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품질연구회(DQS)가 전하는 품질 인사이트

DQS 매거진

DoD DSP가 뭐예유?

지금까지 시리즈를 통해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및 수명주기, 12종의 프로그램 및 DSP 관련 도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이 재정립되고 향후 한국군에서 도입해야 할 프로그램 식별 및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본다. 학습 시리즈 마지막 5편에서는 DAU(국방획득대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DSP 교육훈련 과정, 발행된 26종의 사례연구, 15종의 가이드북 및 분기별로 발행되는 Journal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획득과 운영유지를 위해 담당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점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기반체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최종 비행 Take off!

2024. 12. 02

보다 신뢰성 있는 무기체계 확보를 위한 시험평가 발전방안 연구

무기체계의 총수명주기 속 신뢰성 확보와 향상을 위하여 우리 군은 개발단계에서 핵심부품·구성품에 대한 신뢰성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시험대상 선정에 있어 소비자(군)의 목소리가 결여되고 있고 신뢰성시험 계획 수립 시 보다 실효성 있는 시험 수행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기체계의 작전운용성능을 보장하고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신뢰성시험 대상의 정의와 대상 선정, 시험계획 수립 시 필요한 사항을 식별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내용은 합동참모본부에서 주관하는 ’24년 무기체계 시험평가 세미나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발표되었고 참석자들과 함께 더욱 효과적인 신뢰성시험 수행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2024. 11. 15

미래 해양전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무인 함정의 등장

목선(木船)에서 강선(鋼船)으로, 그리고 핵 추진 함정을 넘어서 지금은 무인 함정의 시대가 도래했다. 이 기고문에서는 무인 함정의 개발 배경, 역사, 최근 동향, 그리고 대한민국 해군의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무인 함정이 미래 해양전장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한다. 미국의 무인 함정 개발 사례를 시작으로 자율형 무인 함정의 등장과 그 전술적 중요성을 설명하고, 국방혁신 4.0 기조 아래 대한민국 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유·무인 복합체계의 발전 전략과 목표를 소개한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군용 무인항공기 실전 사례 분석 연구

2년이 넘어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무인기 운용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주로 고비용 최첨단의 전차나 방공 체계를 저비용의 무인기로 무력화시키는 사례가 실전에서 자주 보이고 있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는 무인기를 활용하여 러시아 기갑 장비를 효과적으로 타격하였으며, 해상에서 전투함들 또한 공격하여 큰 피해를 주었다. 이와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불거진 중동 전쟁에서도 후티 반군이 무인기로 미국 함대를 공격하는 등 최근 분쟁들을 통해 무인기 전술 운용과 기술 발전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무인기 실전 사례를 분석하여 무인기 활용 방안과 기술확보를 통해 미래의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년이 넘어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무인기 운용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주로 고비용 최첨단의 전차나 방공 체계를 저비용의 무인기로 무력화시키는 사례가 실전에서 자주 보이고 있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는 무인기를 활용하여 러시아 기갑 장비를 효과적으로 타격하였으며, 해상에서 전투함들 또한 공격하여 큰 피해를 주었다. 이와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불거진 중동 전쟁에서도 후티 반군이 무인기로 미국 함대를 공격하는 등 최근 분쟁들을 통해 무인기 전술 운용과 기술 발전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무인기 실전 사례를 분석하여 무인기 활용 방안과 기술확보를 통해 미래의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군용 궤도차량 변속기 출력축 누유 개선 사례

일반적인 차량용 변속기와 달리 군용 궤도차량 변속기는 변속기능 뿐만 아니라 차체의 조향기능, 제동기능까지 수행하며 해당 체계가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핵심부품이다. 야전 운용 간에 궤도차량에 장착된 변속기 출력부에서 누유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변속기 내부 부품의 열화와 소착에 의한 고장이 예상되기에 신속한 품질개선이 필요하였다. 본 기고에서는 해당 변속기 출력축에서 발생한 누유 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 변속기 조립 작업공정별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양산품 품질이 개선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K-RMF 제도 시행에 따른 기품원의 역할과 발전 방향

본 기고문은 국방 사이버보안 위험관리 제도(K-RMF)의 도입 배경과 그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품원이 국방 사이버 보안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작성되었다. K-RMF는 미국의 RMF 제도를 토대로 하여 한국의 국방 분야에 맞춤화된 형태로 발전한 제도로서, 군수품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무기체계 개발 단계부터 보안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도입되었다. 기품원은 K-RMF 제도의 시행에서, 업체주관 연구개발사업의 방사청 지원기관 역할을 부여받았으며, 방위사업청과 국방부 등 주요 기관은 물론 민간 보안평가기관들과 협력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된 보안 관리가 가능토록 노력 중이다. 향후에도 기품원은 국산 무기체계의 보안성 측면의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전체 무기체계로의 K-RMF 확대 적용에 대비할 예정이다.

