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실시간 뉴스
미래 첨단전력에 대비하고 업무 효율성 높인다
2023. 01. 03
국방기술품질원은 미래 첨단전력에 대비하고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2023년 1월 2일부로 시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 대부서화를 통한 조직 슬림화 ▲ 상보적인 업무·부서 통합을 통한 업무 효율성 극대화 ▲ AI, 위성 등 미래 무기체계 품질관리 기반구축에 중점을 두고 이뤄졌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2부·센터 8개 팀을 축소하여 2본부, 14부·센터, 54실·팀으로 운영된다.
기존의 개발품질연구본부와 생산품질경영본부는 각각 실제 수행하는 연구업무에 맞게 ‘기술연구본부’와 ‘품질연구본부’로 각각 명칭을 변경했다. 개발단계와 양산단계 간 연계를 강화하고 품질관리 업무의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해 개발품질연구센터 내에 존재했던 하위 4개 팀(지휘정찰개발품질팀, 기동화력개발품질팀, 항공개발품질팀, 유도탄약개발품질팀)은 각각 품질관리 전문센터로 이관·통합하여 운영된다. 해당 팀에서는 기존의 개발품질팀 업무와 더불어 신속시범획득사업 기술지원 등 기존에 첨단무기기술팀에서 수행하던 일부 업무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국정과제 수행을 위한 부서 재편도 이뤄졌다. ‘기술기획실’이 기술연구본부장 직속 부서로 신설돼 국정과제 및 미래 첨단무기 품질관리, 신뢰성 및 감항인증 등의 기획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첨단미래기술센터의 사이버보안팀 및 첨단무기기술팀은 AI·사이버팀으로 부서를 재편하고, AI, 위성 등 미래 무기체계 품질관리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관련 정책연구 및 기술지원을 수행할 계획이다.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직 슬림화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부서 통합도 이뤄졌다. 기존의 표준연구팀과 국방규격연구팀은 ‘표준연구실’로 통합되고, 생산품질총괄팀, 국방SW팀, 품질인증팀은 ‘품질기획팀’으로 통합하여 운영된다. 부품단종연구 업무는 성능개량사업팀으로 이관됐다. 국방종합시험센터의 안전운영팀과 시험인프라 구축 등을 수행하는 시험기획팀은 ‘안전·기획팀’으로 통합됐다.
전략기획팀과 정책조정팀은 ‘정책기획실’로 통합돼 전략기획, 제도·규정, 경영성과, 조직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존의 홍보협력팀은 대외협력 업무와 국방품질연구회 운영 업무를 통합하여 ‘대외협력실’로 통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