사가 주도하는 부품 및 자재관리 과정의 개요를 작성함

표 2. P&MM WG에서 작성한 전략적 목표 및 현황

부품관리 고려사항

P&MM WG에서는 부품관리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 요소로 초기 부품관리 고려사항 세트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 DMSMS 및 노후화(obsolescence)
  • 위조품(counterfeit)
  • 유해 물질 제한(무연 자재 사용 및 기타 환경 고려사항 포함)
  • 공급망 위험관리
  • 표준화(상호 운용성, 품목 감축, 호환성 및 대체성, DSP 및 문서 포함)
  • 인증(qualification)
  • 신뢰성, 가용성 및 정비유지성(maintainability)
  • 신기술(AM 포함)
  • 기계적(mechanical)
  • 제조 및 양산성(producibility). 요구사항 및 적절한 설계를 통해 신뢰성, 가용성 및 정비유지성 향상

당면과제

DoD 부품관리 프로그램이 직면한 많은 문제 완화를 위해 P&MM WG에서는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몇 가지 당면과제를 해결할 것이다.

시스템 획득 프로세스에 조기 참여.
시스템 획득 초기 단계에서 시스템 설계 및 엔지니어링 초기에 잘못된 부품 선택은 나중에 무기시스템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DMSMS 등 부품관리 문제에 크게 직면한다. 획득 초기 설계 단계에서 부품관리 전문가와 시스템 엔지니어 간의 협업은 부품 선택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쳐 해당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DoDI 5000.88, "국방시스템 엔지니어링" 문서에 획득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서 부품관리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요구사항을 설정했다. 해당 요구사항을 보다 잘 준수하면 위험 완화 수준이 높아지고 수명주기비용이 절감된다.
부품관리 계약 가이드.
부품관리는 일차적으로 계약업체의 책임이므로 DoD에는 획득 계약을 위해 부품관리를 요구하는 조직이 거의 없다. P&MM WG에서는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 계약 내용을 전략 목표 중 하나로 삼고 SD-26 및 기타 지침 문서의 확장 버전에 포함될 부품관리 계약 가이드 초안을 작성했다.
부품관리와 관련된 비용의 단기적 관점.
초기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비용을 절감하고 일정을 준수해야 한다는 프로그램 관리자의 압박으로 인해 시스템 배포 시 선택한 부품의 효율성과 가용성 보장을 위해 자원과 시간을 소비할 능력이 없거나 꺼려지게 된다. 부품 노후화, 열악한 품질 및 보안, 공급업체 및 부품 부족과 같은 부적절한 부품 선택으로 인해 지속유지 중에 발생하는 문제는 정비유지 비용을 크게 증가시키고 운영 가용성을 감소시켜 전반적인 시스템 효율성을 저하시킨다. 획득 프로그램에서 부품관리 원칙을 요구하는 것과 요구하지 않는 것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획득 커뮤니티 전체에서 높이는 것이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다.
부품관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도구 부재.
부품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거나, 부품 선택을 안내하거나, 현재 및 미래의 부품 니즈 평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DoD 프로그램 사무소 도구가 부재하다. 해당 당면과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램 사무소에서 사용할 엔터프라이즈 부품관리시스템(EPMS) 도구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다.
교육훈련 및 지원활동.
부품관리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요구사항과 부품관리 가치 및 편익에 대한 인식이 DoD 전반에 걸쳐 부족하다. P&MM WG에서는 DoD 부품관리 개선을 추구함에 따라, 부품관리의 사전 예방적 구현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 및 업데이트, 신규 교육 개발, 세미나와 웹 캐스트를 통해 다가가고 있다.
DoD 전반에 걸쳐 부품관리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지침 또는 표준 부재.
다양한 지침 문서는 상세하고 규범적인 지침부터 SD-19와 같은 일부 군대 조직 및 국방기관이 채택한 권위 있는 지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부품관리를 다루고 있다. P&MM WG에서는 부품관리 프로그램과 계획의 세부 지침과 맞춤형 표준을 제공하고 업계 및 정부가 폭넓게 수용할 수 있도록 SD-19, MIL-STD-11991, SD-23, SD-26 업데이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목표는 DoD 전반의 부품관리 구현 개선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제조원 감소 및 자재 부족(DMSMS, 부품단종)

