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50 계열 항공기 Elastic Rod 품질결함 개선 연구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항공기 착륙장치의 구성품인 Elastic Rod 실린더에서 발생된 피로균열에 대해 고장탐구를 수행하였다. 파손이 발생된 실린더 와셔의 파단면을 분석하여 원주 외부에서 내부로 균열이 진전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비교적 뚜렷한 피로균열이 발생되는 과정의 파손모양인 피로줄무늬(Striation)가 관찰되었다. 피로줄무늬 밀도 분석 결과 전형적인 LCF(Low Cycle Fatigue) 현상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피로균열 부위의 설계 보강을 위해 Elastic Rod 조립부 와셔의 형상을 기존 Lock 와셔 타입에서 Cup 와셔 타입으로 설계 변경하였다. LCF에 영향을 줄이기 위해 조립 시 정확한 토크를 적용후 피닝을 통해 토크 풀림 현상을 예방하였으며, 개선된 설계 형상으로 피로시험을 재수행하여 설계 요구도 조건 내에서 피로균열이 발생되지 않음을 확인하여 구조 건정성을 입증하였다.
2023. 11.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