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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S 매거진

DoD DSP가 뭐예유?

5. DoD DSP 교육훈련 및 발간물

2024. 12. 02

백현봉
한미자유안보정책센터 방위산업연구본부장
예)공군 중령

백원철
LEOinnovision 대표이사
DQS 정보조사 소분과위원장
미 DMSMS 교육 이수

지금까지 시리즈를 통해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및 수명주기, 12종의 프로그램 및 DSP 관련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이 재정립되고 향후 한국군에서 도입해야 할 프로그램 식별 및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본다.

학습 시리즈 마지막 5편에서는 DAU(국방획득대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DSP 교육훈련 과정, 발행된 26종의 사례연구, 15종의 가이드북 및 분기별로 발행되는 Journal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획득과 운영유지를 위해 담당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기반체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최종 비행 Take off!

안녕하세요. DoD DSP Learning호 최종 비행에 탑승한 귀하를 환영합니다. 12종의 프로그램과 함께 한 비행은 전투기동 수준이었지만 직전 비행처럼 이번 비행도 교육훈련 중심으로 전개되므로 순항이 예상됩니다. 우리 모두가 한국군 국방표준화를 선도하는 프로그램 관리자(담당자), 체계지원 관리자(담당자), 분야별 전문가(SME), 시스템 엔지니어로 거듭나기를 소망합니다. 목적지까지 안전한 비행과 함께 Soft Landing을 약속드립니다.

DSP 교육훈련 및 발간물

DoD에서 획득 및 지속유지(Sustainment) 관련 교육훈련은 획득담당 국방 차관보실 예하 DAU(국방획득대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DAU 총장은 James P. Woolsey1)이며 2014. 1월부터 총장직을 수행 중이다. 그의 역할은 국방시스템관리대학 및 계약관리대학을 통한 학습 콘텐츠 제공, 교육과정 개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학습 기술 및 주요 국방부 협력 대학교의 라이브러리 서비스 제공을 담당한다. DAU는 전략적으로 5개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전투 수행 능력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자격을 갖춘 획득, 요구사항 및 우발상황 전문가 개발을 위한 Global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DAU에서는 8개 분야 59종의 온라인 중심의 자격증 제도를 운영한다. DoD 직원은 DAU의 Virtual Campus를 통해 Linkedin Learning, Coursera 및 Skillsoft Percipio에서 60,000개 이상의 학습 자산에 액세스할 수 있다.

교육훈련(Training)

범위 및 목적

DSP에서는 표준화 문서, 부품관리, DSP 도구, DSP 프로그램 개발, 관리 및 구현을 위한 DoD 정책 및 절차에 대한 교육훈련 활동을 후원한다. 해당 교육훈련에서는 DoD 직원에게 자신의 역할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 지식을 제공한다. DSP에서의 포괄적인 교육은 강사 주도 가상교육 및 DAU를 통해 호스팅 되는 비동기식 온라인 학습, 자격증, 웹 캐스트, 컨퍼런스 및 지식 공유 포털과 조화(blend)되도록 노력한다. 교육훈련 대상은 DoD 직원을 대상으로 하지만, DoD가 아닌 연방 기관, 방위산업 종사자(DoD 계약자) 및 유학생(외국인, 해외군사판매 및 NATO)은 공간 가용성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교육훈련 기회

해당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강사가 주도하는 대면 워크숍 및 과정, 온라인 교육 과정, 자격증, DAU가 공동 후원하는 비동기식 및 동기식 웨비나를 혼합해 제공한다. DAU를 통해 제공되고 DSPO가 공동 후원하는 교육훈련 목록은 표 1과 같다.2) DAU 카탈로그(http://icatalog.dau.edu)에는 강의 계획서 및 과정 목표를 포함하여 국방표준화 워크숍(DSW), 지속적인 학습 엔지니어링 및 기술(CLE), 수명주기 군수(LOG) 온라인 교육 모듈에 대한 추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기타 제공 과정으로 ASSIST 데모, DSP 정책 및 절차, DSP 워크숍 프로시딩, DMSMS 회의 프로시딩, GIDEP 클리닉 및 교육훈련 관련 자료와 비디오를 제공한다. DAU에서는 3종의 지식공유포털을 운영 중이며 관련 내용은 표 2와 같다.