범위 및 목적

DMSMS 이슈는 품목 또는 원자재 제조업체나 공급업체의 손실 또는 손실이 임박한 것이다. DMSMS 프로그램에서는 DoD 전반에 걸쳐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 이행을 촉진하여 DMSMS 이슈가 준비태세, 일정 및 비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해당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

  • DoD DMSMS 정책, 지침 및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개정한다.
  • DoD 및 업계의 교육, 훈련 및 지원활동을 통해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 모범사례, 시너지 및 표준화를 옹호한다.
  • DoD 전반에 걸쳐 DMSMS 관리 효율성을 정의하고 평가한다.
  • DoD 차원의 전략적 DMSMS 목표를 수립하고 추진한다.
  • 지침 문서를 작성하고 발행한다.
  • 범 부처 간 DMSMS 이슈를 위해 공동적이고 협업적인 해결을 촉진한다.

현황

DMSMS 관리와 부품관리 간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DoD DMSMS 실무그룹에서는 유사한 부품관리 조직과 비공식적으로 결합하여 부품 및 자재관리 실무그룹(P&MM WG)을 구성하였다. P&MM WG에서는 DMSMS 관리의 전사적 개선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 목표를 수립, 추진, 이행 및 공표했다.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400명 이상)는 해당 전략적 목표와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여 합의를 업데이트하고 유지한다. 모든 회의에서 실무그룹 구성원들은 자신의 소속 조직에서 수행한 주요 DMSMS 활동을 공유한다. 또한 구성원들은 범 부처 간 이슈를 평가하고 OSD 및 기타 구성기관이 해결책을 찾고 자금을 지원하는 데 협력할 수 있는 접근방식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P&MM WG에서는 DMSMS 관리 관행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이벤트 및 변경사항을 커뮤니티에 알리고, 교육을 제공하며, 네트워킹 기회 제공을 위해 연례 회의를 계획한다.

DMSMS 관리 활동은 국방 ME 교차기능 팀(DMCFT)과의 협력을 통해 크게 향상되었다. 국방차관보는 "DoD의 ME 공급망 내 취약성을 최소화할 DoD 전략, 구현 및 전환계획 개발"을 위해 DMCFT를 설립했다.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를 통해 해당 지출을 줄일 수 있었다. DMSMS 관리 커뮤니티에서는 ME 커뮤니티의 가시성과 자원을 활용한다. 해당 협력의 매우 중요한 결과 중 하나가 EPMS에 대한 자금 지원 승인이다. EPMS에서는 현재 및 예상되는 ME 사용 정보와 해당 품목에 대한 공급망의 모든 관련 특성을 제공할 것이다. 해당 시스템은 ME 커뮤니티에서 전투원의 ME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ME 커뮤니티에 중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 EPMS를 활용함으로 DMSMS 이슈를 더 잘 예측하고 부품 선택 시 공급망 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DMSMS 커뮤니티는 2022년 이후 전략적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되었다. DMSMS 요소별 해당 전략적 목표와 현황은 표 3과 같다.

