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품질연구회(DQS)가 전하는 품질 인사이트

DQS 매거진

무기체계 야전 운용진동 데이터와 비지도 학습을 이용한 신뢰성시험 프로파일 설계 연구

군에서 운용되고 있는 무기체계 내부 탑재장비들의 경우, 민수 제품의 환경과는 다르게 야전의 비포장 도로 노면 및 포 사격 등의 가혹한 진동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무기체계 개발단계에서부터 이러한 운용 환경조건을 고려한 신뢰성시험이 수행되어야만 고신뢰도의 군수품을 획득할 수 있다. 일부 무기체계 개발사업에서 시험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획득하고 진동 프로파일을 설계하여 시험 규격에 반영하고 있지만, 이는 실제 군 운용 환경조건과 차이가 있다. 또한, 무기체계나 탑재장비의 신뢰도를 검증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진동시험이 아닌 규격 조건의 진동 상태에서 운용했을 때 이상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내환경 시험이다. 본 기고에서는 실제 군 운용 환경에서 진동데이터를 획득하고, 비지도 학습을 적용하여 과소 또는 과대설계가 되지 않는 신뢰성시험 프로파일 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2025. 02. 24

국방품질경영 정보공유 항목, 델파이로 제안하다.

현대의 국방 시스템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의 품질경영이 필요하다. 특히, 품질관련 정보는 국방 분야에서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국방품질경영에 대한 정보공유는 종종 단편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기고는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품질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방품질경영 정보공유 항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2025. 02. 24

RAM-C가 PBL을 만날 때

최근 한국에서 RAM-C(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Cost)와 PBL(Performance Based Logistics)이 만났다. 정확히는 PBL이 RAM-C를 소환했다. 대한민국 국방부가 총수명주기관리라는 관점에서 PBL사업에 RAM-C의 결과를 적용하도록 훈령을 개정하면서 생겨난 만남이다.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에서도 없었던 첫 만남이다. 현장에서는 둘의 만남을 어떻게 바라볼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RAM-C는 어떻게 수행하는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선진국의 참고자료가 있기는 하지만 PBL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 RAM-C가 아니기에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불안하다. 이에 본 기고문에서는 미국방부의 RAM-C Rationale Report Manual을 살펴봄으로써 RAM-C가 무엇을 목적으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에서 RAM-C와 PBL의 만남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한국에서 RAM-C와 PBL의 의미 있는 만남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2025. 02. 24

[ 현장 Focus ]

버드 스트라이크(Bird-Strike) : 항공기 엔진 조류 충돌 시험 기법과 기준을 중심으로

조류 충돌(Bird Strike)은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위험 요소로, 항공기 설계 및 시험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안전 문제이다. 조류 충돌 시험(Bird Strike Test)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험으로, 이 시험을 통해 조류와의 충돌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조류 충돌 시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전하였으며, 최신 시험 기법과 규제는 항공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조류 충돌 시험 기법과 시험 기준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시험과 기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5. 02. 24

[ 현장 Focus ]

기뢰 제거를 위한 소해장비 기술의 발전 방향

기뢰는 바다의 지뢰로써 운용 환경 특성상 저비용 고효율의 대표적인 무기이다. 3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고, 수심이 얕은 천해 환경의 서해, 수심이 깊어 잠수함의 활동이 자유로운 동해, 복합적인 남해, 일정한 흐름의 해류와 같은 대한민국의 지리적 특성도 기뢰에 대한 위협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기뢰에 대한 탄생 배경 및 전쟁사에 있어서의 위험성, 기뢰의 기술발전 방향에 따른 소해(기뢰제거)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정리하였다. 본 기고에서는 기뢰의 기술발전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른 대응방안, 국내 방산업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 현황 및 연구방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25. 01. 31

[ 현장 Focus ]

K1A1 전차 사격회로시험기 스트립 복원력 개선사례

베릴륨동 합금 스트립은 우수한 전도성과 강도 특성을 가지며 다양한 기계, 전자 부품에 사용되고 있다. 그중 전차의 주포를 점검하는 사격회로시험기와 같은 특수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다. 야전 운용 간에 K1A1 전차용 사격회로시험기 단자부에 장착된 스트립이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는 복원력이 부족하여 재사용 시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기고에서는 해당 스트립의 변형 원인을 분석하고, 스트립 제작공정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양산품 품질개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025. 01. 31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지금까지 시리즈를 통해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및 수명주기, 12종의 프로그램 및 DSP 관련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이 재정립되고 향후 한국군에서 도입해야 할 프로그램 식별 및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본다. 학습 시리즈 마지막 5편에서는 DAU(국방획득대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DSP 교육훈련 과정, 발행된 26종의 사례연구, 15종의 가이드북 및 분기별로 발행되는 Journal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획득과 운영유지를 위해 담당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기반체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최종 비행 Take off!

