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하기
40th 이야기 ❹

미래를 묻다 : 업무별 청사진

스토리

국방기술품질원이 수행하는 각 업무별 미래 청사진을 통해 국방기술품질원의 40년 후를 예상해보자.

국방기술품질원은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양산단계 정부품질보증, 국방 신뢰성 연구,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등 크게 4가지 주요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다 주요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직원들의 연구몰입도를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직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어떤 조직이든지 본연의 임무와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가 조직의 미래와 생존을 결정한다.
국방기술품질원이 수행하는 각 업무별 미래 청사진을 통해 국방기술품질원의 40년 후를 예상해보자.

01 조직경영

① 현장 중심의 열린경영 실현

국방기술품질원은 조직·경영진단을 통해 조직의 R&R(Role & Responsibility)을 명확화하고 이에 따른 경영혁신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해야 할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행정을 간소화하고,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주요 현안문제에 대한 오프라인 소통채널을 구축하여 외부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의사결정 과정과업무절차·방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규 부합여부 검토를 확대하겠습니다.

② 인재양성 및 연구몰입도 향상

우수인력 확보와 중장기 인재육성계획을 수립하여‘백년지대계’를 준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장기 소요 인력을 판단하여 예측 가능한 인력을 운영하고, 직무 중심의 채용을 통해 사업부서의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 및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확대하여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공헌에 기여하겠습니다. 기존의 직원에 한해서는 전문분야별 맞춤형 교육체계를 정립·운영하여 직원 스스로가 본인의 경력을 꾸준히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직원들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몰입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자녀를 둔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가족친화 지원제도를 적극 발굴하고, 연구·업무성과 우수자에 대한 실질적 성과보상체계를 확립하여 열심히 일하고 싶은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③ 투명경영 및 만족도 제고

국내·외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업무성과를 홍보하여 기관 위상을 제고하겠습니다. 재무회계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기준을 충족하는 재무회계 관리시스템을 개선·구축하고, 보안 검색대와 모바일 통제 시스템(MDM) 도입을 확대하겠습니다.

02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①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체계화

국방기술품질원은 무기체계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체계화하겠습니다. 먼저 무기체계 신뢰성 및 양산성 확보를 위해 요구사항 추적관리, 위험품목 관리, 점진적 형상확인 등의 관리방안을 적용하고, 유사 무기체계의 운용단계 품질문제를 분석하여 개발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품질관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위성과 같은 우주무기체계로까지 확대 수행해나갈 계획입니다.

② 전문성 기반의 내실있는 조직 확보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를 위한 전문성을 가진 내실있는 조직을 확보하겠습니다. 개발 품질관리로 얻을 수 있는 경제효과 모델을 개발하고, 개발-양산 품질자료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개발과 양산단계 품질관리의 연계성 강화를 촉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획득단계 이해관계자가 필요로 하는 기술지원을 넘어 주도적인 품질관리 책임기관으로 도약할 기반을 갖추고자 합니다. 또한 소요군·전순기 관점의 품질관리 기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무기체계에 대한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담당 연구원이 체계공학, 무기체계 설계 및 전문기술, 품질관리기법 등의 업무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③ 획득절차 혁신에 맞춘 기술지원

앞으로의 ‘무기체계 획득’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기술적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에따라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품질 확인을 위한 시험평가·성적서 확인 등 전문성 기반의 기술지원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국내·외 구매사업의 군수품 품질관리를 활성화하여 품질관리 계약조건, 품질보증계획, 시험평가 등의 적절성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03 양산단계 정부품질보증


① 최초 양산 품질관리 체계화

국방기술품질원은 개발-양산단계의 업무 연계성을 강화하고 품질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겠습니다. 이를위해 개발이력 및 과거 계약이행 실적을 활용하여 품질위험요소를 과학적·객관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초양산 위험식별 도구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최초 양산 품질관리 전담조직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조직을 확대·적용해 나가겠습니다.