과정 명칭 제목 방법
CLCL 014 부품 및 자재 수명주기 관리 자격증
https://icatalog.dau.edu/onlinecatalog/courses.aspx?crs_id=17343)
온라인
WSE 023 국방표준화 워크숍(현장에서 유료로 제공되거나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과정) 강의실/가상 강의실
CLE 028 엔지니어링 및 기술인력 시장조사 온라인
CLE 064 획득 수명주기 상의 표준화 온라인
CLE 065 표준화 문서 온라인
LOG 0580 표준, 규격 및 기술 간행물 온라인
LOG 0630 부품관리 소개 온라인
LOG 0640 DMSMS: 프로그램 관리자가 해야 할 일과 그 이유 온라인
LOG 0650 DMSMS 기초 온라인
LOG 0660 DMSMS 경영진(Executive) 개관 온라인
LOG 0670 DMSMS 기본 구성요소 연구 온라인

표 1. DAU 과정, 자격증 및 워크숍

포털 명칭 개요
DMSMS 지식공유포털
(DKSP)
해당 포털은 각 군(organic) 및 산업 부문의 DoD 커뮤니티에서 노후화 영향과 관련된 분석적 군수 및 엔지니어링 분석을 모니터링, 추적, 해결 및 수행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구현할 수 있도록 DMSMS 관련 정보, 자원 및 자료를 편견 없이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부품관리 지식공유포털
(PMKSP)
해당 포털은 부품관리 관련 정보에 대한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지식 기반과 부품관리 관련 토론의 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DoD 부품관리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기시스템 가용성을 높이고 총소유비용을 줄이기 위해 DoD 전반에 걸쳐 부품관리 모범 사례를 수립하는 것이다. 무기시스템 설계 시 선호 부품을 선택하면 시스템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국방표준화 지식공유포털
(DS KSP)
해당 포털은 국방표준화프로그램 사무국(DSPO)에서 표준화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DoD 내에서 표준화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도구, 교훈 및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또한 실무 커뮤니티에게는 DSP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DSP는 전투원, 획득 커뮤니티 및 군수 커뮤니티를 위한 표준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고, 영향을 미치며, 개발, 관리하고 이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상호 운용성을 촉진하고 총소유비용을 줄이며 준비태세 유지를 위해 존재한다.

표 2. 지식공유포털

그림 1. 교육 과정별 교육계획안 (샘플)

DSPO에서는 지원 활동으로 해당 범위에 있는 프로그램 및 도구의 정책, 지침 및 교육 모듈 보급을 위해 컨퍼런스, 워크숍 및 행사를 후원한다. 800명 이상의 DoD 민간 및 군인, 국방 계약업체, 연방 정부 직원 및 업계 파트너들이 DMSMS 컨퍼런스, 국제 표준화 워크숍 및 2년마다 개최되는 DSP 컨퍼런스에 참여하였다. DSPO에서는 학생들이 학습 속도를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참여하거나 나중에 비디오 녹화물을 시청할 수 있도록 다양한 웨비나 영상을 배포한다. 하지만 해당 웹 세미나의 참여 매트릭스를 파악하는 도구는 없다.

전망

DSPO 및 DAU 통합 접근방식은 강사, 국방 획득 자격증, 워크숍, 웹 캐스트 및 온라인 지식 공유 포털을 통해 온라인 및 대면 교육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DoD 전반에 표준화 지식을 전파할 수 있는 가시성과 유연성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해당 접근방식에는 프로그램, 프로젝트 및 과업에 적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신속한 지식 공유 및 관련 교육훈련 제공을 위해 DAU 및 기타 파트너와의 협력을 포함한다. 향후에는 교육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표준화 자격증을 추구하며 DoD에서 표준에 정통한 인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현재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작은 분량의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DSP에서는 해당 접근방식의 표준 및 표준화 교육을 통해 요구