구분 목표 및 현황
DMSMS 정책 및 DMSMS 워킹그룹 헌장
  • 목표: DMSMS 정책 및 지침 니즈를 정의하고 이를 DoD DMSMS WG 헌장과 일치시키는 것
  • 현황: 2022년 DMSMS WG 헌장의 공식 버전이 포함된 DoD 매뉴얼 4245.15 문서 발행. SD-22에 주요 전략적 DMSMS 관리 개념을 추가하고 기타 각종 문서를 개정 중임
계약
  • 목표: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를 위한 모범사례 계약 내용을 생성
  • 현황: 2019년 DMSMS WG에서는 프로그램 사무소에서 DMSMS 계약 협정 내용을 개발할 수 있도록 SD-26 제정. 이후 업계가 계약 성과 기간뿐만 아니라 시스템 수명주기를 기반으로 DMSMS 관리기관과 정부에 관련 권고안을 모두 최적화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계약 내용을 식별하도록 개정함
프로그래밍 및 예산
  • 목표: 시스템 수명주기 전반의 모든 DMSMS 활동을 공식적으로 프로그래밍, 예산 책정 모범 사례를 찾아 장려, 체계적인 방법 및 DMSMS 직무에 할당된 자금 지원을 정당화
  • 현황: 관련자 인터뷰를 통해 모범사례 결과를 문서화. 운전 자본 기금(WCF)이 일부 프로그래밍 및 예산 책정 니즈를 어떻게 상쇄할 수 있는지 평가했지만 프로그래밍과 예산 편성은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음
DMSMS 공통성 평가 및 정보 공유
  • 목표: 해결책 데이터를 제한적으로 공유하면 공통 해결책 기회를 놓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사무소에 정보를 공유하도록 설득
  • 현황: DoD 전반의 프로그램 사무소 간 부품 공통성 문서화/사례 공개 후 DMSMS 사례 및 해결책 공유 정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 사무소 가치 입증. DoDI 4245.15에 프로그램 사무소에서는 중단 고지 및 해결책을 GIDEP에 보고하도록 요구했지만 준수는 미미함
매트릭스
  • 목표: 수집 및 유지 관리할 DMSMS 관리 정보 유형에 대한 모범 사례를 설정, 경영진에게 정보 제공 활동 시작 및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찾는 것
  • 현황: DSP에서는 모범사례 기록 보관 요구사항을 확정하고 데이터 사전을 개발. 부품관리 매트릭스를 통해 부적절한 부품 선택으로 인해 무기시스템이 직면한 위험 정보를 제공함
준비태세
  • 목표: 매트릭스 전략 목표의 해당 계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한 다음 해당 데이터 수집을 위한 요구사항을 설정
  • 현황: DMSMS 비용 회피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이루어짐.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를 통해 회피된 이월 주문 종수와 공급 효과 일수를 보여주는 매트릭스가 정의됨
데이터
  • 목표: BOM을 획득하거나 생성하는 방법과 시기를 권장. DMSMS 커뮤니티에서 지적 재산권 문제를 고려하면서 위험을 평가하고 BOM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을 파악
  • 현황: SD-22 업데이트에 결과가 포함되어 활동이 종료됨
소프트웨어
  • 목표: DoD 무기시스템이 소프트웨어 의존도가 높아지고, 특히 COTS 소프트웨어에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노후화는 곧 준비태세에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이러한 악영향을 최소화
  • 현황: 기관, 학계 및 각 군이 협력하여 모범 사례 업데이트, 부족한 부분 문서화, 완화 계획 및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무기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노후화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교육을 실시함
연구 및 개발
  • 목표: 우선순위가 지정된 DMSMS 연구개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자금을 조성하고 시작
  • 현황: DSP에서는 관리/해결 포트폴리오 연구 수행. DLA에서는 전자 COTS 어셈블리 선택 체크리스트 자동화 및 이를 다른 품목에 적용하기 위한 확장 자금을 지원 중
부품 및 자재 수명주기 관리 표준화 교육훈련
  • 목표: DAU "부품 및 자재 수명주기 관리" 자격증 제도 보완을 위해 DMSMS 관리에 대한 표준화된 3일간 강사 주도 기본 교육 필요성 평가
  • 현황: DAU DMSMS 및 부품관리 과정을 새로운 DMSMS 정책 및 지침에 맞춰 조정. 연례 P&MM 컨퍼런스 일부로 설계된 교육이 업데이트됨. 2023년 초부터 검증된 프로세스에 대한 월간 웹 세미나 시리즈 개최 중
제조성숙도평가
(MRA)
  • 목표: 제조성숙도평가 개선을 위한 MRL 기준 매트릭스의 DMSMS 내용 수정 권고안과 이를 지원하는 대화형 사용자 가이드 제공
  • 현황: 연구팀이 구성되어 변경에 대한 추가 권고안을 개발하고 문서화했지만 MRL WG에서 받아들이지 않고 있음
하드웨어 보증(HwA)과 P&MM의 교차점
  • 목표: HwA에 대한 P&MM 커뮤니티와 보안 엔지니어링 상호 작용 달성 여부 평가, 관련 격차를 찾고, 해당 격차를 유발하는 요인 설명, 격차 감소 정책 및 지침 조정을 권장
  • 현황: 2021년 4월 P&MM 실무그룹 회의 중 패널의 이슈 강조에 의해 해당 전략적 목표를 수립. 가이드북의 부품 및 자재관리 하드웨어 보증 의견을 제공. SD-22 업데이트 시 포함