② 후속 양산단계 품질관리 효율화

양산단계 품질관리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품질관리 우수업체의 자율적 품질보증활동 수행을 확대하겠습니다. 업체가 자체적으로 품질관리를 수행하는 선택품질보증형(Ⅱ형)의 선정기준과 절차를 개정함으로써 해당 형태의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불합리한 규격과 기업현장의 품질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 기술지원을 수행하는 ‘현장품질지원반’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③ 운영유지단계 기술지원 강화

현장 중심의 능동적인 대군기술지원을 위해 납품 후 규격일치성 여부를 확인하는 야전품질패트롤의 검증 대상을 확대하고, 양산/운용단계 품질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다빈도 고장품목을 지속 발굴·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소요군의 만족도 향상과 전투력 극대화를 위해 이미 전력화된 무기체계일지라도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실시하고자 하며, 소요군의 불만과 개선효과가 큰 품목을 우선으로 하여 개선 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품질개선 과제 연구성과 및 목표


04 국방 신뢰성 연구

① 군수품 전순기 신뢰성 보장

국방기술품질원은 무기체계 연구개발 신뢰성 검증 강화를 목표로 체계 RAM 분석과 개발단계 SW 품질관리를 위한 기법을 연구하여 신뢰성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 야전장비 가동률 극대화를 목표로 신뢰성 분석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야전품질패트롤 활동으로 얻은 다빈도 고장품목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주요 야전 운용장비에 대해서는 관련기관과 협의체를 운영하여 운영, 유지, 정비와 관련한 자세한 분석결과를 산출·제공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유도탄 부품 시험평가를 위한 ‘유도탄 부품 시험동’과 ‘광학전자부품시험동’을 확보하여 2024년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시설은 민간이 확보하기 어려운 군수품 특화시험 시설로 중장기적으로 군수품 신뢰성 평가의 독자영역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으로 현재 미군에 의존하고 있는 대부분의 신뢰성분석 기초자료를 우리 군에서 수집한 자료로 대체하기 위한 ‘한국형 고장률 데이터북 구축’ 개념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 자료 사용에 따른 현실과 분석결과의 불일치를 상당 수준 개선하여 획득과 운용유지비용의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뢰성 및 국방표준 업무의 방위사업법·시행령 개정 소요
대상 법령 업무 구분 개정 추진 방향
방위사업법 국방 신뢰성 제32조 (국방기술품질원의 설립) 6항 6. 군수품의 수명, 내구성 등의 평가 및 연구
방위사업법 국방 신뢰성 <국방 신뢰성 관련 업무>
  • - 무기체계 수명, 내구성 등 분석 및 평가
  • - 품질보증 등을 위한 시험 수행
<형상관리 위탁업무>
  • - 운영유지단계 Ⅱ기술변경 등 권한 위탁
형상관리 위탁업무

② 표준관리 및 인증제도 선진화

국방기술품질원은 신규로 부여된 ‘국방규격관리’ 업무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국방 표준화 사업의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아울러 단체표준 제정을 확대하고 온라인으로 ‘단체표준 종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표준 제·개정과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국방부는 각 군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부품 단종 문제에 대비하여 2015년 국방기술품질원을 부품단종관리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방기술품질원은 주요장비에 대한 단종품목을 매년 조사·분석하고 있으며, 나아가 부품단종관리 정보체계 구축 및 부품단종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소요군 및 영세업체를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인증기반의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체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제도화하여 인증제도 선진화를 이끌겠습니다. 새로운 정량평가 모델이 개발되면 업체 규모, 품질수준 등을 고려한 차별화된 품질보증이 가능하고, 우수업체에 대한 포상 및 인센티브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제품기반 인증제도를 신규로 도입하여 운영유지단계 수리부속류의 우수 조달원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05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국방기술품질원은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분야 정책·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감항 전문교육기관 지정을 통해 교육·자격 체계를 확립하고, 표준 감항인증기준 개정 및 관련 기준과 절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겠습니다. 2020년 개발한 소형회전익무인기 표준감항인증기준 개발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향후 기존의 표준감항인증기준까지 포함하여 기종별 감항인증기준 적용 가이드 개발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형회전익무인기 표준감항인증기준 개발과 연계하여 중·소형 회전익무인기 감항인증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업무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입니다. 또, 국내에 미비한 소형 회전익무인기 비행안전성검증 시험장을 2026년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구축하여 비행안전성평가 및 시험평가 전문기관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시험장이 구축되면 중소기업이 개발한 군용 소형무인기의 종합평가와 표준화가 가능해져 우리나라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방위사업청과 협조하여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제도 발전을 위한 전문연구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우선적으로 2021년 최초로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우리나라 군용기 감항인증 업무체계를 선진국 수준으로 진입시키기 위한 제반활동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관련 제도와 기술연구 기반을 활용하여 항공기 외의 지상·해상무기체계 등 각종 무기체계가 안전을 고려하여 개발·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기체계 안전 전담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