당면과제

DSPO에서는 지속적인 학습 모듈 외에도 CLE 028, CLE 064 및 CLE 065에 설명된 대로 표준화 도구, 정책 및 절차의 적용을 강조하는 개인 및 그룹 실습이 포함된 표준화 워크숍 WSE 023, DSW 과정을 후원한다. 공식적으로 SYS 120으로 알려진 해당 워크숍은 DAU를 통해 선택 과정으로 제공되었다. 해당 과정은 2016년에 DAU 카탈로그에서 제외되었지만 DAU의 임무 지원 워크숍을 통해 제공된다. 이는 DAU 교수진이 고객의 위치에서 주문형(on demand) 방식으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 교육으로 참가자에게 14점의 지속적인 학습 포인트를 제공한다.4) DSW 과정은 가상 환경(DAU MS 교육팀)에서도 무료로 제공된다. 국방표준화 워크숍(DSW) 과정이 인증 또는 자격증으로 이어지는 프로그램의 선택 또는 핵심 요구사항으로 분류될 경우, 워크숍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DAU 카탈로그에 다시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CLE 028 과정은 교육 과정이 자격증 프로그램(선택 또는 핵심)의 일부 인 경우에 수요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DSP 발간물(Publications)

범위 및 목적

DSP에서는 연구자, 엔지니어, 과학자, 기술 전문가 및 표준화관리기관에서 엔지니어링, 군수, 기술 및 과학적 모범 사례와 문서화된 표준화 성공 사례를 검토, 평가, 반복 및 구축할 수 있도록 사례 연구, 가이드 북 및 전자 저널을 발행한다.

사례 연구(Case Studies)

