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QS 매거진

국방품질연구회(DQS)가 전하는 국방품질 이야기

[ Q-Trend&Issues ]

우주발사체 로켓 발사 기술 및 발전 방향

오늘날 국가간 경쟁력에 있어서 항공우주산업은 단연코 핵심 산업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런 경쟁적인 환경에서도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로켓들은 연료를 이용한 엔진을 이용해 우주로 간다. 해당 방식은 효율이 매우 낮고 비용이 매우 비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용되는 이유는 대체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본 기고문에서는 미국의 한 스타트업 기업에서 연구중인 원심분리기를 활용하여 로켓을 하늘 위로 쏘아올리는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2022. 12. 09

[ Q-Trend&Issues ]

드론 잡는 안티드론 시스템 국내 개발 현주소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신개념 무기는 무인 비행체, 바로 ‘드론’이다. 테러조직이나 무장단체들까지 드론을 쉽게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그 효용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처럼 드론 위협이 늘어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안티드론 시스템(ADS, Anti-Drone System)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안티드론 시스템의 필요성과 국내 개발 현황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살펴보았다.

2022. 11. 25

[ Q-Trend&Issues ]

자율운항 함정 적용을 위한 최신 기술 동향 분석

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조선 분야 최대 이슈인 자율운항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율운항은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친환경성 등에서 많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함정의 사고 사례를 분석했을 때 대다수의 사고는 인적 요인에 의한 운항 과실이며, 이에 따라 안전성 측면에서 고려했을 때 자율운항 기술은 해군 함정에 적용이 필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본 기고문에서는 자율운항 기술 소개 및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함정 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자율운항 기술의 함정 적용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2022. 11. 11

[ Q-Special ]

국내 HEMP 방호 관련 산업 및 기술 현황

현재 국내에서의 HEMP(High-altitude Electromagnetic Pulse) 및 전자폭탄(E-Bomb)의 공격으로부터 군 및 특정 핵심시설 또는 사회의 주요 기반시설의 전자장비 등을 방호하는 차폐 시설 구축을 위한 산업현황 그리고 개발이 완료된 HEMP 방호용 CCTV 시스템 및 과 GPS 수신기와 같은 제품의 기술소개를 통해 우리나라의 HEMP 방호 관련 산업 및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 이러한 산업 현황 및 기술소개가 지금부터라도 우리나라의 국방 감시체계 및 무기체계 개발 단계에서부터 HEMP내성 규격을 포함시킬 수 있는 판단에 참고가 되기를 희망한다.

2022. 10. 28

[ 현장 Focus ]

Quality 4.0을 향한 KAI의 도전과 혁신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위기를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회로 삼고 시장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세계 각국 기업들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항공우주산업 선도기업으로서 산업계의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해 KAI는 끊임없이 혁신하고 도전하며 글로벌 디지털 통합 품질경영 플랫폼인 KAIQS(KAI Advanced Innovation Quality System)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2022. 10. 14

[ 현장 Focus ]

무기체계 개발 유형에 따른 개발 품질보증 활동 테일러링

무기체계는 기술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엄격한 품질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다양한 품질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하여 한정된 자원 안에서 효율적인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한화시스템은 무기체계 특성(양산목표과제, 비양산 목표과제)에 따른 품질보증 활동을 테일러링하여 수행하고 있다. 품질보증 활동의 테일러링이라 함은 품질수준을 유지하면서, 무기체계 과제 특성에 적합한 품질보증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기고문에서는 무기체계 유형에 따라 개발 품질보증 활동을 테일러링하여 고품질의 제품개발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개발 품질보증 활동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022. 09. 30

[ 현장 Focus ]

내열 및 내마모 향상을 위한 고기능성 포열 크롬도금 기술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하여 글로벌 외교정책과 더불어 자주 국방 및 미래방위산업에 관련된 기술력 향상의 중요성에 대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새로운 차원의 신기술 연구와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기존에 보유한 기술들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2022. 09. 08

[ 현장 Focus ]

K9자주포, Global No.1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

전쟁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수단으로 핵과 생화학 무기를 제외하고 미사일과 전차 등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전쟁도 있었으나, 우크라이나 전쟁의 양상이 대화력전으로 진행되는 상황으로 볼 때 포병화력은 개전초기 주도권 확보 및 장기화된 전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핵심 열쇠임이 증명되고 있다. 최근 K-방산의 주요 수출품목인 K9자주포는 세계 자주포시장에서 Global No.1 으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좋은 소식이 계속 들리고 있다. 그러나 미국, 유럽 등 전통적인 화포 강국을 중심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자주포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고, 다양한 전장상황에 대비한 신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여기에 우리도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현재의 성능을 기술개발과 지속적 성능개량이 따르지 않으면 현재 K9의 영광은 계속되기 어려울 것이다. 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아무리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최신기술이 접목되더라도 첨단 무기체계로 분류되지 못하면 재래식 무기로 낙인 찍혀 성능개량 시기를 놓치고 전투력의 극대화나 해외장비와 경쟁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자주포의 사거리연장, 자동화, 무인화 기술은 물리, 화학, 기계 및 SW 분야가 망라된 종합예술이다. 그래서 미국,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수년간 많은 비용을 들여 사거리연장 및 자동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포병화력의 중심인 자주포의 개발현황과 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하였고, 범정부차원의 지원도 요청하였다. 물론 여기에는 일부 개인적인 의견도 있음을 감안해 주길 바란다.

2022. 08. 17

[ Q-Trend&Issues ]

글로벌 섬유·패션기업의 ESG 경영과 친환경 신소재 섬유 기술 동향

기후위기와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과 우려로 친환경·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공동체의 책임과 해결 방안의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기업의 ESG경영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특히, 의류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생태교란, 버려지는 옷으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 실태 등으로 섬유·패션기업의 ESG 경영과 지속가능한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친환경 신소재 섬유기술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2022. 08. 17

[ 현장 Focus ]

궤도차량용 보조전원공급장치 특성 및 향후 발전방향

현재 소요군에서 궤도차량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는 보조전원공급장치(Auxiliary Power Unit)의 필요성과 해당 구성품에 대한 특성을 고찰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022. 08. 17

[ Q-Special ]

HEMP 및 IEMI 피해 사례 및 대응 방안 제언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HEMP(High-altitude Electromagnetic Pulse) 및 IEMI(Intentional Electromagnetic Interference)의 공격에 의한 국내외적인 사례의 소개를 통해 그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미국의 전략적 대응 체계 및 방법의 소개를 통해 우리나라도 빠른 시간 내에 미국과 같이 국방 무기체계의 개발단계부터 HEMP내성(RS105) 규격도입 및 국가 민간주요시설에서도 이들의 공격에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관련법규(Act) 제정, 계획 수립 및 예산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HEMP 특별전문위원회(Task Force Team)”가 조직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2022. 07. 06

[ 현장 Focus ]

자항식 기만기 발사대 고장 분석을 통한 품질 개선

적의 어뢰 공격을 회피하기 위하여 자체의 동력으로 운항하는 자항식 기만기는 개조개발을 통하여 양산 납품되고 있다. 그러나 자항식 기만기 발사대의 부적합 발생으로 인하여 장비의 운용 시간이 줄어들고 소요군의 신뢰가 저하되었으며 부적합 다빈도 발생에 따라 실패비용 과다발생이 대두되어 부적합의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장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소요군에 최상의 운용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2022. 06.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