2024. 11. 13

[ 현장 Focus ]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소개 및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 제언

현재 해외 여러 국가에서 국내 항공무기체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항공기 내 부품 및 구성품의 국산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항공기 수출과 연계한 수출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엔진의 경우 주로 해외 구매품을 적용하기 때문에 E/L(Export license) 등의 제한이 있다. 엔진의 E/L은 항공기 수출의 대표적인 제약사항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독자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항인증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 하나 관련 연구가 미비하며, 현재 감항인증 제도는 항공기 체계 관점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사항에 착안하여 본 기고에서는 국내·외 엔진 개발 동향 및 국내 독자 엔진 개발을 대비한 인증 제도 동향을 살펴보고 군 감항인증 분야 시사점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2024. 10. 31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1~3편에 걸쳐 DoD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수명주기 및 12종의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 Positioning 재정립, 개선과 추진해야 할 과업을 식별했다. 무엇보다도 한국군이 미래 지향적인 국방표준화로 나가기 위한 제도․절차, 관리 조직 등 추진 기반 구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4편에서는 DoD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DSP 추진을 위해 구축하여 운영 중인 DSP 관련 도구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와 유사한 도구를 일부 운영하고 있는 한국군이 개선 또는 신규로 구축할 시스템을 식별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네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2편에서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와 함께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 규격의 개념 재정립, 운영 프로그램 재검토, MOSA 및 AM 프로그램 도입, 기술자료 관리 등을 제안했다. 3편에서는 DoD DSP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품목 감축 포함) 5종을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은 시너지 효과를 위해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군의 부품단종 프로그램은 국방부와 각 군의 요구에 따라 국방표준화 프로그램으로서 소속이 애매한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단일 PM 관장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 중인 DoD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과 관련 문서를 통해 향후 한국군이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세 번째 비행 Take off!

2024. 10. 28

[ 현장 Focus ]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자동시험장비 개선

자동시험장비(ATE: Automated Test Equipment)는 시험 대상 장비의 규격 충족 여부와 고장 식별을 자동화하여 시험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장비이다.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ATE의 활용도는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방분야 위성통신장비 양산에 활용한 ATE 구축 시 적용했던 공정능력지수, 관리도와 같은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개선 사항 및 효과성을 다룬다.

2024. 09. 30

[ 현장 Focus ]

후속공정을 통한 군용장갑차 계기판 내부 결로현상 저감 사례

군수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운용중에 느끼는 불편함이나 불만족사항 등 군에서 제기된 사용자 불만사항과 품질정보를 과학적으로 검토 분석하여 군에 대한 질적·적시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대(對)군 지원 활동이 필요하다. 국방기술품질원에서는 품질보증업무를 수행한 품목 중 군으로부터 접수된 사용자불만 사항의 처리 및 군수품 품질정보 실태의 능동적 파악 및 사후봉사에 대한 대군 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본 기고에서는 군의 사용자 불만이 다수 제기된 군용장갑차 계기판 내부표면의 결로현상을 저감한 사례에 대해 기술하였다.

2024. 09. 30

[ 현장 Focus ]

군용항공기 공중급유 기능 확장에 따른 감항인증 방안

공중급유 기능은 군용항공기의 임무 시간 늘리고, 임무 범위의 확장이 가능하므로 군용항공기를 운용하는 소요군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공중급유 방식은 크게 드로그-프로브 방식과 붐-리셉터클 방식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기존 군용항공기에 공중급유 기능이 추가 된다면, 개조 및 변경사항이 군용항공기에 미치는 비행안전성의 영향성이 검증 되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기존 운용 군용항공기에 공중급유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공중급유 감항인증기준이 포함된 세부계통 분야에서 공중급유 관련 감항인증기준 선정과 적합성 입증방법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2024. 09. 30

[ 현장 Focus ]

회전익기 사고 통계로 알아보는 조류충돌 및 연료계통 내추락 적합성 검증의 중요성

2024. 08. 30

[ 현장 Focus ]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수출품 품질안정화 방안(연구)

국내에서 개발되고 전력화되는 무기체계의 경우 국방규격을 기준으로 제작되며, 품질검사를 수행하는 등의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국산 무기체계가 해외로 수출될 경우 상대국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관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수출 무기체계의 품질관리 형태는 통상적으로 2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업체 자체수행이며 두 번째는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정부기관 수행이다. 이 중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한 수출품 품질보증절차를 소개함과 동시에 기대효과를 품질 안정화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국제품질보증협정을 통해 품질관리가 수행될 경우 국내의 소요군과 수출업체, 그리고 해외 상대국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으며, 수출국가가 다양해질수록 선순환 구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 08. 30

[ 현장 Focus ]

DoD DSP가 뭐예유?

1편에서 DoD DSP 이해와 명확한 Positioning 정립을 위해 DSP 일반사항, “BIG A” Acquisition 및 수명주기 등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국방표준화는 한국군도 “BIG A” Acquisition 전반에 걸쳐 적용되어야 하며, 한국군이 미래 지향적인 국방표준화로 나가기 위해서는 제도․절차, 관리 조직 등 추진 기반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2편에서는 DoD DSP 총람의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소개하고 12종 프로그램 가운데 3편에서 다룰 5종(품목 감축 포함)의 부품관리 패밀리 프로그램 외 8종의 프로그램에 대해 함축적으로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현재 한국군이 운영하지 않고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이를 통해 한국군에서 향후 프로그램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두 번째 비행 Take off!

2024. 08.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