사례 연구는 동맹국 및 연합 파트너와의 상호 운용성 달성, 역량 개발 및 현대화 강화, 국방부 전반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배포할 수 있도록 전투원 지원을 위해 각 군 및 국방 기관이 주도하는 성공적인 표준화 노력을 공유한다. 또한 사례 연구에서는 DoD 매뉴얼 4120.24 절차를 실제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전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편익을 강조한다. DSPO에서 현재까지 발표한 사례 연구는 26종이며 사례 연구별 현황은 표 3과 같다. 모든 사례 연구 자료는 https://assist.dsp.dla.mi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례 명칭 개요 비고
DSP-CS-01
Navy Self-Contained Breathing Apparatus
(산소호흡장치)
시장 조사를 통해 독립형 호흡장치(SCBA) 획득을 위한 표준 상용 제품을 사용하여 상당한 질적 편익을 달성했다. 해군 선박의 표준이었던 산소호흡장치(OBA)의 사용은 1930년대와 194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OBA가 의도한 기능을 계속 수행하는 동안 기술, 인체공학, 군수지원 및 비용과 관련하여 수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그 결과, NAVSEA는 단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호흡 장치에 대한 R&D 노력을 시작했다. 해군은 기존의 모든 상용 SCBA에 대한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안전성, 신뢰성 및 상호 호환성에 중점을 두어 상용 장치가 요구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최신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표준 상용 SCBA는 해군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수명주기 비용을 낮추면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군 16p 2018
DSP-CS-02
Aircraft Batteries and Components
(Battery)
해군수상전센터(NSWC) 크레인 사업부에서는 항공기 신뢰성과 임무 준비태세를 고려한 여러 배터리 시스템에 설계 개선을 적용하여 각 군 전반에 걸쳐 비용 절감을 달성했다. 군용 재고의 배터리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각 유형에는 수명 주기, 사용 수명, 운송, 취급, 환경적으로 건전한 제조 및 처리에 대한 요구사항이 다르다. 계약업체가 생산한 배터리의 개발 및 획득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는 높은 조달 비용, 열악한 설계 및 광범위한 유지 관리가 포함되었다. 결과적으로 OEM 구성품을 기술 개선을 통합한 정부 설계 장비로 대체할 수 있었다. 유지 관리 및 교체 간격이 크게 연장된 새로운 배터리는 예비 부품 조달의 필요성을 줄이고 단가를 낮추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 그 결과 표준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설계와 성능을 개선할 수 있었다. 해군 12p 2018
DSP-CS-03
Conversion of MIL-STD-100 to a Non-Government Standard
(공학도면 관련 문서)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MIL-STD-100을 대체할 비정부표준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엔지니어링 도면 프랙티스 상용 또는 계약자 도면이 선택사항이 아닌 경우, MIL-STD-100 준수가 필요했다. 획득 개혁으로 DoD가 획득 요구사항을 설정하는 방식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졌다. 방위산업체와 해당 제조업체는 MIL-STD-100의 복잡성에 깊이 얽혀 있었고 NGS로 변경하려면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했다. MIL-STD-100이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SAE, ASTM, ASME 및 IEEE는 물론 군사, 정부 및 업계 전문가 의견은 장려였다. MIL-STD-100을 NGS로 전환하기로 결정된 초기 2년 일정은 너무 낙관적이어서 1년이 추가되었다. 전환으로 인한 지연된 편익은 장기적이며 상용 도면을 수락하는 프로그램은 가장 큰 절감 효과를 실현할 수 있었다. 도면 실무 표준을 유지하는 책임이 ASME로 이전되어 DoD의 문서 유지 관리 부담이 낮아졌다. DoD 12p 2018
DSP-CS-04
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
(JASSM)
조사 및 품목 공통성을 포함한 중요한 표준화 관행의 적용을 보여준다. 첨단 미사일 방어 능력과 향상된 대공 방어 및 전자전 기술로 인한 전술적, 전략적 한계로 인해 JASSM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했다. 팀의 전략은 기존의 상용 기술과 이전의 무기 시스템 개발을 활용하여 기술적 위험을 줄이는 것이었다. 1996년 해당 개념을 완전히 정의하기 위해 2개의 독립 계약업체가 선정되었다. 이들 계약업체는 설계를 개선하면서 2년 동안 서로 경쟁했다. 각 팀의 목표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었다. 이러한 독특한 접근방식은 가격 상한선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경쟁력이 높은 두 가지 설계를 만들어냈다. 그 결과, JASSM은 획득, 설계 및 표준화 관행을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계약업체가 상용 솔루션을 채택하고 기존 기술을 적용하며 전략적 표준화를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최적의 결과를 가져왔다. 그 결과 목표 가격보다 10% 낮은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 공군 12p 2018
DSP-CS-05
Mechanically Attached Pipe Fittings,
MAF(피팅)
1980년대에 새로운 파이프 피팅 기술이 등장하면서 기계적으로 부착된 피팅 MAF가 개발되었다. MAF는 브레이징 또는 용접과 같은 기존의 다른 파이프 연결 기술에 비해 상당한 개선을 약속했다. 많은 MAF는 쉬운 제작, 높은 신뢰성 및 저렴한 비용을 제공했다.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이 함대에서 MAF 사용을 승인하기 전에 브레이징 또는 용접과 동일하거나 더 나은 무결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증거를 찾는 해군의 방식을 따른다. 업계와 협력하기로 선택한 해군은 NGS 성능 표준과 군사 규격을 개발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더 유익하다고 느꼈다. 경쟁력 강화, 혁신 촉진, 단가 절감에 도움을 줌으로써 NGS 성능 표준을 만드는 것이 추가적인 노력을 훨씬 능가했다. 해군의 테스트 및 승인을 받은 후, 배관 시스템 수리 및 교체에 MAF를 사용함으로써 안전성/생산성 향상 및 상당한 비용 절감이 포함되었다. 해군 16p 2018
DSP-CS-06
