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의 이달의 뉴스를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이달의 뉴스레터

이전 2025.02 다음
[기술로 품질로]

2025년 새해, 국방품질에 담아낸 진심 한 문장

‘국방품질’에 신뢰와 가치를 담아 K-방산의 위상을 높이는 일은 국방기술품질원의 중요한 약속입니다. DTaQ 미디어룸은 표어를 통해 국방품질에 담긴 진심을 전달해 왔습니다. 그중, 미디어룸 구독자들의 공감을 가장 크게 얻은 한 문장을 통해 국방품질의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2025. 02. 04

[기술로 품질로]

품질관리 효율성 극대화로 탄탄한 미래 군수지원 체계 구축

국방기술품질원은 1월 23일 진주본원에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육군군수사령부와 함께 무기체계 성능 향상 방안을 주제로 현장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토의는 무기체계 성능을 극대화하고 군수지원 및 품질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리로, 60여 명의 주요 직위자 및 실무자가 참석하여 미래 지향적인 군수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2025. 02. 07

[실시간 뉴스]

신뢰성기반비용관리(RAM-C) 업무절차, 사례 담은 매뉴얼 발간

국방기술품질원, 『무기체계 RAM-C 업무 수행 매뉴얼』 발간 및 배포

2025. 02. 12

[기술로 품질로]

대한민국 최초 국산헬기, 수리온 전력화 완료

2024년 6월, 국내 개발 헬기 수리온의 마지막 호기가 군에 인도되며 전력화가 완료됐다. 2009년 KUH 시제 1호기 출고를 앞두고 '최초 국산 헬기 이름 짓기' 공모전을 통해 '수리온'이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이는 독수리의 '수리'와 100을 의미하는 '온'을 결합해, 독수리의 용맹함과 기동성, 국산화 100%와 완벽함을 상징한다. 한국형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KUH-1) 사업은 육군의 노후 기동헬기인 UH-1H와 500MD를 대체하고, 국내 헬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수리온 체계 개발이 완료됐고, 2012년 12월 수리온 1호기가 납품된 후 4차례의 양산을 거쳐 2024년 6월 마지막 호기까지 실전 배치가 완료됐다. 이를 통해 양산 사업은 성공적으로 종료됐고, 수리온은 육군에 순차적으로 인도돼 병력 수송, 화물 공수 등 다양한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며 군 전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2025. 02. 20

[DQS 매거진]

버드 스트라이크(Bird-Strike) : 항공기 엔진 조류 충돌 시험 기법과 기준을 중심으로

조류 충돌(Bird Strike)은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위험 요소로, 항공기 설계 및 시험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안전 문제이다. 조류 충돌 시험(Bird Strike Test)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험으로, 이 시험을 통해 조류와의 충돌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조류 충돌 시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전하였으며, 최신 시험 기법과 규제는 항공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조류 충돌 시험 기법과 시험 기준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시험과 기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5. 02. 24

[DQS 매거진]

RAM-C가 PBL을 만날 때

최근 한국에서 RAM-C(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Cost)와 PBL(Performance Based Logistics)이 만났다. 정확히는 PBL이 RAM-C를 소환했다. 대한민국 국방부가 총수명주기관리라는 관점에서 PBL사업에 RAM-C의 결과를 적용하도록 훈령을 개정하면서 생겨난 만남이다.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에서도 없었던 첫 만남이다. 현장에서는 둘의 만남을 어떻게 바라볼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RAM-C는 어떻게 수행하는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선진국의 참고자료가 있기는 하지만 PBL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 RAM-C가 아니기에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불안하다. 이에 본 기고문에서는 미국방부의 RAM-C Rationale Report Manual을 살펴봄으로써 RAM-C가 무엇을 목적으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에서 RAM-C와 PBL의 만남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한국에서 RAM-C와 PBL의 의미 있는 만남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2025. 02. 24

[DQS 매거진]

국방품질경영 정보공유 항목, 델파이로 제안하다.

현대의 국방 시스템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의 품질경영이 필요하다. 특히, 품질관련 정보는 국방 분야에서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국방품질경영에 대한 정보공유는 종종 단편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기고는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품질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방품질경영 정보공유 항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2025. 02. 24

[DQS 매거진]

무기체계 야전 운용진동 데이터와 비지도 학습을 이용한 신뢰성시험 프로파일 설계 연구

군에서 운용되고 있는 무기체계 내부 탑재장비들의 경우, 민수 제품의 환경과는 다르게 야전의 비포장 도로 노면 및 포 사격 등의 가혹한 진동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무기체계 개발단계에서부터 이러한 운용 환경조건을 고려한 신뢰성시험이 수행되어야만 고신뢰도의 군수품을 획득할 수 있다. 일부 무기체계 개발사업에서 시험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획득하고 진동 프로파일을 설계하여 시험 규격에 반영하고 있지만, 이는 실제 군 운용 환경조건과 차이가 있다. 또한, 무기체계나 탑재장비의 신뢰도를 검증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진동시험이 아닌 규격 조건의 진동 상태에서 운용했을 때 이상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내환경 시험이다. 본 기고에서는 실제 군 운용 환경에서 진동데이터를 획득하고, 비지도 학습을 적용하여 과소 또는 과대설계가 되지 않는 신뢰성시험 프로파일 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2025. 02. 24

[실시간 뉴스]

국방기술품질원, UAE·사우디아라비아와 손잡고 국제품질보증 협력 강화

IDEX 2025에서 국방 품질·신뢰성 분야의 글로벌 위상 확립

2025. 02. 25

[실시간 뉴스]

한국군 맞춤 고장률 분석으로 무기체계 신뢰성 높인다

국방기술품질원, 한국형 고장률 데이터북 최초 배포

2025. 02.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