표 3. DMSMS 요소별 전략적 목표 및 현황

당면과제

해당 전략적 목표는 효과적인 DMSMS 관리의 많은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추가적 과제가 지속되고 있다.

DoDI 4245.15 준수 여부 측정 및 개선 후 다음 단계 수행.
DoDI 4245.15 "DMSMS 관리"에서 구현되고 있는 정도나 해당 효과에 대한 정량화 가능한 증거는 거의 없다. DMSMS 관리 자금은 어느 정도까지 지원되는가? DMSMS 예산 라인 항목이 생성되었는가? 등 DoD 전반에 걸쳐 사전 예방적 DMSMS 관리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아직 모르고 있다. DSP에서는 어떤 프로그램 사무소에서 DoDI 혜택을 누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해당 장벽을 줄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게 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
지속유지 프로그램의 DMSMS 이슈 해결 자금 지원.
DMSMS 관리 운영 및 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 및 예산 책정에는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예방활동(Proactivity)이 사후 대응활동(reactivity) 보다 고가이기 때문에 비용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효과적인 DMSMS 관리 성과는 다른 프로그램 사무소 자금 소스에 달려 있다.
전자 부품 이외의 부품에 대한 도구 부족.
전자 품목의 노후화 상태를 보여주는 포괄적인 상용 데이터베이스는 있다. 전자 품목의 미래에 노후화될 시기를 예측하기 위한 기초적인 알고리즘이 개발되었지만 소프트웨어, 기계, 구조 및 전기 품목에는 유사한 기능이 존재하지 않고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고급(advanced) 및 원자재에는 사용할 수 없다. 수요 예측 도구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필요 수명주기 구매에 더 나은 보완 전략을 제공해야 한다.
DMSMS 및 부품관리 커뮤니티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증 기능의 상호 작용 미흡.
프로그램보호계획(PPP)은 최신 상태로 유지되지 않고, 보호가 필요한 모든 상황을 식별하지 못하며, 프로그램 사무소에서는 보호계획에 해당 품목이 포함되는 것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DMSMS 해결책 구현 시 해결책을 공식화하거나 신규 부품 및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보호 니즈가 고려되지 않으므로 DoD 시스템에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다.
전용 자금 지원.
전략적 목표를 추구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분석적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자금 지원은 효율성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OSD 자금 지원은 임시 채널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결함을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위조 부품(Counterfeit Part)

범위 및 목적

위조 부품은 안전성, 준비태세 및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공급망 위험이 되었다. 위조 부품 예방 프로그램에서는 표준 정책, 절차 및 모범 사례를 구현하여 위조품 방지 및 감지를 목표로 한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위조 부품이 DoD 공급망에 침투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다.

DoD 경우, 위조품은 원 제조업체 또는 승인된 애프터마켓 제조업체를 포함한 현 설계기관의 명시적 서면 권한을 가진 소스에서 수정하지 않은 것을 정품으로 고의적으로 잘못 표시하거나, 잘못 식별하거나, 잘못 나타낸 불법적이거나 미 승인된 복제, 대체 또는 변경된 것을 의미한다. 불법적이거나 승인되지 않은 대체품에는 등급, 일련 번호, 로트 번호, 날짜 코드 또는 성능 특성을 새 것으로 표시하거나 허위로 식별한 중고 품목을 포함한다. 법적 정의와 다른 중요한 차이점으로 DoD에서는 “신제품 및 미사용(unused)4)”으로 판매 된 정품 중고 부품을 위조품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차이는 안전성, 준비태세 및 신뢰성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DoD에서 직면한 초기(2007-2015) 위조 부품 대부분은 재활용 전자 폐기물(e-waste)이었다. 위조범은 전자 폐기물을 계속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은 더 나은 방법으로 전자 폐기물을 위장하고 있다. 최근에 DoD에서는 새로 제조된 깨끗한 복제 장치를 발견했다. 위조범은 손쉬운 수익을 추구하는 중소기업, 시장을 장악하려는 범죄 조직, 자유세계의 중요 인프라를 무력화하고 군사 시스템 취약성을 악용하기를 희망하는 국가 등 다양한 규모로 존재한다.