Navstar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다양한 무기시스템 전반에 걸쳐 품목의 전략적 표준화의 편익은 광범위하다. 걸프전 당시 등장한 GPS는 DoD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항공전자 조달 및 설치이었으며 현재도 마찬가지이다. 상용 GPS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전략적 표준화가 전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준다. NAVSTAR 시스템을 사용하면 육상, 해상 및 공중에서 사용자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모든 날씨에서 정확한 정확도로 치수 위치, 속도 및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DoD는 GPS 프로그램을 지시하고 자금을 지원한다.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JPO)에서는 NATO와 호주를 포함한 모든 군 부서에서 4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JPO는 긴밀한 유대를 통해 다양한 무기 플랫폼 간의 표준화를 통해 상호 운용성과 공통성을 보장해 왔다. 표준 시스템과 단일 구매 활동을 사용함으로써 미국과 동맹국에서는 상당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총소유비용을 구매, 활용 및 절감했다. DoD 16p 2018
DSP-CS-07
Army Battery Standardization
(Battery)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육군 시스템은 350가지 이상의 다양한 유형의 1.5V~30V 군용 배터리를 사용했다. 배터리 유형의 확산으로 인해 배터리 비용이 많이 들고 장비의 준비태세 및 상호 운용성이 저하되었다. 디지털화된 전장과 해당 장비의 휴대용 전력 요구사항으로 인해 더욱 강력한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1996년에 육군은 배터리에 약 1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지출은 역사적으로 높은 비율로 증가했다. 해결책은 비충전식 배터리 수를 줄이고 선호하는 군용 충전식 배터리 및 충전기 사용을 장려하는 것이다. 그 결과 무게가 줄어들고 운영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상호 운용성과 가용성이 향상되었다. 통합된 정책 접근방식을 만들어 육군은 배터리 유형을 줄이고 선호하는 배터리를 장려하고, 배터리 표준화 정책을 개발하고, 안전성을 향상하고 환경 영향을 줄이고, 교육 및 시장 표준화를 늘릴 수 있었다. 결국 육군은 3년 동안 배터리 비용을 66% 줄였다. 육군 12p 2002
DSP-CS-08
Hull Mechanical and Electrical Equipment Standardization Program
(HM&E 장비)
1988년 연구에서 해군은 HM&E 장비 품목에 대한 허용부품목록(APL)의 확산이 허용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심각한 지원 문제를 야기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운영 및 수명주기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해군 관리자는 총 운영비용과 획득 비용을 더 자세히 살펴봐야 했다. 해당 문제는 엔지니어링 인식 부족과 수명주기비용에 대한 책임 부족, 데이터 액세스 부족, 획득 인센티브 부족, 노후화, 제조업체 회전율 및 해군 시장 점유율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촉발되었다. 새로운 접근방식은 고유하거나 거의 고유한 HM&E 또는 APL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었다. 이는 유사한 기능을 가진 장비를 줄임으로써 달성되었다. 무기시스템의 공통성 증진을 통해 표준 설계 장비 부품, 자재,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작전 준비태세를 개선하고 전체 수명주기 군수 및 장비 지원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 결과 HM&E 표준화 프로그램에서는 함대에 새로운 HM&E 장비의 불필요한 도입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해군 16p 2018
DSP-CS-09
Army Tactical Vehicle Blackout Light
(차량 조명)
군사적 이점을 얻기 위해 군대 호송대가 어둠 속에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차량은 표준 전조등과 후미 등을 끄고 대신 정전(BO) 라이트에 의존하여 운전해야 한다. 높은 고장률, 현장 운전자의 조명 불량 보고,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기존 백열전구의 신뢰성 부족으로 인해 육군은 LED 정전 조명시스템을 개발하려고 했다. 해당 시스템은 운전자의 가시성을 높이고 악명 높은 발열 신호를 제거하며 신뢰성을 높였다. 그런 다음 육군은 상호 운용성 보장을 위해 기존 군사 및 상용 표준을 준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발 전략을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로 4개의 새로운 LED 조명 어셈블리가 탄생했다. 이제 운전자는 정전 상황에서도 눈에 띄지 않고 볼 수 있어 호송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장기적으로 육군에서는 향상된 안전 및 훈련 준비태세, 향상된 장비 준비태세, 더 낮은 단가로 더 나은 성능 및 재고 비용을 실현할 것이다. 육군 12p 2018
DSP-CS-10
AN/PRC-112 Survival Radio
(무전기)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미 육군 통신전자사령부(CECOM)에서 표준화 및 기타 혁신적인 획득 방법을 사용하여 AN/PRC-112 생존 무전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육군 12p 2018
DSP-CS-11
Joint Precision Approach and Landing System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DoD 팀이 합동 정밀접근 및 착륙시스템(JPALS)를 개발하여 비행을 더 안전하게 만들고, 항공교통관리를 더 간단하고 저렴하게 만들어, 매년 생명과 수백만 달러를 절약한 방법을 설명한다. DoD 12p 2018
DSP-CS-12
Joint Tactical Radio System
(JTRS)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DoD 팀이 합동전술무선시스템(JTRS)를 개발하여 국방 통신 기능, 상호 운용성, 전투원 안전 및 보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시스템 수명주기비용을 절감했는지 설명한다. DoD 16p 2018
DSP-CS-13
Acoustic-Rapid Commercial off-the-Shelf Insertion
(수중음파 탐지시스템)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 해상시스템사령부(NAVSEA) 및 프로그램 집행 책임자는 잠수함이 어떻게 상용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산업의 대규모 투자를 활용하면서 수중 음파 탐지기 시스템 개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획득 프로세스를 개발했는지 설명한다. 해군 16p 2018
DSP-CS-14
Navy Integrated In-Service Reliability Program
(프로세스/도구)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이 항공기 부품의 운용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세스와 도구를 표준화하는 과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한다. 해당 노력의 결과로 해군은 함대의 준비태세를 강화하고 비행시간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해군 20p 2018
DSP-CS-15
The Virginia Class Submarine Program
(표준화)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이 설계, 건설, 운영 및 처리를 포함한 총 수명주기 비용을 줄이기 위해 표준화 이니셔티브로 전환함으로써 버지니아급 잠수함 프로그램(PMS 450)에서 어떻게 엄청난 비용 절감을 달성했는지 설명한다. 또한 표준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전체 물류 공간이 최소화되고 클래스 부품 라이브러리가 줄어들었다. 해군 12p 2018
