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e-book 바로보기
pdf 다운로드
  • 공유하기

뉴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분석도구 무상 지원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분석도구 무상 지원

10월 8일부터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한 ‘SW 지원실’을 개소하고, 방위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SW 분석도구를 무상 지원한다.

최근 무기체계 SW에 대한 품질이 강조되면서 품질 향상을 위한 방산업체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중소 방산업체는 고가의 SW 분석도구 구입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방기술품질원은 대전 소재 국방신뢰성연구센터 내에 예산 1.5억 원을 사용하여 ‘SW 지원실’을 개소하고, 무기체계 연구개발·부품국산화 개발 등 방위사업에 참여하는 연구개발주관기관은 물론 협력업체 및 국방중소·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SW 분석도구 2종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이번에 지원하는 도구는 SW의 잠재적인 결함을 제거하기 위한 ‘정적 분석 도구’와 SW 지식재산권 침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공개SW 라이선스 분석 도구’ 각 1종으로, 중소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도구로 우선 선정했다.

SW 분석도구 사용 신청방법은 국방기술품질원 홈페이지(www.dtaq.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방품질경영체제 인증업체 실무자 교육 실시

국방품질경영체제 인증업체 실무자 교육 실시

11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국방품질경영체제(DQMS) 인증업체 100개사 실무자 149명을 대상으로 인증 유지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으로 제기된 부족한 인증 교육지원 문제를 해소하고 품질경영체제의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 맞춤형 교육으로,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하여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의 형태로 진행됐다. 한편, 국방품질경영체제(DQMS) 인증은 군수업체의 생산체제 전반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정부인증제도다.

부품단종관리 정보체계 시연회 개최

부품단종관리 정보체계 시연회 개최

11월 18일과 11월 30일, 국방기술품질원 국방신뢰성연구센터(대전) 및 방위사업청 청사(과천)에서 각 군 본부 및 군수사령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개발업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품단종관리 정보체계’ 시연회를 개최했다. 해당 정보체계는 무기체계 개발 및 양산 이후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부품단종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체계 개선 요구사항 및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로 청취하였다.

함정 업무 및 기술 편람 2종 발간

함정 업무 및 기술 편람 2종 발간

12월 3일, 함정 분야의 품질보증업무를 세부적으로 설명한 「함정 상세설계 및 선도함 품질경영업무 편람」과 함정 탑재장비의 요소기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작 원리 위주로 연동장비, 정부품질보증 단계별 확인사항 등을 서술한 「함정 탑재장비 요소기술 편람」 2종을 발간하고 배포했다. 이번 함정 관련 2종의 편람은 함정 품질경영업무의 세부적인 절차 및 기준을 수록하여 함정 품질에 대한 이해증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국방품질연구회(DQS) 제도연구 분과위 세미나 개최

국방품질연구회(DQS) 제도연구 분과위 세미나 개최

12월 7일, 국방품질연구회(DQS) 주관으로 제도연구 분과위 전문가 초청 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빅데이터 분석과 품질경영(창원대 김흥섭 교수)’, ‘시스템 기반 품질경영 최신 동향(한국표준경영원 하진식 원장)’의 주제발표가 이어졌으며, 국방품질연구회 소속 회원들이 참가해 선진 품질관리 제도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국방품질연구회는 군·산·학·연의 품질분야 종사자 간 교류와 소통을 활성화하고 국방품질의 분야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국방기술품질원 원장이 회장을 맡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한국과학기술원(KAIST) 업무협약 체결

국방기술품질원-한국과학기술원(KAIST) 업무협약 체결

12월 10일, 국방기술품질원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첨단과학 국방과학기술 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미래 국방환경의 핵심인 AI, 우주, 무인화, 사이버 등 첨단무기체계 품질관리와 관련한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활동, 정보교류 등에 공동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이번 협약이 미래 첨단무기체계의 품질관리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국방 분야의 변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국방품질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국방기술품질원은 내년 1월에 KAIST 미래국방AI특화연구센터에서 주관하는 「첨단 과학기술군 건설을 위한 국방AI 교육」에 약 100여명의 연구원이 교육을 받을 예정이며, 이후에도 국방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 연구활동을 통해 상호간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