현황

부품 위조는 성장하고 있는 비즈니스다. 상무부의 추산에 따르면, 방위산업 기반에서 2008년에는 약 5,000종, 2010년에는 10,000종의 의심되는 위조품 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관 및 국경보호국에서는 위조품을 미국으로 반입하려는 시도를 점점 많이 적발하고 있다. DoD에서는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시스템, 하위 시스템 및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했다.

  • DoD에서는 위조 부품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의도적으로 위조한 업체에 벌금을 부과한다.
  • 비즈니스에서는 DoD 공급망에 위조품 침투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갖춘다.
  • 조직에서는 위험 기반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비용과 위험의 균형을 유지한다.
  • 의심되는 위조 부품은 GIDEP에 보고해야 한다. 2019년 11월 연방획득규정에 따라 핵심 품목 또는 더 높은 수준의 품질보증을 요구하는 전자 부품을 포함한 모든 정부 계약에는 부적합 또는 의심되는 위조 품목을 GIDEP에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조항이 포함되었다.

DoD에서는 모든 종류의 부품에 대한 위조 부품을 예방하고 탐지하기 위해 비정부표준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적발 된 위조품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위조된 부품 비율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위조된 전자 부품 비율5)

DoD에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는 단일 부품(piece parts) 공급업체로 확장하여 예방, 탐지 및 개선을 지원한다. 정부, 업계 및 학계에서는 위조범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국방부 차관보, 각 군 및 모든 주요 계약업체 대부분은 위조품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많은 업계 단체(예: 항공우주산업협회, 미 국방산업협회 및 미국의 반도체 산업)에는 위조품 예방위원회가 있다. 해당 조직은 회의 및 컨퍼런스를 통해 광범위한 DoD 팀 전반에 걸쳐 지식을 공유한다. 이러한 다양한 팀과 위원회를 통해 DoD에서는 공통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각 상황에서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평가한다.

당면과제

많은 DoD 무기시스템이 노후화 되어, DoD에서는 차세대 무기시스템으로 전환될 때까지 하위 시스템을 유지하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부품 제조업체가 구형 부품 설계를 중단하고 신규 설계를 선호함에 따라 공급 문제로 인해 시스템 가용성이 저하될 수 있다. 공급망에서 더 이상 원 제조업체 또는 해당 공인 유통업체에 의존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시스템은 수리 및 정비유지 중에 위조 부품에 취약해진다. 이러한 환경은 복제 장치의 새로운 트렌드와 맞물려 DoD 및 해당 행정부 파트너(예: 국토안보부 및 미국 항공우주 관리국)에게 당면과제를 안겨주었다.

중요도(criticality), 비용, 긴급성, 위험 허용범위 및 기타 요인이 해당 문제 영역에서 광범위한 솔루션을 주도한다. 정부 및 업계 전반의 조직에서 위조 방지 방법을 기꺼이 공유하지만 비즈니스에 민감한 정보의 완전한 공유에 대해서는 여전히 꺼리고 있다. 예를 들어, 노후화된 부품에 의존하는 많은 기업에서는 입고되는 부품에 위조품이 있는지 단일 소스를 사용하여 선별한다. 해당 방법은 위조품 침투를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단일 공급업체 모델의 성공 여부는 공급업체의 구매, 검사 및 시험 기법 및 주 계약업체의 계약 조항에 달려있다. 많은 계약업체는 계약 조항이 경쟁에 민감한 정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계약업체는 관련 계약 조항이 없으면 다른 계약자가 동일한 수준의 성공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선호하는 공급업체를 공개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DoD가 직면하고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위조범이 새로운 탐지 방법을 알게 되면, 해당 프로세스를 조정하여 이러한 발전을 뒤집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대부분의 위조품이 재생 및 개조된 제품이었다. 이제 새로운 생산 위조품은 대기업 벤처의 개입을 암시한다.