DSP-CS-16
Common Air Defense Interrogator
(방공공동호출기)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육군의 방공공동호출기(ADI)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신규 ADI는 연합군이 사용하는 시스템과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어 아군의 사격 가능성이 줄어둔다. 또한 새로운 ADI를 구현함으로써 육군은 약 3,1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육군 12p 2018
DSP-CS-17
Consolidated Acquisition of Standards Related Information
(획득 일원화)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육군물자사령부(AMC)가 표준 관련 정보 획득을 단일 사무실에서 관리하는 단일 계약으로 통합했는지 설명한다. 품질, 액세스 및 감독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연간 100만 달러 이상, 즉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비용보다 약 3분의 1 정도 낮은 비용 절감 효과도 컸다. 육군 12p 2018
DSP-CS-18
Obsolescence Management for Virginia-Class Submarines
(부품 단종)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이 버지니아급 잠수함의 거의 모든 주요 전자 시스템의 작전 능력, 안전 및 신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술 노후화 이슈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설명한다. 현재까지 해군은 약 1,000건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했다. 이 솔루션을 통해 9,600만 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할 수 있었다. 해군 12p 2018
DSP-CS-19
Alternative Sustainable Plating for Electrical Connectors
(마감재)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DLA Land and Maritime이 어떻게 업계와 협력하여 전기 커넥터 도금을 위한 세 가지 새로운 마감재에 대한 규격을 개발했는지 설명한다. 해당 새로운 마감재는 널리 사용되고 있고 유해한 카드뮴 마감재와 동일한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고안되었다. 해당 재료는 수백 개의 표준화된 군용 커넥터를 포함하는 9개의 군용 규격에 추가되었다. DLA 12p 2018
DSP-CS-20
Common Parts Catalog for Industry Shipyards
(부품 카탈로그)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4개의 산업 조선소와 해군이 협력하여 카탈로그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 공유를 통한 부품 표준화 및 관리를 촉진하는 도구인 공통 부품 카탈로그(CPC)를 개발하여 미국 해양 산업 전반의 재고, 설계, 엔지니어링 및 수명주기 비용을 크게 절감한 방법을 설명한다. 해군 16p 2018
DSP-CS-21
The Air Force Fuel Conversion Program
(항공유)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미 공군과 국방군수국(DLA) 에너지부 공동으로 MIL-DTL-83133에 지정된 군용 제트 추진제(JP) 연료인 JP-8을 ASTM D1655에 명시된 보다 쉽게 이용 가능한 상업용 제트 연료인 Jet A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한다. 군용 연료를 상업용 연료로 전환하면 각 군과 DLA의 민첩성이 향상되어 군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국방부가 연간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공군/DLA 16p 2020
DSP-CS-22
Body Armor Test Methods Standardization Program
(방탄 시험)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헬멧과 조끼와 같은 탄도 저항 보호 장비에 적용되는 테스트 방법 표준 및 관련 표준을 조화시키기 위해 미 육군, 법무부(NIJ) 및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공동 노력을 설명한다. 해당 프로그램 시작 시 사용된 각 테스트 방법 및 관련 정의는 해당 커뮤니티(법집행기관 또는 군대)의 고유한 니즈를 충족하도록 발전했으며, 그 결과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표준과 관행이 다소 일관성이 없었다. 이러한 다중 기관 파트너십을 통해 얻은 기술적 통찰력과 교훈은 다른 개인 보호구 시스템 또는 기타 표준 조화 작업을 위한 표준 노력으로 이어진다. 육군 12p 2020
DSP-CS-23
Permeation Testing for Low-Volatility Substances
(개인보호 장비(PPE))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합동과학기술사무소, Natick Solder 연구 개발센터, 육군 시험평가담당 차관보, 합동 보호프로젝트 관리자가 협력하여 유해 물질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개인보호 장비(PPE)에 대한 표준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한다. 익숙한 용도 중 하나는 유해 화학 물질 유출과 같은 상황에서 최초 대응 요원을 보호하는 것이다. 해당 노력의 결과로 DoD는 접촉 위험과 증기 위험에 대한 새로운 테스트 방법 및 테스트 고정 장치, 즉 DoD 테스트 및 평가 표준으로 승인된 저 휘발성 에이전트 투과(LVAP)를 만들고 특허를 획득하고 구현했다.
새로운 PPE 품목이 개발됨에 따라 예상된 용도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테스트하여 보호 성능을 더 잘 특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LVAP 테스트 방법 및 고정 장치는 접촉 위험에 대한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현재 DoD 테스트 및 평가 표준으로 승인되었다.
육군 12p 2020
DSP-CS-24
NAVSEA Test Equipment Standardization
(시험/측정, 진단장비)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해군 해상시스템사령부(NAVSEA) 테스트, 측정 및 진단 장비(TMDE) 프로그램의 표준화 노력을 통해 테스트 장비의 다양성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현대화를 통해 조달, 군수지원, 정비유지 및 교정 비용을 절감한 방법을 설명한다. 해군 8p 2020
DSP-CS-25
Joint Committee on Tactical Shelters
(JOCOTAS, 전술 쉘터)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전술 쉘터 합동위원회(JOCOTAS)가 4개 군 전반에 걸쳐 전술 쉘터 표준화를 위한 노력과 해당 조치가 DoD에서 사용하는 쉘터 유형을 어떻게 감소시켰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DoD 12p 2020
DSP-CS-26
Standard Practice for Human System Integration
(HSI)
해당 사례 연구에서는 인적 성과를 최적화하고 전체 시스템 성능을 높이며 총 시스템 소유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스템 개발 및 통합에 적용되는 포괄적인 관리 및 기술 접근방식인 인간시스템 통합(HSI)에 대한 표준 사례를 다룬다. DoD 8p 2021

