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QS 매거진]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보안 연구 동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교육, 회의 등 다양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온라인 환경은 카메라와 마이크 등을 활용한 단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사용자의 몰입도를 유발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는 기존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게임, 오피스 및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Roblox, Zepeto 및 Fortnite 등 메타버스 플랫폼이 등장하였으며 AR, VR 및 XR 기술을 활용한 Oculus Quest 및 HTC VIVE 등의 디바이스가 사용자의 몰입감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사용자와 플랫폼 서버 간 공개 채널을 통해 데이터 송·수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는 사용자의 신원, 생체 정보 및 가상자산 등 민감한 정보이기 때문에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 본 기고문에서는 메타버스 환경을 디바이스, 네트워크, 인프라·시스템, 데이터 및 서비스 등 5가지 측면으로 분류한다. 또한, 각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과 대응 방안을 분석 및 정리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2023. 03.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