정부-업체 자료 교환 프로그램(GIDEP)

범위 및 목적

DoD에서 운영하는 정부-업계 데이터 교환 프로그램은 정부 기관과 업계 파트너 간의 기술 정보 공유 촉진 및 활성화하여 시스템 안전성, 신뢰성 및 준비태세를 높이고 시스템 개발, 생산 및 소유 비용을 절감한다. OMB에서는 GIDEP를 부적합 및 의심되는 위조 제품 및 자재에 대한 정보를 접수하고 배포하기 위한 연방 정부의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2019년 11월 22일에 최종 규정인 FAR “정부-업계 데이터 교환 프로그램에 부적합 품목 보고”에 명문화했다. 또한 GIDEP는 DoD 및 업계 그룹 간 DMSMS 정보를 공유하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부품 노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모든 미국 연방기관(예: DoD, NASA, 에너지부, 교통부), 캐나다 국방부, 캐나다 우주국 및 해당 산업 기반이 참여할 수 있는 GIDEP에서는 업계와 정부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해당 정보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대신 업계 및 정부 참여자가 공통 품목의 비밀이 아닌 일반 기술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정보는 모든 복잡한 기술 시스템의 가장 낮은 공통분모인 단일 부품에 관한 것이다.

현황

GIDEP에는 약 450개의 정부 사이트와 3,000개의 업계 사이트를 지원하여 11,000명 이상의 등록된 사용자에게 액세스를 제공한다. 매년 GIDEP에서는 500,000개 이상의 부품을 포함한 13,000개 이상의 문서를 처리한다. 2021년에만 DMSMS 커뮤니티의 업계 및 정부 리더들의 노력으로 3,200,000개의 부품 번호가 추가되었다. 평균적으로 부적합 및 의심되는 위조 부품에 대한 800종 이상의 보고, 5,000개 이상의 DMSMS 및 제품 변경 고지 작업이 연간 발생한다.

GIDEP 참여자는 100,000종 이상의 계측 및 교정 절차 다운로드를 포함하여 문서를 수백 번 다운로드한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정보 공유로 인해 20억 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을 경험했다고 보고되었다. GIDEP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여러 동맹군(호주, 영국, 대한민국)이 GIDEP 가입을 요청했고 그 외에도 많은 국가에서 문의해 왔다. 다양한 규정, 지침 및 정책에서는 GIDEP에서의 정보 보고 및 심사를 참조한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최근 1990년대 IT 인프라의 기술 갱신을 완료했다.

당면과제 및 전망

GIDEP 인력은 노령화되고 있으며 GIDEP 운영 센터의 승계 계획이 시작되었다. 역설적으로, 대규모 조직에서는 GIDEP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해야 하지만 직원들은 자신이 생성하는 정보가 GIDEP의 지속적인 성공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GIDEP은 IT 시스템의 기술 갱신을 완료했고 업데이트된 기능은 기존 구성원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면서 확장된 국제 공급망을 GIDEP 커뮤니티에 통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기술적 갱신은 동맹국과의 협력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GIDEP에서는 연방 정부의 핵심부서와 함께 기술 정보의 동맹국에 대한 수출입에 따르는 다양한 장애 요인을 검토하고, 국제 공급망 및 동맹국 수용을 위해 GIDEP 정책 및 절차에 대한 변경 초안을 작성할 것이다. DoD에서는 정부회계감사원(GAO) 16-236, "위조 부품-공급망 위험을 줄이고 보고 및 감독을 개선하는 DoD 니즈"에 명시된 문제 해결을 위해 감독 및 보고 요구사항 준수를 위한 집행 운영 위원회를 설립 중에 있다.