표 3. 사례 연구현황

가이드북(Guide Books)

DSP 가이드북은 DSPO에서 이해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개발하여 DoD 직원에게 특정 법률, 규정, 정책 또는 절차를 가장 잘 준수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구속력 없는 문서이다. DSPO 도구 및 프로세스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개발되었다. DSPO에서는 ASSIST에 포함된 가이드북을 표준화 관련 문서(SD)로 발행한다. 26종이 발행되었고 현재 활성 SD는 15종(표 4 참조)이다. 샘플로 SD-1, “표준화 디렉토리” 문서는 모든 표준화 담당관(Executive), DoD SMA, 민간 기관 표준화 사무소, 선도 표준화기관 및 연방공급등급(FSC) 및 표준화 영역(AREA), DID 및 승인 기관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연방공급그룹(FSG), FSC 및 표준화 영역 목록을 제공한다.

구분 제목 발행연도/분량
SD-1 Standardization Directory 2024 / 198p
SD-2 DoD Acquisitions Buying Commercial Items and Non-developmental Items 2018 / 60p
SD-3 A Guide for DoD Personnel Participating in NATO Standardization Activities
(배포 제한 : C-미국 정부기관 및 해당 계약업체에만 배포)
2021 / 79p
SD-5 Market Research 2018 / 42p
SD-6 Provisions Governing Qualification 2019 / 32p
SD-9 DoD Guidance on Participating in the Development and Use of Non-Government Standards 2018 / 34p
SD-10 Guide for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Metric Standards 2019 / 14p
SD-15 Guide for Performance Specifications 2009 / 64p
SD-19 Parts Management Guide 2024 / 91p
SD-21 Listing of Specifications and Standards Mandated for use by the Department of Defense by Public Laws or Government Regulations 2021 / 67p
SD-22 Diminishing Manufacturing Sources and Material Shortages 2022 / 335p
SD-23 Department of Defense Item Reduction Program 2022 / 26p
SD-24 Value Engineering: A Guidebook of Best Practices and Tools 2011 / 173p
SD-25 Government-Industry Data Exchange Program (GIDEP) Operating Policies and Procedures 2023 / 127p
SD-26 DMSMS and Parts Management Contracting Guide 2023 / 79p

