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과 8월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에는 시험 성공을 축하하는 박수 소리가 울려 퍼졌다.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실시한 품질인증사격시험에서 대공유도무기 천궁II가 표적을 모두 명중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이번 품질인증사격시험은 최초 양산단계에 돌입한 천궁II의 품질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발사된 천궁II가 탄도탄과 항공기 표적에 모두 명중함으로써 품질을 성공적으로 입증할 수 있었다.
천궁II는 천궁I 유도탄을 성능 개량하여 탄도탄을 요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유도탄 체계다.
패트리어트 미사일과 함께 중고도 영역을 수호하는 천궁II는 적 항공기를 요격하는 천궁을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됐다.
천궁II는 수직 발사를 통한 전방위 사격능력과 고속 비행체 대응 능력, 고기동성과 정밀 유도조종 성능을 갖춰 높은 명중률을 자랑한다.
또한 유도탄을 직격해 파괴하는 위력 증강형 탄두를 탑재했으며, 가스를 사용해 미사일을 밖으로 불어낸 뒤 점화해 360도로 방향 전환이 가능한 콜드 런치 방식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천궁II는 2017년 국내개발에 성공했으며, 이번 품질인증사격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본격적인 양산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품질인증사격시험은 국내개발 유도무기의 연구개발단계에서 충족된 성능이 양산품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다.
천궁II는 「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에 품질인증사격시험을 품질보증기관이 주관토록 명시된 이후, 천궁-신궁-현궁에 이어 4번째로 사격시험을 실시한 무기체계다.
2017년 9월부터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공군 및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의 분야별 전문가로 협의체를 구성하였고, 2018년 4월과 10월에 사격발수와 합격 판정기준을 최종 확정하였다.
유도탄약센터 유도탄약1팀은 2020년 초부터 품질 인증 사격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을 작성·관리하고, 회의 시 제기된 의견을 액션아이템으로 도출해 시험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또한 성공적인 시험을 위해 해무가 많이 끼는 것으로 유명한 안흥시험장을 수차례 방문해 구름, 풍속, 비 등 기상요소들을 수시로 확인하고, 정확한 시험판정을 위한 계측장비 점검 및 회의를 수차례 수행하였다. 이외에도 안전한 사격시험을 위해 발사지역과 교전지역에 대한 해상소개가 필요하였고, 이에 서해 전역의 도청, 시청, 해경, 해군을 방문하여 선박 협조를 요청하고 해상소개 방안을 수립하여 안전한 사격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례에 걸친 사격시험 모두 최종점검 회의를 열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리허설을 수행하였으며, 올해 하반기 군에 납품예정인 천궁II가 7월 21일 대탄도탄 1발, 8월 18일 대항공기 1발을 정확하게 명중함에 따라 성공적으로 품질인증사격 시험을 완료할 수 있었다. 부품 단위부터 완성품 단계까지 꼼꼼하게 품질보증 활동을 한 유도탄약1팀 연구원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품질인증사격시험을 위해 협의체장으로 업무를 총괄한 국방기술품질원 장봉기 유도탄약센터장은 “천궁II 품질인증사격시험은 최초 양산단계에 품질을 검증한다는 점과 대한민국 최초로 탄도탄을 요격할 수 있는 국내 개발 유도무기가 양산단계에 착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책임자인 방위사업청 고희명 다층방어유도무기사업팀장은 “이번 품질인증사격시험을 통해 천궁II는 탄도탄과 항공기를 모두 요격할 수 있는 성능이 완벽히 입증되었으며, 우리나라는 탄도탄 요격 기술을 보유한 4대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어 우수한 성능과 기술경쟁력을 갖춘 명품 유도무기에 대한 해외수출전망도 밝다”고 밝혔다.
이제 천궁Ⅱ는 품질인증사격시험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 유도탄약1팀은 품질인증사격의 성공으로 천궁Ⅱ의 신뢰성을 높인데서 나아가 소요군이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천궁Ⅱ의 주요 성능에 대한 통계적 공정관리(SPC, Statistic Process Control)를 중점적으로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품질이력, 야전운용데이터, A/S 데이터, 특수공정에 따른 위험도 평가를 실시해 천궁Ⅱ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유도탄약1팀의 품질에 대한 열정과 노력은 천궁Ⅱ가 대한민국의 중고도 영역을 완벽하게 수호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줄 것이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앞으로도 품질인증사격시험을 지속적으로 수행, 신뢰성 높은 무기체계를 소요군에 인도하여 ‘강한 국방, 튼튼한 국방’에 적극 기여할 것이다.
천궁은 「방위사업 품질관리 규정」에 품질인증사격시험을 기품원이 주관토록 명시된 후, 최초로 사격시험을 실시한 유도무기다. 본 시험은 2012년 11월 협의체 구성 및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2015년 8월 품질인증사격시험 최종성과분석회의시까지 약 2년 10개월 동안 사격시험 준비·수행·후속조치가 이뤄졌다. (2015.7.)
2015년, 신궁에 탑재되는 탐색기(유도제어장치)의 국산화로 신궁 국산화 탐색기에 대한 품질인증사격시험이 결정되었다. 본 시험은 2015년 4월 협의체 구성 및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2016년 5월 결과 통보 시까지 약 1년 2개월 동안 사격시험 준비·수행·후속조치가 이뤄졌다. (2016.5.)
현궁은 노후된 90·106mm 무반동총과 TOW 미사일을 대체하는 보병대대급 대전차 유도무기다. 본 시험은 2016년 7월 협의체 구성을 시작으로 2017년 6월 결과 통보 시까지 약 1년 간 사격시험 준비·수행·후속조치가 이뤄졌다. (20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