2024. 12. 02

[ 현장 Focus ]

보다 신뢰성 있는 무기체계 확보를 위한 시험평가 발전방안 연구

무기체계의 총수명주기 속 신뢰성 확보와 향상을 위하여 우리 군은 개발단계에서 핵심부품·구성품에 대한 신뢰성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시험대상 선정에 있어 소비자(군)의 목소리가 결여되고 있고 신뢰성시험 계획 수립 시 보다 실효성 있는 시험 수행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기체계의 작전운용성능을 보장하고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신뢰성시험 대상의 정의와 대상 선정, 시험계획 수립 시 필요한 사항을 식별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내용은 합동참모본부에서 주관하는 ’24년 무기체계 시험평가 세미나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발표되었고 참석자들과 함께 더욱 효과적인 신뢰성시험 수행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2024. 11. 15

[ 현장 Focus ]

미래 해양전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무인 함정의 등장

목선(木船)에서 강선(鋼船)으로, 그리고 핵 추진 함정을 넘어서 지금은 무인 함정의 시대가 도래했다. 이 기고문에서는 무인 함정의 개발 배경, 역사, 최근 동향, 그리고 대한민국 해군의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무인 함정이 미래 해양전장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한다. 미국의 무인 함정 개발 사례를 시작으로 자율형 무인 함정의 등장과 그 전술적 중요성을 설명하고, 국방혁신 4.0 기조 아래 대한민국 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유·무인 복합체계의 발전 전략과 목표를 소개한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군용 무인항공기 실전 사례 분석 연구

2년이 넘어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무인기 운용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주로 고비용 최첨단의 전차나 방공 체계를 저비용의 무인기로 무력화시키는 사례가 실전에서 자주 보이고 있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는 무인기를 활용하여 러시아 기갑 장비를 효과적으로 타격하였으며, 해상에서 전투함들 또한 공격하여 큰 피해를 주었다. 이와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불거진 중동 전쟁에서도 후티 반군이 무인기로 미국 함대를 공격하는 등 최근 분쟁들을 통해 무인기 전술 운용과 기술 발전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무인기 실전 사례를 분석하여 무인기 활용 방안과 기술확보를 통해 미래의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년이 넘어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무인기 운용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주로 고비용 최첨단의 전차나 방공 체계를 저비용의 무인기로 무력화시키는 사례가 실전에서 자주 보이고 있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는 무인기를 활용하여 러시아 기갑 장비를 효과적으로 타격하였으며, 해상에서 전투함들 또한 공격하여 큰 피해를 주었다. 이와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불거진 중동 전쟁에서도 후티 반군이 무인기로 미국 함대를 공격하는 등 최근 분쟁들을 통해 무인기 전술 운용과 기술 발전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무인기 실전 사례를 분석하여 무인기 활용 방안과 기술확보를 통해 미래의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군용 궤도차량 변속기 출력축 누유 개선 사례

일반적인 차량용 변속기와 달리 군용 궤도차량 변속기는 변속기능 뿐만 아니라 차체의 조향기능, 제동기능까지 수행하며 해당 체계가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핵심부품이다. 야전 운용 간에 궤도차량에 장착된 변속기 출력부에서 누유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변속기 내부 부품의 열화와 소착에 의한 고장이 예상되기에 신속한 품질개선이 필요하였다. 본 기고에서는 해당 변속기 출력축에서 발생한 누유 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 변속기 조립 작업공정별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양산품 품질이 개선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K-RMF 제도 시행에 따른 기품원의 역할과 발전 방향

본 기고문은 국방 사이버보안 위험관리 제도(K-RMF)의 도입 배경과 그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품원이 국방 사이버 보안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작성되었다. K-RMF는 미국의 RMF 제도를 토대로 하여 한국의 국방 분야에 맞춤화된 형태로 발전한 제도로서, 군수품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무기체계 개발 단계부터 보안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도입되었다. 기품원은 K-RMF 제도의 시행에서, 업체주관 연구개발사업의 방사청 지원기관 역할을 부여받았으며, 방위사업청과 국방부 등 주요 기관은 물론 민간 보안평가기관들과 협력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된 보안 관리가 가능토록 노력 중이다. 향후에도 기품원은 국산 무기체계의 보안성 측면의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전체 무기체계로의 K-RMF 확대 적용에 대비할 예정이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 제언

현재 해외 여러 국가에서 국내 항공무기체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항공기 내 부품 및 구성품의 국산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항공기 수출과 연계한 수출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엔진의 경우 주로 해외 구매품을 적용하기 때문에 E/L(Export license) 등의 제한이 있다. 엔진의 E/L은 항공기 수출의 대표적인 제약사항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독자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항인증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 하나 관련 연구가 미비하며, 현재 감항인증 제도는 항공기 체계 관점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에 착안하여 본 기고에서는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및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대비한 인증 제도 동향을 살펴보고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024. 10. 31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1~3편에 걸쳐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수명주기 및 12종의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 재정립, 개선과 추진해야 할 과업을 식별했다. 무엇보다도 한국군이 미래 지향적인 국방표준화로 나가기 위한 제도․절차, 관리 조직 등 추진 기반 구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4편에서는 DoD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DSP 추진을 위해 구축하여 운영 중인 DSP 관련 도구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와 유사한 도구를 일부 운영하고 있는 한국군이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네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