품목 감축(IR: Item Reduction)

DSPO에서는 품목 감축 프로그램을 부품관리 프로그램에 통합을 검토 중에 있다. IR 관련 문서로 SD-23 “품목 감축 프로그램 가이드북”이 2022년 6월에 제정되었다. 부품 및 자재관리 프로그램(P&MMP)에서는 부품관리계획에 시스템 엔지니어링 접근방식을 요구하여 부품 선택을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P&MMP의 필수 요소인 품목 감축(IR) 프로그램에서는 부품 표준화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공급시스템에서 선호하는 부품을 찾는다. IR 가이드북에는 공급시스템의 품목을 선호 품목 또는 향후 획득 및 공급을 위해 중단된 품목으로 분류하고 식별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다. IR 프로그램에서는 품목 감축 웹사이트 기능(IRWSC)을 유지하며 현재 업그레이드 중에 있다.

맺음말

이번 비행에서 부품관리 패밀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는데 어떤 느낌인가요? 귀하가 부품관리와 관련하여 실무에서 단편적으로나마 접하고 있는 내용이라 아마도 신선하게 다가오지 않았나요?

DoD의 경우, 2018년 국방획득체계 개혁에 따라 적응형 획득 프레임워크(AAF)가 발표되었습니다. AAF 접근방식은 투명성, 납품 속도, 지속적인 적응 및 빈번한 모듈식 업그레이드를 강조합니다. 이와 같은 DoD 시스템 개발 접근방식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 관리자, 시스템 엔지니어, 체계지원 관리자 및 계약업체는 선택한 특정 획득 경로에 맞게 엔지니어링 설계 고려사항을 포함하여 맞춤형 부품관리 접근방식을 설계해야 합니다. 2편에서 다루었던 한국군의 품목 지정 프로그램도 부품관리, 품목 감축 등의 문서에서 해결방안을 찾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근래 한국군에서 부품단종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위조 부품은 글로벌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기에 DoD 경우 주로 GIDEP에서 자료 공유를 통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방기술품질원에서 운영 중인 부품단종관리정보체계를 GIDEP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운영하는 방안도 한 가지 해결책으로 조심스럽게 제안합니다.

한국군의 부품관리 패밀리에 대한 문서 제정 현황은 빈약한 수준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에 표 1에서 제시된 각종 최신 문서를 참조하여 한국군 특성에 부합한 각종 문서 제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국방기술품질원에서 2022년부터 시행 중인 부품관리 전문교육도 각종 문서 제정과 함께 보다 체계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하겠지요. 다음 비행에서는 DoD 국방표준화 도구 및 기능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두 번의 비행을 남겨두고 있는데 네 번째 비행에서 귀하를 기다리겠습니다.

  • 1) DoD의 경우, 5종의 프로그램이 한 명의 PM 관장 하에 서로 연계하여 운영됨에 따라 필자가 부여한 용어이다.
  • 2) 격년제로 운영되며 2025.8월에 개최되는 컨퍼런스부터는 명칭을 DMSMS & Parts Management Conference(DPMC)로 변경되어 운영된다.
  • 3) 부품관리의 상징이었던 MIL-STD-3018 표준은 2023.10.6.일 폐지되고 MIL-STD-11991B “General Standard for Parts, Materials, and Processes” 표준으로 대체되었다.
  • 4) DoDI 4140.67, "DoD 위조 방지 정책", 2013년 4월 26일.
  • 5) PMMC Conference, Counterfeit Electronic Part Trends, 발표 자료 3p, 2023.2.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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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J. Jeong, T. Kwon and W. Hwa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Defense Standardiz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0:295-305, 2012. DOI:https://dx.doi.org/10.7469/JKSQM.2012.40.3.295
  • 3.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The third National standard basic plan ‘11~‘15.
  • 4. D. H. Kim, “Implications of TMF and QuEST Programs to Global Standardization Activities on Internet QoS in the Era of Digital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5, 3, pp. 43-44, 2007.
  • 5. Regarding regulatory management of the n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s(2012), Presidential Decree, No. 23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