표 4. 활성 SD 현황

DSP Journal

https://www.dsp.dla.mil/Publications/DSP-Journal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무료 온라인 간행물인 DSP 저널은 분기별로 발행되며 연방 정부, 각 군, 국방 기관, 업계 및 다국적 조약기구 전반에 배포된 표준화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표준화 이해관계자는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공유하여 급격한 기술 변화에 보조를 맞추고, 정부 차원의 현대화 전략을 지원하며, 표준화 및 상호 운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문제를 알리고, 업계 모범 사례의 구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DSP의 예정된 이벤트 및 관심 활동을 알리는 역할도 한다.
DSP 웹페이지 Archived Journals에는 최근 한국군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DSP 프로그램을 주제(Topic)로 발행된 Journal를 포함하고 있다. 즉, DMSMS(2008/2010/2014/2017년), Counterfeit(2013년), Open Systems(2015년), MOSA(2020년), Parts and Material Lifecycle Management(2021년 발간) 등.

맺음말

DoD DSP Learning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네 곳의 경유지를 거쳐 Learning 호가 드디어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비행은 우리에게 맡겨진 직책과 직무 감당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및 각종 발간물을 중심으로 전개했습니다. 귀하께서 현장에서 직무를 감당하면서 한국군의 현실을 몸으로 체득하고 있기에 DoD DSP가 부럽다는 생각이 먼저 스쳐가지 않았나요?

지금까지 비행에서 도출된 과제를 정리해 봤습니다. DSP Positioning 재정립과 수행 대상은 누구인가?(각 자의 세계관 전환을 요구함으로 어려운 과제임), ’국방 규격‘ 용어 재정의 필요성, 운영 중인 프로그램 평가 및 MOSA, 위조품 방지 등 신규 프로그램 도입, 수많은 기술 자료의 효율적 관리, CDRL 도입과 계약제도 보강, 부품관리 패밀리의 체계적인 운영 및 신규 구축해야 할 운영시스템 식별, 획득 및 운영유지 요원의 전문성 향상 등...

여러분이 이번 Learning 호에 동승한 것은 단순한 여행 목적이 아니겠지요? 그렇기에 목적지에 도착 후 한국군 국방표준화 방향 전환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거룩한 사명감으로 충만하셨을 것이라 봅니다. 물론 규격화 제도를 반세기 이상 운영하면서 이미 굳어진 상태이기에 마음 한 구석에는 부담감도 자리 잡고 있었겠지요. 사랑하는 DQS 회원 및 관계자 여러분! 우리 앞에 국방표준화 선도국인 DoD 각종 표준화 문서와 사례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일어나 함께 갑시다. 한국군의 효율적인 군수품 획득과 지속유지 기반 형성을 위한 국방표준화 제도․절차 등 기반 구축을 위해!!! 마지막 비행까지 긴 여정을 동행해 주신 여러분 모두를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1) 그는 Lockheed Martin airlift programs engineer, Naval Air Systems Command’ F/A-18 aircraft engineer, Assistant Director in the Cost Analysis and Research Division of the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 first Deputy Director for Performance Assessments(PA) in the office of Performance Assessments and Root Cause Analyses(PARCA) 등의 경력을 갖고 있다.
  • 2) 과정별 세부적인 소개 내용에는 과별별 개요와 참여 대상자를 제시한다. DSP 총람 68~70p 참조.
  • 3) DSP 총람 70주년 기념 보고서(66p) 교육과정별 웹 주소를 클릭하면 그림 1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설명서는 해당 교육과정 설명, 목표, 교육 대상, 요구사항, 추가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한다.
  • 4) 모든 AWF(획득인력) 구성원은 구성원이 AWF에서 직위를 맡은 시점부터 재직하는 동안 2년마다 최소 80시간의 CL(continuous learning)에 참여해야 한다(연간 40시간 참여 목표).
참고문헌
  • 1. DoDI 5000.66 “Defense Acquisition Workforce Education, Training, Experience and Career Development Program”, 2022.
  • 2. DoD DSPO, “State of the Defense Standardization Program Report, Special Anniversary Edition”, 2023.
  • 3. DSP 웹사이트: http://www.dsp.dla.mil/
  • 4. ASD(Acquisition) Leadership 웹사이트: https://www.acq.osd.mil/asda/asda-leaders.html
  • 5. DAU 웹사이트: https://www.da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